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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네시로 카즈키 지음, 김난주 옮김 / 북폴리오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그 나라에서 태어나 그 나라 언어를 쓰고, 그 나라 문화에 익숙한 그야말로 그 나라 사람은 유감스럽게도 그 나라 사람이 아니었다. 자기는 어엿한 그 나라 국민이라고 생각해도, 명백히 법에서는 그를 그 나라 국민이 아닌 다른 나라 사람이라고 칭하고 있고 그는 외국인 등록증을 매번 갱신해야 하는 그는 ..... 그래, 본인은 그 나라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는 철저히 외국인이었던 것이다. 열렬히 마르크스를 신봉하는 아버지에 의해 조총련계 학교를 다니고, 철저히 자의가 아닌 타의에 의해 김 부자를 신봉해야 하는 주인공은 철이 들 무렵 이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또 국적을 바꾼 아버지의 제안에 조선이었던 국적을 한국으로 바꾼다. 그리고 그는 일본인 고등학교에 들어가 철저히 이지메를 당하고 문제아로 살아간다.

재일 작가들의 책은 전혀 읽어본 적이 없다. 아주 어렸을 적 유미리의 책을 집어 들었지만, 그 음울함에 금세 질려버려 이내 책을 덮었던 기억이 난다. 이건 비단 유미리의 색깔만은 아닐터, 거의 모든 재일문학작가들의 색깔이 아닐까. 차별받는 고통의 울분을 표하려면 이런 방법밖엔 없을 것이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 메세지를 전하려고 하기까지의 이민족으로서의 부유하는 정체성에 대한 회의와 고통에 대한 역사를 알고 이해하기에, 독자로서 그런 암울한 문학을 쉽게 받아들이고, 공감하기란 쉽지가 않다. 이내 그것도 진부해지고 말터이니.

그런 독자들의 아쉬움을 대변하기라도 하듯, 젊은 재일작가 '가네시로 가즈키'는 발랄함을 선두로 하여 재일문학의 한 획을 그은 듯 보인다. 경쾌하면서도 다소 시니컬한 개성적인 문체에, 쉽게 읽을 수 있지만 그 알맹이는 결코 쉽게 생각할 수 없는 것. 그런 의미에서 '나오키상' 수상은 큰 수확일터이고, 앞으로의 재일문학의 미래가 창창하고 밝다는 것을 보여주는 일례로 보인다.

사실 난 이때까지 재일교포에 대해서는 오로지 돈이 많아서 우리보다 조금 더 잘 사는 나라에서 안락하게 살고자 떠나는 사람, 그리고 그런 사람들의 자녀로 이루어졌을거라고 아주 단순히 생각했었다. 물론 이런 사람도 없지는 않겠지만, 책을 읽고는 그렇지 못한 재일한국인 혹은 조선인들이 얼마나 핍박받으며 차별에 시달리며 살아가는지를 절실히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들의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이해한다고 해보았자 얼마나 이해할런지는 나 스스로도 잘은 모르겠지만, 이 책이 그런 진실만이라도 알게 해 주었다는 점에 대해 큰 의미를 던져 준 것 같다.

무엇보다도 책의 내용이 쉬우면서도 그 내용 속에 모든게 들어있는 듯 해서 작품성이 뛰어난 것 같다. 가령 삼촌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재일 조선인이 어떻게 북조선과 일본에 남아 있게 되었는지에 대해 쉽게 설명한 부분이었다.

재일한국인으로서의 나오키상 최연소 수상자 '가네시로 가즈키' 그 이름이 자랑스럽다. 가 이런 큰 상 도 받고, 더불어 영화까지 성공을 했으니 재일한국인과 일본인들과의 거리감도 어느정도는 축소되었으리라 조금의 기대감을 가져보고, '가네시로 가즈키'와 같은 자랑스러운 작가들이 좀 더 많이 등단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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