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함이 번지는 곳 벨기에 In the Blue 2
백승선 / 쉼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유럽땅을 밟아본지도 일년이 넘어가고 있다. 향수병에 고생하다가 들어온터라 시간이 지나도 전혀 그리워하지 않을 줄 알았지만, 놀랍게도 이맘 때의 유럽 하늘이 벌써 그리워지고 있다. 그러던 중 읽게 된 이 책이 이 그리움을 이토록 더 부채질 하게 될 줄 생각이나 했을까. 

이렇게 편집이 잘 되어있고, 멋진 사진이 많은 여행서도 보기 힘들 것이다. 벨기에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아쉽기는 하지만, 어쨌든 이 책은 가이드북이 아니기에. 그래서 그저 눈으로  벨기에를 맛보고 싶은 독자에게는 아주 멋진 책이다. 유럽에 있을 때는 보통 여행지로서 인기있는 다른 나라를 여행 해 볼 욕심만 부렸을 뿐 벨기에는 미처 생각해보지 않았었다. 여행지으로서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는 왜 그때 벨기에를 가보지 않았는지 후회가 밀려오니, 그만큼 벨기에가 작지만 매력적이고 예쁜 나라라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 

생크림 잔뜩 얹은 달콤한 와플을 벨기에에서 먹어보는 행복을 누리고 싶어진다. 노천카페에서 커피 한 잔과 책을 읽으며 유럽의 거리와 사람들을 바라보는 여유를 누려보고 싶어진다. 내가 언제 유럽을 가보았었나 싶을만큼 지금은 오직 사진과 기념품만이 그때의 추억을 입증해주고 있지만, 머지 않아 또 그 땅을 밟아보고 싶어 좀이 쑤실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지겨우리만큼 남의 나라에 있었고, 이방인으로서의 서러움을 삼키느라 다시는 그리워할 것 같지 않았지만, 그것마저도 추억으로 느껴지는 때가 온 것이 아닐까.  

다시 한 번 유럽을 가볼 계획을 세우고 싶다. 그 때는 한 국가에서 오래 머무는 유학생이 아니라, 정말 배낭여행자로서 말이다. 그때가 되면 내게는 유럽 곳곳에 대해 이전과는 다른 인상이 박힐 수도 있을 것이다. 아마 벨기에가 가장 대표적이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