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브라이슨 발칙한 미국학 - 미국인도 모르는 미국 이야기 빌 브라이슨 시리즈
빌 브라이슨 지음, 박상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빌 브라이슨의 수많은 책 중 내가 처음 읽어보는게 바로 이 책이라니. 조금 실망이다. 재치있고 발칙한 빌브라이슨이 어떤 작가인지 조금 알게 되니 내가 크게 기대했던 것 보단 별로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아니면 이 책이 하필이면 그의 내세울만한 책이 아니던가.  

이 책은 20년가량을 영국에서 살다가 미국으로 돌아온 미국인 빌 브라이슨의 미국 적응기라고 하겠다. 한 번도 고국을 20년 넘게 떠나본 적이 없는 나이기에 자기가 태어나고 국적을 가진 나라에서 낯설음을 느끼는 게 어떤건지 잘 실감나지는 않지만 굳이 따지지 않더라도 저자는 꽤 혼란스러웠을거다. 고작 일 년을 한국을 떠나 다른 나라에서 살다가 돌아온 나도 처음에는 한국에서의 생활이 그랬기 때문이다.  

나 또한 영국에서 일 년 가량을 살아봤기에 빌 브라이슨의 영국에 대한 장,단점에는 고개가 끄덕여지는 부분이 많았다. 평소에도 항상 미국에 대해서 궁금해했는데 일단 영국보다는 날씨가 좋다는 점과 신사의 나라라는 이미지가 다소간 잘못된게 아닐까 싶을만큼 불친절한 몇몇 영국인들을 보면 그 친절하다는 미국인들이 정말 그런지 궁금했다.   

어쨌든 처음으로 접해 본 빌 브라이슨의 책은 기대에 충족하지 못해서 아쉽다. 무엇보다도 10년이나 전에 출간된 책을 뭐하러 지금 번역했는지 모를일이다. 요즘이 어떤 세상인데 10년 전의 미국이랑 영국에 대한 책을 번역한건지, 읽으면서도 지금은 많이 달라졌을텐데라고 느꼈던 부분이 한 두 군데가 아니다. 그저 작가의 명성 하나만으로 번역한 것 같아서 실망이다. 재미도 없었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