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일 주일 - 제9회 문학동네작가상 수상작
전수찬 지음 / 문학동네 / 2004년 6월
평점 :
품절


책이 얇아서 단숨에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전혀 문체를 화려하게 치장하지 않아서 술술 읽을 수 있었다. 그러나 다 읽고 나서 잘 정리를 할 수가 없었다. 그와 함께 밀려오는 허무함...

다른 독자들은 문학에서의 '불륜'이 이제는 식상하다고 하지만,솔직히 난 많은 문학을 접해보지 않아서 그 말에 대해서는 뭐라고 할 말이 없다... 게다가 문학동네작가상 수상작은 처음 접해보는 터라 잘 모르겠다. 지금은 이름만 들어도 아는 '박민규' 나 '김영하'가 다 이 상이 발굴해 낸 작가라고는 하지만 아직 그 사람들의 수상작도 읽어보지 않은 나로서는 이 작품에 관해서만 조금이나마 서툴게 평가는 할 수 있겠지만, 상에 대해서는 평하기엔 너무 모자란다.

내용이 조금 모호하고 허무함은 있지만 젊은 작가에게서만 볼 수 있는 대담하고 구질구질(?) 하지 않은, 구어체로 보자면 단도직입적인 문체가 좋았고, 책 뒷부분에서 심사위원들의 평과 작가의 말에서도 충분히 알 수 있듯 '소통의 단절'이 주제라는 메세지도 분명히 알 수 있었다.

이 책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은 영화로 보면 '주연'이든 '조연'이든 모두 '소통의 단절'이라는 상처를 가지고 외로워한다. 그래서 유부녀인 연상의 여인과 주인공과의 사랑이 저속하다고만은 할 수 없을듯 하다.  그 두 사람은 인간으로서의 진정한 자아와 그에 따른 대우를 받고 싶었기 때문이다.

사회속에서 무시당하고 제대로 대우받지 않은채 살아가는 이들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보고 그들을 가능한 이해하고 보듬어 줄 수 있어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