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타인을 비방하기 앞서 자신 또한 타인에게 비방 받는 것이 두렵다면 그냥 비방 자체를 하지 마시길 바란다. 상처입기 두렵다면 남에게 상처 줄 시도조차 하지 말란 말이다.

2.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난 이쪽도 저쪽도 아니다. 밑의 내용들을 보고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것 까지는 좋은데 활자화 하진 마시길.

3.
얼마 전 ㅈ님의 페이퍼에 엄청난 댓글이 달린 걸 봤다. 페이퍼의 내용에 투표항목이 들어갔기에.....하나만 물어보자. ㅈ님이 불매의사가 있는 분이셨다면 그렇게 민감하고 과도하게 먼 댓글과 댓글들이 달렸을까. 말로는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의 의견도 존중해야 한다고 하지만 타인의 의중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흥분하는 모습은 그대들이 비난하는 어떤 부류와 다를 바가 없어 보인다. 지성의 실천 이전에 타인의 의중을 먼저 확인하는 절차부터 기르는 건 어떨까 싶다. 그리고 그 다음에 반론을 펼쳐도 늦지 않을 텐데 말이다.

4.
대체 피해자인 그 분이 원하는 건 뭘까?
정규직원 채용? 아님 인터넷 서점의 근로상의 불법적인 사항에 대한 시정조치?, 보상금?
사건의 발단과 전개까지는 근사하게 펼치셨지만 정작 본인이 현재 시점에서 원하는 핵심적인 내용은 빠져 있어 보인다. 밝혀주길 바란다. 침묵은 그만하시고. 먹고 살기 바쁘다는 지래 짐작들 하지 말길 바란다. 잠 한숨 못자고 사흘 밤 꼬박 새면서도 댓글 정도는 달을 여력은 분명이 있어 보인다. 다른 것도 아닌 대한민국이 타파해야 할 고질적, 악습적인 경제구조와 같이 중요한 사항이라면 말이다.

5.
원색적인 비난에 대응하는 비난. 또 다시 반격, 재 반격…….
내 눈엔 말이지 다 똑같아 보인다고. 그것이 아무리 핍박받는 이 땅의 비정규직을 대변하고 옹호하건 그런 거 꼴 보기 싫은 사람이건. 좀 세련되게 살자. 말꼬리들 붙잡고 늘어지는 건 책 꽤나 읽은 사람들이 쓰기엔 그리 센스 있어 보이지 않는다고. 있어 보이기 힘들면 있는 척이라도 해주기 바란다. 그리고 알라딘은 없어 보이고 천박해 보이는 쌍욕들이 걸린 페이퍼 정도는 필터링해야 하지 않은가?

6.
또 한 번 강조하는데 난 이쪽도 저쪽도 아니다.
이 페이퍼의 내용으로 인해 양쪽의 공공의 적으로 판명되어져도 별 상관없다.
박쥐 인생이 그러하듯 인간생활에서 회색분자에겐 의당 있는 일이었으니까. 하지만 각오 하고 덤비시길 바란다. 어쭙잖은 주장이나 돼먹지 않은 책 문구 인용으로 쨉을 날렸다간 카운터 10단 콤보로 떡 실신 되는 수가 있다.

7.
내가 왜 이런 쓰잘데기 없고 영양가 없는 페이퍼를 작성하고 있을까? 내 생각을 알고 염화미소를 짓는 사람이 한 명도 없으면 또 어떠하냐.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다. 당신들은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 인간에게 너무 많은 걸 기대하는 것 아닌가? 나처럼 일찌감치 반으로 딱 접고 생각해보기 바란다. 실질적인 문제에 대한 접근에 더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아. 마. 도.

8.
품질 좋은 금은 불순물을 어떻게 제거하느냐에 따라 승부가 갈린다. 불매하시는 분들께 부탁드린다. 현명하고 생각도 깊으신 분들이기에 불순물 정도는 무난히 판별 가능하고 추출하시는데도 별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보고 싶다.

9.
이 페이퍼는 즐겨찾기 서재에게만 오픈이 되는 관계로 추천 수(있을 리가 없지)에 관계없이 알라딘 서재 간판에 자랑스럽게 걸리는 일은 없을 것이다.

10.
동조하지도 말기 바란다. 난 언제나 혼자 움직이고 행동하는 독고다이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09-12-25 05: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2-26 09: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09-12-27 0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3.
"ㅈ"님의 불매 참여 여부와는 별도로 불매 참여자들이 언짢게 생각했던 건
투표란 행위 자체가 결과에 승복하는 걸 기반으로 하는 정치적 행위이기 때문이죠.
즉 그 결과에 대해 본인이 원하지 않아도 쫓아가야 한다는 걸 의미하죠.
강요란 말입니다.
"ㅈ"님을 비롯해서 불매에 회의적이거나 반대하시는 분들의 의견도 존중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 불매에 반대하거나 참여하시지 않는 분들 서재에 댓글을 달게 될 경우
일절 관련된 이야기 하지 않습니다.
다른 불매 참여자들도 제가 본 바로는 비참여자들의 페이퍼에 가서 난장을 피우고
싸움을 걸고 하는 건 보지 못했습니다.
말씀하신 경우가 어떤 건지 구체적인 예를 좀 보여주십시오.
싸움 거는 게 아니라 정말 그런 이가 있다면 자정을 해야할 테니까요.
4.
처음엔 원직복귀(인트잡 소속으로 알라딘 사업장에 업무 복귀)였으나
조대표의 글이 올라오고는 정규직 채용으로 바뀌었습니다.
(조대표의 글로)원직복귀의 바람이 좌절된 게 분명해졌고
설사 복귀되더라도 재해고되는 건 시간문제니까요.

Mephistopheles 2009-12-27 0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3.언짢게만 생각하신 것이 아닌 그보다 더 강도 높은 반응들이 다수의 분들에게 나왔습니다. 그것도 전혀 모르던 분들이 아니고 서재에서 오랫동안 소통을 해왔던 분들에게서요. ㅈ님의 평소 정치적 성향까지 말씀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알만한 분들이 확인작업하나 거치지 않고 폭력이나 승복이니 강제같은 단어를 인용하는 모습은 지켜보는 입장에서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이었습니다. 강도높은 비판반론만이 방법이 아니라고 보고 싶습니다.

지금은 흔적조차 사라졌지만 지워진 페이퍼 "국쌍년" 페이퍼를 보지 않으셨군요 다른 불매하시는 분들께 여쭤보시기 바랍니다.

난장과 시비를 거는 건 눈에 보이지 않을 뿐입니다. (사실 제 눈에는 시덥지 않은 냉소 가득한 페이퍼들이 종종 눈에 보이긴 합니다.^^) 알라딘에는 막강한 비밀댓글이 존재하니까요. (하이드님의 가장 최근 페이퍼를 살펴보시면 어렵지 않게 어떤 비밀댓글이 그 분 서재에 실렸는지 아실 껍니다.)

그러기에 판다님 같은 입장인 분(모든 불매참가자를 지칭하는게 아닙니다.)들에게 8번과 같은 부탁을 드리는 겁니다.

4. 판다님께 반문하고 싶군요. 피해자라고 하시는 그 분이 현재 시점에서 원하시는 것이 알라딘 "정규채용"인가요? 아니면 판다님이나 불매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생각이신가요? 그것도 아니면 판다님 독자적인 생각이신가요? (저에겐 굉장히 중요한 질문입니다. 확실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비로그인 2009-12-27 03:20   좋아요 0 | URL
4.
김종호씨 본인이 원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여기에 지지를 보내고요.
다른 분들의 세세한 의견까진 모르겠습니다.
크게 두 부분이거든요.
김종호씨에 대한 사과(+원직복귀)와 재발 방지요.
전자에 방점을 찍는 분들도 계시고 후자에 더 방점을 찍는 분들도 계시고요.
전 두 가지 다 중요하다고 보고요.

Mephistopheles 2009-12-27 04:07   좋아요 0 | URL
김종호씨 본인이 알라딘 정식사원채용을 원하시는 거라고요? 만약 그 말씀이 사실이라면 페이퍼나 기타 방법을 사용하여 공표해야 한다고 보고 싶습니다. 당사자 본인의 현재시점에서의 요구사항이 정확히 판명되지 않기 때문에 논점이 분산되는 느낌을 지울 수 없으니까요.

2009-12-27 12: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2-28 10: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2-28 17: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2-28 18:2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