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호로 역 다다 심부름집 - 제135회 나오키 상 수상작
미우라 시온 지음, 권남희 옮김 / 들녘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읽으면서 '이 책 정말 나오키상 수상작 맞아?','브루스 윌리스가 영화에서 담배피우는 횟수 저리가라 할 정도군. 이젠 책에서도 흡연 장면을 좀 자제해야 할 필요성이 있겠네.'등의 그닥 책에 대한 좋은 생각은 하지 않았다. 나오키상 수상작 치고는 좀 식상하다고 해야 할까... 이런 소재와 이런 느낌의 책은 일본문학에서 충분히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책의 끝에 이르러서는 조금 생각이 바뀌기 시작한다. 딱딱한 마음이 말랑말랑해짐을 느낄 수 있었다. 겉으로는 표현하지 않지만 그 속 만큼은 따뜻함이 아직 남아있는 마호로역의 다다 심부름집의 주인 '다다'와 다다의 고등학교 동창으로서 어느 날 우연찮게 굴러 들어오게 된 특이한 성격의 소유자 '교텐'. 심부름집 일을 하면서 이런 저런 일을 떠맡게 되고 그 과정에서 둘은 함께 상처를 고백하고 치유하고자 한다. 겉으로는 티격태격해도 미운정이 든 것이다.

어쩌면 사는게 다 이런게 아닐까? 다다처럼 큰 상처를 겪고 난 후, 소통이 필요치 않고 혼자 있는 시간이 좋아지게 되지만, 결국 그 상처도 사람에게서 치유받게 되는 것 같다. 이 책 속에 나오는 심부름집 의뢰인을 비롯한 여러 캐릭터들은 주로 교텐처럼 겉으로는 좀처럼 따뜻함을 찾아보기 힘들지만 그 속만큼은 알고 보면 따뜻함을 간직한 사람들이다.

상처가 사람을 모나게 해도, 사랑은 금방 다시 둥글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걸 말해 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