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의 종말 - 개정판
제레미 리프킨 지음, 이영호 옮김 / 민음사 / 200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의 수많은 청년 백수들은 그들이 잘나지 못해서 취업이 되지 못하는걸까. 분명 바늘 구멍만한 취업문을 통과한 사람보다 그런 이유로 취업을 못할 수도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책의 제목 그대로 전 세계가 '노동의 종말' 시대로 가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는 이미 오래전부터 예상해왔고 많은 학자들이 연구해 온 뻔한 주제라고 할 수 있다. 굳이 책을 읽지 않아도 몸소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인간이 노동자로서 일해 온 자리에는 이제 기계가 차지하고 있다.

5부로 나누어진 각 챕터는 사실상 비슷한 이야기를 늘어놓고 있다. 제조업이 기계화되면서 해고된 많은 노동자들이 서비스업의 노동 시장으로 눈길을 돌릴 수 있다는 낙관론조차도 금세 좌절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거의 모든 것이 전산화되고 기계화되고 있는 시대가 되고 있다. 그만큼 인간은 여유가 생기고 자유시간이 많이 주어지고 레져를 즐길 수 있다는 긍정적인 기대가 막연히 꿈꿔 온 유토피아의 실현으로 이어지는 줄 알았다. 그러나 그것 또한 금세 좌절될 수 밖에 없다. 노동을 전제로 한 자유가 아닌 이상 그것은 그저 인간의 자존심을 짓밟는 쓸모 없는 존재로 전락하게 만드는 것 뿐이다. 이런 혼란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는 지금도 조금씩 발생하고 있다. 정말 말그대로 제레미 리프킨이 예상했던대로 흘러가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 소름이 끼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안이다. 노동시간단축을 중요한 대안으로 주장했는데 이는 한 사람이 많은 노동을 하는 방식을 좀 더 많은 사람이 같은 일을 짧은 시간 안에 하는 효율성을 내세운다. 그러나 이론적으로는 훌륭하지만 현실적으로 쉽게 이루어지기가 힘들다. 그 어떤 복지 혜택을 받지 못하는 수많은 비정규직 노동자가 기업에서는 최대한의 인건비를 절감하기 위한 비인간적 제도에 불과하고 시간분할노동이 국가 경쟁력을 위한다는 명목하에 쉽게 이루어지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이 끔찍한 현실을 좀 더 좋은 방법으로 바꿀 수는 없을까? 과연 컴퓨터의 발전으로 인한 기계화와 전산화가 지배하는 지금을 유토피아라고 할 수 있을까. 삶의 질이 나아지는만큼 인간이 도구화되고 쓸모 없는 존재로 전락하는 이 시대를 우린 어떻게 바라보아야하며 또 어떻게 타개해야 하는 것일까. 적절한 대안만이 지금의 현실을 바꿀 수 있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