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시 45분차로 가요..

15분밖에 안 남았네..

(이건 시간만 더 있으면 와서 볼 텐데라는 뜻이다, 그렇게 말하고 나서 아빠의 목소리가 떨렸다. 나는

일부러 다른 말을 했다.)

냉장고에 케익있으니까 드세요..

미안하다.. 뭘 해주지도 못하고..

(그렇게 말하는 아버지는 울고 있었다.. 전화기를 통해서였지만, 그가 처음으로 내 앞에서 울었다..)

내가 미안하지 아빠가 왜 미안해..

(그런 말 몇마디를 더하고 전화를 끊었다.. 더이상 통화를 할 수가 없었다..)

 

내가 아버지를 서럽게 만들었다..

밤에 도착해서 주무시다 깬 아버지를 본 게 전부였다..

새벽에 일하러 가셔서 점심 먹을 때쯤 돌아오시는데,

아빠 점심을 챙겨드리고 태워달라고 할까 그 생각을 안 했던 건 아니다..

근데 아빠하고 둘만 있으면 자신이 없었다..

무슨 얘기를 해야 하며, 어떤 표정을 지어야 할지..

엄마는 11시쯤 일하러 가시면서 함께 나가자고 하셨다..

남편 보다는 자식이 우선인 엄마는 비가 올 것 같다며

서울 도착해서 비 맞으며 들어가지 말고 비 오기 전에 빨리 가라고 했다..

그랬어도..

아빠하고 시간을 갖고 돌아왔어야 했다..

내가 자신이 없다고, 오랜만에 아빠를 마주하기 힘들다고

오로지 내 생각만 했다..

 

작년이었나,

엄마한테서 아빠가 가끔씩 우신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렇게 무뚝뚝하고 강한 아빠가 운다는 게 믿기지 않았지만,

인간이라면 누구나 눈물을 흘려야 해 하면서 사소하게 넘겼다..

아빠가 운다는 건 분명 엄청난 일이었는데,

그때는 그런걸 따질 여유가 없었다..

 

직접 아빠의 눈물을 알고 나서,

버스가 출발했는데,

계속 눈물이 났다..

옆 사람이 눈치 채지 못하게

화장지로 눈물을 찍어가며 창밖을 바라봤다..

오늘은 시간이 많았는데, 급하게 돌아올 이유도 없었으면서

아빠하고는 보는둥 마는둥 하고..

결국엔 아빠를 외롭게, 서글프게 만들었다..

나는 독하고 나쁜 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