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구의 마지막 낙원 - 아프리카 오카방고 이야기 ㅣ 어린이 환경 다큐멘터리
박복용 사진, 김용안 글, 백남원 그림, 김광근 사진 / 시공주니어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KBS 환경스페셜의 오카방고에 관한 이야기를 책으로 만들었다. 시공사 주니어에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만든 책인데 남녀노소 누구나 읽어도 좋은게 아니라 읽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오카방고이지만 이 얇은 책 한 권으로 누구나 오카방고의 미래에 대해서 걱정하게 될 것이다. 그만큼 현장에서 찍은 멋진 사진들과 여러 동물들에 대한 소개가 친근하고 잘 표현된만큼 지금의 오카방고의 위기에 대해서 더욱 심각성이 절실해졌다.
환경오염의 영향이 지구 반대편에 서식하는 동물들에게 악영향을 끼치고 있고, 앙골라, 나미비아 그리고 보츠와나 세 나라의 오카방고를 둘러싼 물싸움 또한 오카방고의 원래 모습을 해치고 있다고 한다. 결국은 모든 것이 인간의 이기심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심각성을 알까. 나 또한 환경에 대해서는 무지할 뿐만 아니라 관심이 없었지만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은 그 누구보다 더 하기에 책을 덮는 그 순간, 더 이상 예전의 무지한 내가 아니었다.
그야말로 오카방고가 지구의 마지막 낙원이 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그곳이지만 이제 내 마음 한 구석에 늘 간직하고 아낌없이 보듬어주어야 할 곳으로 새겨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