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울어진 저택의 범죄 미타라이 기요시 시리즈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옮김 / 시공사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시마다 소지의 본격 미스테리 소설. 트릭으로 독자의 허를 찌른다. 나는 사실 이런 미스테리보다는 스토리에 잔잔하게 배여있는 미스테리를 좋아한다. 하지만 시마다 소지라는 작가에 대한 호기심과 시공사에서 낸 책이기에 나름 기대를 하고 읽어보게 되었다.

 

오호츠크 해 옆에 위치한 훗카이도의 대기업 회장의 저택에 회장 주변의 여러 지인들이 초대받게 된다. 다소 명탐정 코난과 같은 설정부터 역시 본격 미스테리구나 싶은 느낌이 든다. 연이어 초대받은 사람들이 한 둘 씩 죽게 된다. 소설의 후반부에 등장하는 점성술사 미타라이가 사건 해결을 위해서 경찰로부터 초대받는다. 이 책이 미타라이 시리즈의 두 번 째 이야기이다. 첫 번 째 이야기를 아직 읽어보지 못해서 미타라이에 대한 캐릭터 파악은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누구나 나처럼 시리즈의 두 번째인 이 책 먼저 읽어본다고 해도 미타라이에 대해서는 뚜렷하게 알지 못할 것이다. 그만큼 이번 편에서는 비중이 크지 않았다. 옮긴이 또한 그렇게 언급해주고 있어서 다소 아쉽다.

 

트릭이 엄청난 것도 아니다. 사실 이 소설을 영화로 만든다면 잘 모르겠지만, 나는 책을 덮고도 트릭에 대해서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 어떻게 집이 기울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책에 나와있는 그림만 봐도 이해가 안 된다. 바닥이 기울어진 집에 사람들이 살 수 있다는게 말이 될까? 이 책의 특징은 처음 등장인물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사건 현장인 기울어진 저택에 대한 그림이 나와 있으며, 후반부에 트릭을 밝힐 때 또한 그림을 곁들여 준다는 것이다. 독자에 대한 배려라는 점에서는 훌륭하다고 생각된다.

 

최근에는 시마다 소지의 작품이 발간되지 않는 것 같다. 뒤늦게 접하게 된 작가이긴 하지만 그의 대표작을 접해본다면 작가와 그를 성공시켜준(?) 캐릭터인 미타라이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될 듯 하다. 아직 이 책 한 권으로는 무엇 하나 작가에 대해서도 시리즈에 대해서도 갈피가 안 잡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