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피용 (반양장)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쓴 책을 읽기는 이 책이 처음이다. 그 유명한 작가의 책을 왜 이제야 읽느냐고 묻는다면 할 말이 없지만, 사실 '아버지들의 아버지'를 고등학교 다닐 때 읽었던 기억이 나는데 명성에 비해 책이 너무 재미없어서 중간에 접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당최 베르베르가 왜 그렇게 유명한지 이해를 못 했었던 기억이 난다.

몇 년이 흐른 지금, 아주 멋진 책 '파피용'이 내 손에 주어졌다. '아버지들의 아버지'의 씁쓸했던 기억은 이미 거의 증발한지 오래다. 무엇보다도 제목도 멋있고, 책의 겉모양도 무진장 멋진데다 책 값도 요즘 나오는 시중의 책들에 비해서는 저렴해서 여러모로 마음에 든다. 거기에다 뫼비우스라는 일러스트레이터의 멋진 그림이 소설의 재미를 배가하니 이보다 더 멋진 소설이 어디있으랴. 덧붙이자면 오타도 하나 없다.

사실 SF는 많이 접해보지도 않은데다 내 취향과는 아주 반대여서 일부러 피한 적도 많다. 공상적인 영화,애니메이션,소설을 거리낌없이 받아들이기엔 내 속의 순수함이 적은 것인지 리얼리즘을 너무 많이 추구하는 것인지 그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베르베르의 파피용을 읽고는 SF의 매력을 알게 되었다. 대단한 흡인력에 스스로도 놀라서 이틀만에 이 두꺼운 책을 다 읽어버렸을 정도이니 말이다.

지구가 싫었던 지구인 '이브'는 지구가 점점 파멸의 길로 빠진다고 생각한다. 평소 아버지의 피를 이어받아 상상력이 풍부했던 그는 햇살돛으로 만든 우주범선을 이용하여 지구를 벗어나 다른 행성에 정착하여 인류가 새롭고도 희망적인 삶을 살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하지만 그의 프로젝트는 퇴짜맞게 되고, 낙심하고 있던 그에게 백만장자가 다가와 연구비를 지원해준다. 정예의 연구원들이 열심히 노력하여 만든 우주범선이 탄생하게 되고, 이 범선에 빛을 향해 떠나는 나방 '파피용'이라는 이름을 짓게 된다. 무려 14만4천명이라는 인원을 수용한 하나의 도시로서의 어마어마한 파피용은 지구를 떠나 인간이 정착할 수 있는 또 다른 지구로 항해를 시작하게 된다.

처음 인간이 지구라는 별에서 원시적인 삷을 살았을 때, 그들은 여러가지로 진화와는 거리가 멀었었다. 하지만 오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인간은 진화를 거듭하게 되고, 지구상에서 가장 똑똑한 종이 된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그들은 서로 싸우고 죽이게 되고, 심지어는 지구를 멸망시킬 수 있을 정도의 강력한 파괴력을 가진 무기까지 개발하게 된다. 놀랍게도 이런 과정은 파피용 안에서도 그대로 재현된다. 여기서 인간의 본성과 한계를 볼 수 있다. 새로운 별에 정착했을 때는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지구에서의 태초의 인간과 그들이 환경에 적응하고, 나중에는 환경을 이용할 수 있을 만큼의 힘을 가질 수 있는 똑같은 과정을 보여준다. 어쩌면 이 과정이 순환되어 정말 우주상엔 여러개의 지구가 존재하는게 아닐까?

베르베르의 기발한 상상력이 경이롭다. 그의 명성을 이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더불어 난 평소 생각도 못했던 지구와 우주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아직 지구 안에서도 가보지 못한 곳이 많은데, 이 책 한권으로 지구가 그저 좁게만 느껴지기 시작했다. 또 이젠 SF의 매력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비록 인간이라는 종이 똑똑하면서도 여러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또 다른 별을 찾아 유토피아를 이룩하여 살아간다고 해도 그 주체는 인간이기에, 희망의 시작이자 끝은 인간이라는 메세지에 인간이라는 존재의 모순점과 무궁한 잠재력에 대해 새삼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