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 신사동에 오즈라는 극장이 있다...아니 있었다 라는 표현이 더 어울리겠군.. 이 극장이 개관했을 때 그때 당시 아주 친하게 지내는 선배와 나는 입이 귀밑까지 찢어졌었다. 일반 극장과는 다른 상영방식 그러니까 최신 개봉하는 영화를 틀어주는 그런 극장이 아니라 오래된 명화들을 극장에서 관람할 수 있는 컨셉으로 극장을 개관한 것이였다. 그것도 공중파를 통해서 흑백 5번 칼라를 입힌 필림 2번 도합 7번을 봐재낀 `카사블랑카'를 상영한다는 말에 그 선배와 나는 표를 사서 단번에 들어가 상영시간 내내 이 영화에 몰두했던 기억이 난다. 감상내내 험프리 보가트가 내뱁는 대사 하나하나를 따라하면서 히죽거리면서 영화에 몰두했고 마지막 엔딩에서 공항을 쓸쓸히 떠나는 험프리 보가트를 보면서 약속이나 한듯이 그선배와 나는 눈물이 글썽거리며 엄청난 감동을 맞았던 기억이 난다.                                                                                                   

깍아놓은 조각마냥 잘 생겼다고 보기도 힘들고 그렇다고 키가 훤출하게 크지도 않고 (소문엔 상대역인 잉그릿트 버그만 보다 작았다고 한다) ,아놀드나 실베스타처럼 엄청난 근육으로 영화상 나쁜놈들을 도륙을 하는 것도 아닌데도 난 이 인상팍팍 쓰는 작달막한 배우에게 열광을 하는지..그것도 내가 태어나기 14년전에 요단강을 건너버린  이 배우에 환호를 했는지....(지금도 역시 좋하는 배우 중에 하나..)

작년 언젠가 저녁에 케이블에서 하는 걸 우연히 캐치해 손사례치는 마님을 강제로 앉혀놓고 같이 봤던 기억이 난다. 마님 역시 와! 멋지다를 연발했던 그가 이젠 추억의 배우라는 사실이 많은 아쉬움을 남긴다.             

 P.S. 이제 시네마 오즈는 재정이 문제였는지 무슨 사정이 생겼는지 더 이상 초창기의 상영방식을 고집하지 않고 기존 극장들과 같은 시스템으로 돌아가고 있다.  헵번의 영화도 극장에서 보고 싶은데 이젠 우리나라에선 방법이 없다...

        그리고 카사블랑카는 칼라보단 역시....흑백이 더 아름답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물만두 2006-01-26 15: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흑백영화의 맛이라는 게 있더군요. 흑백사진의 아름다움처럼요~

Mephistopheles 2006-01-26 15: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만두님...맞아요...어떻게 보면 요즘처럼 CG로 도배를 하는 영화보다는 더 인간적인 경우가 많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