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진홍의 사람공부 - 사람을 아는 것의 힘 ㅣ 정진홍의 사람공부 1
정진홍 지음 / 21세기북스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인문학의 위기라는 말이 회자되기 시작하면서 여러 인문학 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인문학을 전공했고 좋아하고 관련 책을 많이 읽지만 워낙 분야가 방대하고 공부를 해도 끝이 없어서 인문학은 내게 언제나 숙제같고 또 그만큼 매력적이다.
이 책은 인문학에서도 제목 그대로 사람공부에 대한 책이다. 역사 속 그리고 현재의 여러 훌륭한 업적을 남긴 인물들을 한 명씩 만나보고 그들의 인생 속 궤적을 들여다보면서 나 자신을 돌아보는 데 취지를 둔 것 같다. 매우 많은 인물이 소개되고 있는데 이 중에서는 잘 알고 있는 인물들도 있지만 반대로 전혀 들어보지 못한 생경한 인물들도 많았다. 한 명씩 그들의 열정 같았던 삶을 짚어보면서 인간에게 열정이 없고 희망이 없으며 꿈이 없으면 살아도 사는 게 아니라는 것을 절감했다. 책에 소개 된 인물들이 역사 속에서 찬란히 빛을 발하는 이유는 바로 그들 스스로 꿈을 향해 도전했고 좀 더 나은 세상을 위해서 헌신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보면 인문학이란 참 복잡하면서도 또 다르게 보면 꼭 그렇지도 않다는 생각이 든다. 바로 사람을 제대로 알고 탐구하는 것이 굳이 어떤 복잡한 논리와 이론을 겸비해서 설명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어떻게 살아야 좀 더 가치있게 사는 것인지를 남기고 간 여러 산 증인들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래서 인간에게는 좀 더 바른 길을 가기 위해서 멘토가 있어야 하고 항상 마음 속에 새겨 둘 롤모델이 있어야 하나보다. 그런 멘토를 멀리서 찾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바로 이 책속에 모두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