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문자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추리소설가의 애인이 살해되었다. 누군가가 자신을 노리고 있다는 말을 하고는 이윽고 살해당한다. 그런 애인의 죽음을 슬퍼할 겨를도 없이 주인공은 이 살인사건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파헤치던 중 이 사건이 죽은 애인이 생전에 참가했던 요트 여행과 관련이 있음을 알게 되고, 함께 여행을 갔던 사람들을 한 명씩 만나려고 하지만 모두 그 여행에 관련해서는 하나같이 쉬쉬해서 단서를 잡기가 쉽지가 않다. 하지만 주인공은 굴하지 않고 애인을 죽인 범인을 밝혀내려고 하고, 서서히 실마리가 드러나기 시작한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본격 추리소설은 그가 집필한 여러 다른 장르인 <레몬>,<백야행>,<환야>같은 작품과 비교했을 때 다소 독자들에게 실망을 안겨줄 수 있을 것 같다. 나 또한 <용의자 X의 헌신>(이 작품은 나오키상 수상작품이기에 기대를 안 할래야 안 할 수가 없었다.),<호숫가 살인사건>을 읽고 다소 실망했었는데, 이 책 '11문자 살인사건'은 <호숫가 살인사건>과 어딘가 비슷하다. 일단 본격추리소설이라는 점에서 비슷하고, 생각지 못한 반전이 있다는 점과 고전추리소설에서나 볼 법한 트릭이 있다는 점, 그리고 사건과 관련된 사람들 중 한 명의 범인을 지목한다는 점에서 많이 비슷하다.

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의 공통점은 바로 메세지인데, 이 작품 또한 독자들에게 메세지를 던져주고 있다. 과연 목숨이 걸린 위기의 상황에서 우리의 선택과 그 선택의 현명함과 옳고 그름을 어떻게 생각할 수 있는지 히가시노 게이고는 그 물음을 던진 것이다. 선과 악을 구분해서 정확히 판단하기 보다는 사람마다 같은 결과에 대해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리고 이 작품에서 바로 그런 경우를 적용해 볼 수 있는데, 때문에 책을 덮고 나서도 트릭을 다시 정리함과 함께 독자로서 과연 범인의 입장에서 범인과 같은 생각을 할 수 있는지 한 번 더 생각해봐야 하는 과제가 있었다.

무엇보다도 '11문자 살인사건'은 트릭이 굉장히 복잡했다. 책을 다 읽고 나서도 종이에 인물들을 써 놓은 후 트릭을 다시 정리해야 할 만큼말이다. 물론 고전추리소설에 많이 나오는 트릭을 적용한 사례도 있긴 했지만. 그 외에도 이 작품에서는 사건을 파헤치는 용감한 주인공이 여자라는 점이 꽤나 매력적이다. 고로 히가시노 게이고가 한 '여성의 내면은 언제나 미스터리'라는 말은 <백야행>과 <환야>에서뿐만 아니라 이 작품에서 또한 다분히 느낄 수 있었다. 요컨대 용감한 여주인공이라는 독특한 캐릭터가 이 작품의 가장 큰 매력을 안겨주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