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 눈동자에 건배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편보다는 장편을 좋아하는데 이 작품이 단편인지 몰랐다. 제목이 매력적이라서 히가시노 게이고표의 재미난 미스터리물이겠거니..하며 책장을 넘기는데 단편이었다. 그런데 다행인것은 단편임에도 한 편 한 편이 꽤 재미있었다는 점. 한동안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을 접해보지 않았었는데, 몇몇 단편들을 접하면서 미스터리 뿐 만이 아닌 다양한 장르의 스토리에 더욱 다채로운 재미를 느꼈다. 

 

총 아홉 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미스터리와 아닌 작품들을 카테고리로 묶을 수는 있지만 하나의 카테고리에 모두 넣는다면 '인간에 대한 애정'이라고나 할까. 그의 작품 전반에는 항상 이런 휴머니즘이 깔려있다. 읽고 나면 억지스럽지 않지만 감동적인 훈훈함함이 느껴진다고나 할까. <사파이어의 기적>이라는 작품에서는 인간이 아니라 고양이에 대한 스토리인데 이런 휴머니즘이 비단 인간 뿐만이 아닌 동물까지도 포함시켰다. 더더욱 훈훈해진다.

 

지금까지도 누군가 내게 히가시노 게이고의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 뭐냐고 물어본다면 바로 <백야행>이다. 양장본도 아닌 볼품 없는 표지의 책을 대학 다닐 때 친구에게 부탁해서 다른 대학 도서관에서 대출해서 읽었었던 기억이 난다. 드라마와 한국 영화도 모두 봤지만 책이 가장 좋았다. 그 다음으로 좋았던 작품은 바로 <레몬>. 두 작품 모두 히가시노 게이고가 한국에 소개된지 얼마 안되었을 때 그의 작품들이 봇물 터지듯 번역본이 출간되었을 쯤에 읽었던 작품들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대학 다닐 때, 가장 시간 많고 책에 심취했었던 때에 접했던 작품들이다. 그 때 읽었던 스토리를 지금도 기억한다는 건 그만큼 히기사노 게이고의 작품들이 임펙트 있었다는 것이다. (다른 책들은 읽었음에도 전혀 읽었는지 기억 못하는 경우가 제법 있었다.) 왜 이 얘기를 꺼냈냐면 미스터리 만큼이나 SF류의 장르에 그가 관심이 많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공상을 많이 하지만 그 공상이 작품으로 아주 재미나고 맛깔나게 쓰여졌구나 싶은 작품이 <레몬>이고, <그대 눈동자의 건배>에서도 <렌탈 베이비>나 <수정 염주>같은 작품들은 비슷한 색깔을 보여주고 있다. 사실 그 장르를 내가 그닥 좋아하지는 않지만 이상하게도 히가시노 게이고표 SF는 너무 좋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어떤 작품이든 잡으면 손을 놓을수가 없다. 흡인력도 좋고, 술술 읽히는 힘이 있다. 그만큼 독자를 머리 아프게 하는 문체가 아니다. (번역이 잘 된건지, 히가시노 게이고가 쉽게 쓴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오랜만에 만난 작품이 단편임에도 재미있었다. 짧은 스토리 속에서도 금새 매료되어 버리는 그 힘이 역시 그가 이야기꾼임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 주는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