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 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 1
히가시가와 도쿠야 지음, 현정수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어 본 독자들은 알겠지만 이 책의 제목과 내용은 거의 연관성이 없어서 당황스럽다. 그 말은 제목으로 이 책이 어떤 책인지 추측하는 것 자체가 무모하다는 것이다. 물론 수수께끼라는 단어가 추리라는 성격을 내포하는 것이기에 어느정도 근접한 추측은 할 수 있지만 말이다.

이 책은 단편으로서 여섯 편의 추리가 실려 있다. 무엇보다도 캐릭터가 무척이나 사랑스럽다. 대기업 자제로서 언제나 사건 현장에 외제차를 끌고 와서 추리 같지도 않은 추리만 하고 있는 가자마쓰리 경부, 역시 대기업 대표자의 외동딸이지만 오직 직장 내에서는 극소수만 그 사실을 알고 있을 뿐 철저히 자신의 신분을 감춘 채로 형사 일을 하고 있는 호쇼 레이코, 마지막으로 모든 추리는 그와 그녀도 아닌 제3자에 의해서 풀리게 되는데 이 제3자가 바로 레이코의 집사인 가게야마이다. 집사로서 철저히 레이코를 받들어모시지만 난데없이 '아가씨는 멍청이이십니까?'부터 시작되는 폭언은 웃음을 자아내게한다. 이를 보면 알테지만 이 책은 절대 진지한 추리소설이 아니다. 바로 여기에 이 책의 매력이 있다.

난 사실 복잡한 트릭을 이용한 추리소설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매력적인 캐릭터에 더 관심이 많기 때문에 이런 캐릭터가 비중이 큰 시리즈를 선호한다. 이 책 또한 예전에는 볼 수 없는 독특한 캐릭터들이 살아 움직인다. 비록 가게야마가 거의 신의 경지에 이를 정도로 추리를 해내는 모습이 거부감이 느껴질 정도로 비현실적인데다가 모든 사건이 하나도 빠짐없이 가게야마가 사건을 풀어내는 단순한 구성이라서 지루함도 느껴지지만 그럼에도 각각의 단편을 시작할 때는 왠지 모를 설렘이 앞선다. 이번에는 가게야마가 레이코에게 어떤 폭언을 일삼을지 기대되고 어떻게 사건을 풀어나갈지 기대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전적으로 가게야마라는 캐릭터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비록 집사라는 그의 위치가 임펙트 없어보이긴 하지만 그가 없이는 이 책이 만들어질 수 없는 것이다.

오랜만에 추리와 코믹이 절묘하게 조합된 멋진 책을 만난 느낌이다. 무엇보다도 이 책 한 권으로 가게야마를 다시는 볼 수 없다는 슬픔이 너무나도 크게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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