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의 경제학 - 정보 비만과 관심 결핍의 시대를 사는 새로운 관점
토머스 데이븐포트.존 벡 지음, 김병조 외 옮김 / 21세기북스 / 2006년 10월
평점 :
절판


'저를 좀 봐주세요.'

현대사회는 마케팅 전쟁시대이다. 자본주의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이들의 관심이 자신 혹은 자신의 상품에 주목하고 더 나아가 소비로 귀결되어야 한다. 초기에 이르러서는 소비자들이 통제할 수 있는 관심영역만큼 상품이 적절히 있었지만, 지금에 이르러서는 하루가 다르게 새로 생긴 기업과 생소한 브랜드의 제품들이 홍수처럼 쏟아져나와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소비자가 어떻게 옥석을 가릴 수 있을지 생각할 틈도 주지 않는다. 심지어는 과잉정보로 인해 증후군까지 생겨날 지경이다.

이는 비단 소비사회 내에서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지식정보사회에서 한 인간이 생애동안 받아들이기 힘들정도의 포화된 지식 또한 우리로 하여금 진절머리나게 한다. 오늘날의 성공은 누가 이 지식을 더욱 많이 학습하고 응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 때문에 지식으로부터 멀어지고 싶어도 멀어질 수 없는게 현실이다. 

현대인들은 너무나도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 전체적으로는 먹고 살만해졌지만, 눈만 돌리면 광고에, 진의를 알 수 없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가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른 채 그저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관심의 경제학'이라는 제목이 매력적이어서 책을 읽기 시작했지만 읽을수록 점점 내가 기대했던 책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책 제목과는 달리 경제학보다는 '마케팅'에 가까운 책이기 때문이다. 기업의 CEO 및 직원들이 읽기에 적합한 책이다. 어떻게 하면 기업의 내부 및 외부에서 기업의 생산에 관심을 기울여 이익을 더 증대시킬까를 통찰력있게 써내려갔기 때문이다. 기업에 관련되어 있지 않는 순수한 소비자로서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소 거북함이 느껴졌다. 특히 관심을 끌기 위해서라면 직원들의 사생활을 침범할 수 있는 것을 용납하는 듯한 부분에서는 현대사회의 정보 과잉과 그에 비례하는 관심분배의 부작용을 느낄 수 있었다. 이익의 증대를 위해서라면 인권은 등한시 되어도 된다는 의미이지 않은가. 또 몇몇 내용은 실제 현실의 마케팅에 접목되는 부분도 있었다. 요즘 광고에서 흔히 쓰는 소재인 '인간애'의 경우 또한 노골적인 제품 홍보보다 더욱 관심을 끄는 효과가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개별화가 힘든 현대사회에서 마케팅의 개별화가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것 또한 알 수 있었다.

정보비만과 그에 반비례하는 관심을 어떻게 하면 정비례로 바꿀 수 있을까? 이는 마케팅의 오랜 화두이다. 기업의 직원들과 소비자의 좀 더 분산된 관심을 기업의 이익으로 향하고자 한다면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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