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트 - 인간의 행동 속에 숨겨진 법칙
앨버트 라슬로 바라바시 지음, 강병남.김명남 옮김 / 동아시아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책의 주제에 대해서는 미리 모른채 읽기 시작하였는데, 인간 행동과 역학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입증이 가능하다는 초입 내용에 무한 관심이 생기게 되었다. 그렇게 따지면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미리 과학적으로 예측이 가능하다는 의미인가? 여태껏 이런 과학적인 발전이 있었음에도 왜 우리는 전쟁을 예방하지 못하는 것이며 질병 또한 예방하지 못하는 것일까.

 

읽어나가면서 느끼는 건, 뜬구름 잡는 소리를 아주 그럴듯하게 썼다는 생각이다. 물론 역자의 말에서도 나와있듯이 책을 읽고 한 가지 궁금증에 대해서 풀리는 듯 하지만 독자는 열 가지 궁금증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평했는데 정확하다. 책을 읽은 후에도 개운함을 찾을 수가 없다. 찝찝함이 남는다. 즉 내 나름의 결론은 인간의 행동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명확하게 예상하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단 하나, 확고히 주장하는 건 바로 '멱합수 원칙'인데, 어떤 것이든 텀이 매우 긴 잠재기가 있다가 폭발적으로 발생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여러 상황을 언급해주고 있는데, 과거에 서신을 쓸 때나 이메일을 쓸 때, 회신을 할 때 매우 폭발적이고 열정적으로 하다가 오랜 시간 텀을 가진다. 이는 누구든 급하거나 중요한 메일에 우선적으로 회신을 하기 때문이며, 이를 통해서 보면 우선순위로 기인한 현상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또 책의 내용과 연결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다소 의아하지만 대다수 사람들의 생활을 들여다보면 규칙적이지만 아주 예외적으로 특별하게 아닌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요컨대 내가 기대했던 만큼의 내용은 없었으며, 멱함수 법칙 외에는 여태껏 알고 있었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다소 실망스러웠다. 전작 <링크>가 대단한 작품이었다고 하지만 읽어보지는 못한 채, <버스트> 먼저 접하게 되었으나 여러 문헌을 참고로 하고 저자의 연구의 결실이라기에는 어딘가 아쉬운 부분이 너무 많다. 혹은 내 기대가 높았거나...

 

인간 개개인에 대한 심리를 미리 들여다보는 건 심리학이며, 군중 혹은 인류와 같은 거시적 관점에서 들여다보는 건 내가 전공한 사회학이다. 지금의 심리학과 사회학의 발전과 별개로 또 다른 관점에서 인간 역학에 대해서 과학적 관점으로 해석한다는 건 아직까지 완벽한 성공이라기에는 갈 길이 멀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