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다
파울로 코엘료 지음, 권미선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울로 코엘료의 <연금술사> 이후로 두 번째 읽는 책이 바로 <브리다>이다. 말하자면 나는 그의 팬은 아니라는 점이다. 이 책 또한 어쩌다가 내 손에 들어오게 되어서 읽게 되었다. 그런데 책을 한 장씩 넘기며 느낀 감정은 놀라움과 희열 그 자체였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가 딱히 무엇이라고 하기 힘들만큼 광범위하지만 이 책 한 권으로 나는 인간에게 사랑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명쾌한 해답을 얻게 된 기분이었다.
 
"우리는 연금술사들이 '아니마 문디', 즉 '세상의 영혼'이라 부르는 것의 일부를 이루고 있지." 위카는 브리다의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고 이야기를 계속했다. "사실, 아니마 문디가 분화만 계속한다면 그 수는 늘어나겠지만, 또 그만큼 점점 약화되기도 해.그래서 우리는 그렇게 나뉘는 것처럼, 다시 또 서로 만나게 되는 것야. 그리고 그 재회를 '사랑'이라 부르지. 영혼이 분화할 때 언제나 남자와 여자로 나뉘기 때문이야. 창세기에서도 말하고 있잖아. '아담의 영혼이 둘로 나뉘어 그에게서 하와가 태어났다."  -p.59-
 
'아니마 문디'로 분리된 우리 전생의 한 몸이었던 일부를 찾는 것이 사랑이라면, 지금 내가 사랑하고 있고 내가 사랑했던 이들이 모두 우리의 일부였을까. 책속에서 브리다의 소울메이트였던 마법사가 그녀의 왼쪽 가슴에 번쩍이는 표지를 보고 소울메이트임을 알았지만 평범한 인간들에게는 보이지 않으니 어쩌면 소울메이트를 찾는 것이 인간의 삶에서 하나의 중요한 과업이자 목적일 수도 있을 것이다.
 
<연금술사>에서는 온 우주가 인간이 행하려하는 바를 이루어지도록 이끌어주는 더 이상 희망적일 수 없는 메세지를 주었다면(<브리다>에서 그런 구절이 또 나온다.), 이 책에서는 인간에게 사랑이란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서 소설로 풀어 쓴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비록 소설은 소설일 뿐이라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파울로 코엘료에게 열광하는 이유는 완벽하지 못한 인간이 종교에 의지하여 삶의 의미를 정의내리듯 그의 소설이 일종의 종교와 같은 의미로서 많은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기 때문이다. 이것이 그에게 열광하는 독자와 그를 싫어하는 독자로 양분되는 이유이다. 마치 달콤한 독약을 품은 사이비 교주와 같다고 생각하는 독자와 그 반대인 독자들로 말이다. 하지만 브리다에서의 '사랑'에 대한 정의가 달콤한 독약이 아닌 사실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사랑으로 인해 아픔을 겪고 사랑으로 혼란스러워했던 내가 이제는 브리다처럼 모든 것이 소울메이트를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스스로를 위로해 줄 수 있는 이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