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 남겨져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박도영 옮김 / 북스피어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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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미야베 미유키에 열광한 적이 있었다. 그런 독자가 비단 나 뿐만이 아니었다. 그래서 그녀의 책이 쉼없이 번역되어 우리나라에 소개되었고 지금도 그 행보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그녀의 책을 닥치는대로 읽다보니 같은 음식도 계속 먹으면 물리듯 어느 순간 비슷한 레퍼토리와 끝맺음이 식상해졌었고 그렇게 미야베 미유키는 내게서 멀어져 갔었다.  

아주 오랜만에 든 이 책은 최근에 번역된 그녀의 단편집이다. 제목이 어딘가 마음에 들지 않은데다가 책을 읽어보니 장르마저 매우 모호했다. 처음에는 '에이 뭐야 괴담집이잖아.'라고 생각했었는데 뒤로 가니 말랑말랑한 로맨스도 보이고 추리도 보인다. 그녀의 전공 분야 답지 않게 로맨스 단편이 오히려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로맨스 뿐만이 아니라 심지어는 판타지까지 뒤섞여 있어서 조잡함 그 자체였기에 이 책은 그야말로 그녀가 평소에 상상속의 나래를 글로 끄적여놓았던 것을 소설로 탄생시킨 듯이 보였다. 나는 단편소설은 별로 좋아하지 않은데다가 이렇게 조잡하게 장르를 묶어놓고 흡인력 없는 소설은 더더욱 별로다.  

우리나라에는 최근에 소개된 책이지만 일본에서는 꽤 오래전에 출간된 책이니만큼 수수함이 느껴진다. 다르게 말하면 미야베 미유키의 초기 소설이니만큼 그녀만의 색깔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모방범>과 같이 책을 놓을 수 없게끔 하는 힘은 전혀 없다.  

오랜만에 만난 미야베 미유키는 조금 실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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