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READ 다윈 How To Read 시리즈
마크 리들리 지음, 김관선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웅진 지식하우스의 'HOW TO READ'시리즈를 오래전부터 눈여겨 보고 있었다. 보통 다른 출판사에서 출간하는 교양 시리즈보다 더욱 세련됨이 느껴진데다가 이 책을 읽기 전엔 시리즈의 제목 자체가 어딘가 이상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시리즈의 구성을 알고 난 후에야 제목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시리즈의 각각에서 다루는 인물들의 역사적인 저작들의 중요 부분을 발췌하여 해석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번 시리즈의 '다윈'은 그의 유명한 <종의 기원>부터 <인간의 유래>그리고 <인간과 동물의 감정 표현>으로 총 세 저작을 다루고 있다. 가장 먼저 다윈의 가장 대표적인 이론인 적자생존으로 대표되는 자연선택과 이와는 상반되는 논리이지만 또 하나의 중요한 논의가 될 수 있는 성 선택을 대표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의 주된 이론인 진화론은 지구상의 각 개체들이 신에 의해 개별적으로 창조된 것이 아닌 하나의 공통된 조상으로부터 서서히 진화되었음을 의미한다. 다윈의 생애의 모든 저작과 논의들은 바로 이 이론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의 진화생물학을 비롯한 분자생물학 등의 토대는 바로 다윈의 진화론이 있기에 가능했다. 책을 읽으며 한 가지 더 알게 된 것은 그의 이론이 그 독특함만큼이나 여러 학자들을 비롯한 당시의 종교적 상황 아래 많은 사람들의 반론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그의 이론에 대한 주장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보다는 반론의 여지를 남겨두고 충분히 반론에 대해 고민해 본 겸허함을 보여주었다. <종의 기원>이 이런 반론들에 대한 반박으로 6판을 출판한 것이 그것을 입증하는 하나의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또 다윈의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은 독창성과 평생을 성실히 연구한 자세가 그의 명성이 영원할 수 있게 된 이유가 된 것이다.

'다위니즘'이라고 일컬어지는 다윈의 적자생존 이론은 우생학의 기반이 되는 실수를 범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는 알아야 한다. 다윈이 그의 저작에서 우생학의 토대에 대해 다룬 것이 아닌 오히려 문명화 된 사회에서의 인간에게 적자생존이란 이타주의를 기반으로 했을 때 의미가 있다고 한 것을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