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훈규 언더그라운드 여행기 - 젊은예술가의 세계기행 2
박훈규 지음 / 안그라픽스 / 2005년 5월
평점 :
절판


자기가 발 딛고 숨 쉬고 있는 곳을 떠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곳에서 보고, 듣고, 숨쉬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를 가지는 무척이나 매력적인 무엇이다. 그 무엇이 굳이 '여행'이라는 거창한 단어로 꼭 표현할 필요가 없는 것은 이를테면 시내버스를 타고 멍하니 창밖을 바라보며 내가 살고 있었지만 미처 몰랐던 곳을 보고 경험해보는 여행 아닌 여행을 해 본다거나, 하다못해 집 근처의 구멍가게를 처음 가보더라도 그것 또한 큰 의미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기를 책으로 써서 낸다는 것은 사실 제법 대단한 위인들만이 쓸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여행이라는 것이 인간을 무척이나 성숙하게 만드는 이유는 여행자가 스스로를 비롯하여 이 세상에 대해서 수없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에 누구나 충분히 두꺼운 책 한 권 쯤은 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소 오만하면서도 건방진 나의 이 고정관념으로 보았을 때 언더그라운드 여행기를 낸 이 작가 박훈규는 남들보다는 조금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남들이 고등학교 다닐 때 일찌감치 문제아로 낙인 찍혀 학교를 그만두고 좀 더 일찍 세상에 부딪쳤으며 그 와중에 오스트레일리아로 떠날 결심을 하게 된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단돈 50만원으로 견뎌내야 했을 그 막막함에 그는 그가 특기로 내세울 수 있을 재주이자 사랑해마지 않던 그림 하나로 이국 땅에 발 딛게 된다. 초상화가로 생계를 이어가면서 400일이라는 긴 여행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오스트레일리아가 익숙해질 쯤 그는 또 런던으로 떠날 것을 결심하게 되고 그곳에서도 반은 초상화가로서 그리고 반은 여행자로 지내게 된다. 그래서 그림을 잘 그리는 작가의 여행기는 으레 그렇듯 이 책 또한 한 쪽 면은 글이, 또 다른 한 쪽 면은 그림이 차지하고 있다. 그림과 함께 쓰인 글은 필체가 무척이나 난잡하여 읽기 힘들어 포기하고 그림만 감상하는 수준에 그치고 말았지만 한 사람의 인생에 이 여행이 가지는 의미 하나만은 충분히 와닿았다.

런던을 무척이나 사랑하는 런던홀릭인 내가 그의 런던 여행 부분을 꼼꼼히 보았음은 물론이다. 다소 지저분하고 비싼 물가에 변덕스러운 날씨인 런던이지만 곳곳에 숨어있는 예술 요소들은 내가 런던을 더욱 사랑하게 할 수 밖에 없게 만들었다. 그가 책의 많은 부분을 런던 사진으로 채워 넣은 것이 그 또한 나와 같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은 아닐까?

여행은 '인생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여행이야말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교육이다.

다른 무슨 말이 필요할까. 저자의 여행기 후반의 이 문장 하나만으로 난 이미 알고 있는 진리 하나만을 확실히 다시 가슴속에 새겼다. 알고 있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다는 것 또한 안다. 실천을 하는 것만이 진정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니 말이다.

그래서 나! 세상이라는 스승에게 한 수 배우기 위해 떠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