비타민 F
시게마쯔 키요시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3년 5월
평점 :
절판


시게마츠 키요시의 '일요일의 석간'을 읽고는 오랫동안 그 훈훈함이 가시지 않았다. 그러던 중 '비타민F'를 읽게 되었고.. 한동안 가족의 소중함과 사랑을 가슴에 지닌채 살아갈 것 같다.

사실 난 여태껏 우리 가족의 좋은점보다도 나쁜점만을 보아왔던 것 같다. 정작 항상 부모님의 밑에서 사랑을 받으면서 난 그 사랑이 너무 부담스러웠고, 부모님의 이기심이 아닐까 생각했던 것 같다. 특히 아버지는 내가 나이가 들고 그와함께 아버지도 나이가 듦에 따라 어렸을 때의 그 크고 듬직했던 모습이 아닌 흰머리가 듬성듬성 생기고 하나둘 늘어가는 주름이 많아질수록 아버지와의 대화는 점점 줄어드는 것 같다. 비단, 나만 그러한게 아니라 거의 모든 아버지들의 묘사가 가정일은 어머니에게 맡긴채 회사에서 돈만 벌어오고, 매일같이 밤늦게 들어와서 자식들과의 대화는 거의 단절된 상태의 모습으로 그려진 것 같다. 이 책에서도 그런 아버지의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 난 그게 당연한 이 시대의 아버지의 자화상인 줄 알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가정에서 소외되었다는 느낌의 아버지들의 심정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회사일에 신경쓰는 그만큼 가정에는 소홀한 아버지를 보면서 항상 불평했던 나의 모습을 떠올리고는 너무나 죄송스럽게 느껴졌다. 

이 책의 작가는 일본사람이지만 충분히 우리나라에서도 사회문제시 되는 소재가 많다. '왕따'에 관해서도 많이 언급이 되었는데 이 책에서는 왕따의 문제도 학교내에서의 해결이 아닌 가정에서의 사랑으로 보듬어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왕따가 된 자녀를 아픈 마음으로 지켜보면서 정작 자녀에게는 상처주지 않게끔 잘 감싸주는 이들이 바로 부모님인 것이다.

상큼한 연애소설의 제목같은 이 책 '비타민F'는 연인의 상큼한 사랑이 아닌 가족의 상큼하고 맛있는(?)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점점 핵가족화되어가는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가족의 소중함을 잊은채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 아무리 힘들고 고단해도 가족의 품은 항상 우리를 따뜻하게 감싸주는데 우리는 그것을 너무나 당연시한채 그 사랑을 잃어서야 느끼게 되는 것은 아닐까...

'가족'에 대해 다시 한번 따뜻함과 감사함을 느끼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