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미식가들
주영하 지음 / 휴머니스트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외여행 가면 꼭 한국 음식이 그립다. 사실 내가 태어나서 자란 나라에 대한 애국심은 별로 없는데, 음식 하나만큼은 자부한다. 한국사람이 매콤한 음식을 엄청 잘 먹기 때문에 다양한 맛의 음식 스펙트럼이 있다. 보통 이 정도로 매운 맛을 즐기는 나라가 흔치 않기 때문에 외국에서 더욱 한국음식이 그리워지는 것일지도 모른다.

 

조선시대에 살던 조상들은 뭘 먹었으며, 지금까지 내려온 기록에는 음식과 요리법에 대해서 어떻게 작성했는지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음식에 대한 관심은 많지만 조선시대의 음식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는터라 많이 유익하지는 않았다. 거기에다가 충격적인 것은 바로 '개고기'에 대한 언급이니, 옛 사람들이 복날 뿐만이 아니라 때때로 개고기를 즐겨 먹었다는 구절은 가히 충격적이었으며 우리의 조상이라는 점이 안타깝다.

 

또 책장을 넘기며 불편했던 점은 마지막 장에서 소개해 준 김진화와 그의 부인인 이씨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씨가 지방에서 근무하는 남편을 위해서 꾸준하게 쓴 손편지를 보면 당시에 어떤 음식을 주로 먹었는지를 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으나 김진화의 화답은 편지로서 단 두 통 밖에 남아있지 않다는 점이다. 또 측실을 따로 두어서 그 사이에 자식을 낳았다는 것은 또 다른 충격이다. 지금의 시각으로 봤을 때 여성의 인권은 없었으며 전체적으로 남성 우월의 미개한 사회적 문화가 팽배했었던 것 같다. 물론 책에서는 이런 점을 집중적으로 다뤄주지는 않았지만, 지금까지도 한국사회에 조금씩 내려오는 남성우월에 대한 뿌리가 그 당시 부부사이에서도 쉽게 볼 수 있어서 아쉽다.

 

책에 소개된 여러 음식들 중에는 지금도 즐길 수 있는 음식이 있는 반면 생소한 음식도 많다.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나라이기에 음식 또한 중국의 음식과 비슷한 음식이 많다. 

 

음식의 역사를 탕구하면서 우리나라의 문화와 국력 또한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