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이민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0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인간관계가 원만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왠만한 사람들은 역지사지를 활용해 대충이나마 알고 있을 것이다. 나 역시 이 책의 대부분은 내가 이때까지 여러 사람을 만나면서 평소에 느꼈던 점이고, 또 실천하려고 노력했던 부분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실천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무리 이론에 박식하여도 실천이 가장 중요한게 아닐까?

책의 저자는 심리학 박사이기에 전문적인 심리용어를 사용하여 인간관계의 해법을 설명해놓았다. 비단 나만 그런 심리를 느낀게 아닌 것을 알고는 읽으며 무릎을 친 적이 많았고, 또 그 심리가 전문용어로 정의되어 있어서 나에게는 이 책이 인간관계 뿐만이 아니라 심리학에도 큰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되었다. 

인간사이의 갈등이 갈등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또한 상당한 스트레스를 준다. 공자가 말했듯 모든 상황을 역지사지의 자세로 생각한다면 이런 갈등이 발생할 일이 없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앞에서도 언급한 '실천'이 아닐까.

책의 밑줄그은 부분을 따로 메모하고 몇 번씩 읽으면서 조금씩 실천하여 습관화하도록 해야겠다. 인간이란 인간사이의 관계에서 갈등을 느끼기도 하지만 진솔되고 원만한 관계에서는 금전이 주는 행복보다 더 큰 행복을 누릴 수 있기에 갈등의 위험을 무릅쓰고도 소통을 필요로 하는게 아닐까? 되도록 빨리 좀 더 원만한 관계와 그로 인한 큰 행복을 누리기 위하여 우리 모두 '실천'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