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시옷 - 만화가들이 꿈꾸는 차별 없는 세상 창비 인권만화 시리즈
손문상.오영진.유승하.이애림.장차현실.정훈이.최규석.홍윤표 지음 / 창비 / 200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별이 차별을 낳고 그 차별이 또 차별을 낳고...

적은 분량의 이 책을 읽고 있다보면 가볍게 읽기 시작해서 무겁게 책을 내려놔버린 듯 하다.
우리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차별. 그리고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차별. 내가 피해자가 
되었던 차별과 내가 가해자가 되었던 차별 이런 혼란스런 생각에 만화책임에도 불구하고
이책을 다 읽고 내 얼굴에는 세로줄이 좍좍 그어진 듯한 느낌이 든다.

본의 아니게 미국생활을 했던 적이 있다. 유학도 아니요 이민도 아닌 무슨 생각으로 반년이
라는 시간을 미국에서 보냈는지 나이가 든 지금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친누나지만 그래
도 눈치밥 안먹겠다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 매형 일하는 것도 돕고 집안일도 꽤나 도와줬던
기억이 난다. 재미있는 건 매형과 처남간인데도 매형은 주단위로 나에게 꼬박꼬박 일한 품
삯을 줬던 기억이 난다. 손사래를 치면서 거부를 해도 일한 만큼 버는 거야 라는 한마디로
내 손사래를 꺽고 주급을 주던 매형의 모습이 생각났다. 욕먹어 싼 짓만 골라하는 미국이라
는 나라에서 체류기간동안 느낀 사실은 자신이 열심히 일한만큼 벌 수 있다..라는 지극히
당연하지만 당연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사실이 한국에서 사회생활을 했었던 나에겐 충격
으로 받아들여졌다.
시간을 들여 노동력을 성실하게 제공한만큼 정당하고 합당한 보수가 오는 나라.. 내가 봤던
선진국이라는 나라의 밝은 면이 아니었나 싶다.

그에 비해 그 당시 내나라의 현실은 어떠했는지. 죽어라 일해도 돌아오는 건 쥐꼬리요 오히
려 월급을 받으면서 자신의 노하우를 너희들에게 돈을 주면서 가르쳐주니 고맙게 생각하라는
오만하고 재수없는 사주의 모습. 같은 직장에 직책만 다를 뿐인데 오히려 일은 죄다 밑에 직
원들에게 던져주고 자신은 주말에 탱자탱자 스키나 타러 다니던 차장놈..
내가 느낀 우리나라 사회생활의 초반부의 모습은 부조리와 크나큰 차별,부패와 부정의 악순환
이 아니었나 싶다.

시간이 지나 나역시 나이가 들고 그때의 월급도둑같은 차장은 아니지만 그 사람의 위치에 앉
아 있다. 달라진 것은...? 근본이 달라졌다고 생각되어지진 않는다. 어쩌면 나역시 칼날을 쥔
사람이 아닌 칼자루를 쥔 사람의 입장으로써 차별과 비교를 휘두르고 있는 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아직까지 책속에서 나오는 차별을 당해보진 못했다. 내 자신이 비정규직의 위치에 있었던
적도 없었고 그렇다고 신체나 정신이 부자연스럽지 않았으며 학창시절 차별을 받은 기억도 없다.
군대생활 역시 말할 것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속의 내용은 나에게 두려움을 주고 있다.

훗날 지금 자라는 내 아들에게 `아빠는 휼륭한 아들보다 건강한 아들이 더 좋아.'라고 말할
자신이 있을지...솔직히 자신없고 두렵다.

아직 안늦었겠지...라는 생각을 하고 싶다.

내가 느끼고 봐왔던 부당한 차별.. 내 자식에게까지 느끼게 해주고 싶은 생각..추호도 없다.

분발해야겠다.

삐딱한 시선 : 어쩌면 이책에 실린 만화가들과 아직도 이름 석자를 못내고 지하 골방에서 얼은
손 녹이면서 만화를 그리는 무명만화가들과의 차이도 일종의 그쪽 시선에서 보면 차별이나 계급
은 아닐까.?  ^^
정말 삐딱하군....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로드무비 2006-03-04 15: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피스토님, 빨려들어가서 읽었어요.^^

2006-03-04 15: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mong 2006-03-04 15: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오-일필휘지의 힘이 느껴지는 리뷰입니다 ^^

Mephistopheles 2006-03-04 17: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드무비님//제가 김남일도 아닌데요 빨려들어가시다니 별말씀을......^^
(고마워요 지적~~)
몽님//나도 모르게 그 사주와 차장놈을 생각하니까 눈에 힘이 잔뜩.....
그리고 일필휘지라니요...X(face) 팔립니다..

로드무비 2006-03-04 16: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앞으로도 사주와 차장놈을 생각하며 글을 쓰시면 될 듯.=3=3=3
제가 김남일 좋아하는 것 어떻게 아셨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