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급 비타 악티바 : 개념사 4
이재유 지음 / 책세상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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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ta Activa, 오랜만에 만난 개념서 시리즈이다. 이런 시리즈물 정말 좋아하고 심지어 사랑스럽기까지하다. 내가 읽은 첫 책이 바로 <계급>, 심플하지만 공부해도 끝이 없으며 현실에서는 답이 없는 단어이다. 내가 4년 동안 대학에서 사회학도로서 배운 첫 고전사회학부터 현대의 계급론까지를 이 작은 책이 개념만 추려서 아주 잘 소개해주고 있다. 계급론의 가장 대표적인 학자인 '마르크스'와 '베버'를 비교해서 연대순으로 정리해주고 있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네오 막시즘 및 네오 베버리안의 여러 학자들의 현대 계급론은 찾아볼 수 없어서 아쉬웠다.  

원시사회에서 잉여생산물의 생성과 함께 시작된 '계급'의 역사는 짧지만, 사회학에서 가장 대표적인 연구 분야이고 지금까지도 사회 내부의 계급 투쟁은 여전히 사그라들지 않는다. 정치적으로 민주주의라는 제도의 틀 안에서 만인이 평등하지만 결코 경제적으로 평등할 수 없는 현대사회에서 '노동'이란 즐거움과 함께 생각할 수 없는 '고통'스러운 행위로 해석될 수 밖에 없다. 프롤레타리아의 오로지 하나뿐인 '노동'이라는 자본이 가치를 생산하기 위해서 시간이 흐를수록 좀 더 많은 시간과 높은 강도에 더군다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창의적인 노동까지 요구받고 있다. 다위니즘의 시각으로 현대사회를 바라본다면 그야말로 이런 사회에서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으면서 무엇보다도 '적응'을 잘 하는 족속들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시스템이 되어버린 것이다.  

노예제 사회와 봉건사회와 같은 명확한 계급 분할은 없지만 보이지 않는 계급에 갇혀 있는 이유로 계급 상승을 삶의 궁극적 목표로 지향한 현대사회에서 '계급론'이라는 학문은 무엇일까. 고리타분하고 비전 없는 학문으로 치부하기에는 너무나도 중요하고 현실적이며 보석처럼 빛나지 않은가? 계급을 알고 스스로를 자각하는 순간 행동으로 변화할 수 있지만 난 막시즘과 같은 혁명을 원하지 않는다. 대신 다른 방법으로 대중이 행복해 질 수 있는 창의적 대안의 모색이 시급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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