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로 보이 - 아톰의 귀환 - Astro Boy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데츠카 오사무의 원작인 아톰은 이런 저런 이유로 역사적인 이목을 받는 작품이다. 현 일본 애니메이션의 아버지라 불리는 그가 남긴 수많은 작품 중에 가장 인상에 남는 작품이라면 난 단연코 아톰을 말하고 싶을 정도로 단순한 만화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아이작 아사모프가 제창한 로봇의 제 3법칙을 충실히 고찰하고 있는 아톰은 그냥 즐겁고 명랑하게 웃을 수만 있는 소년만화는 결코 아니다. 작가의 의도이던 의도가 아니던 소년 풍 만화체에 알게 모르게 현실 사회의 차별과 풍자 부조리까지 꼼꼼하게 무리 없이 담아내는 표현방법이 제대로 녹아있다. 특히 자식의 대용품으로 아톰을 탄생시킨 아버지 겐마의 냉정함에서 이런 사안들은 당황스럽게 노출되곤 한다.

이렇게 한 시대를 풍미한 만화 아톰은 여러 차례 리메이크의 길을 걷는다. 시대의 변화와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단순한 모노톤의 초창기에서 화려한 색감을 입고, 이제는 3D그래픽의 기술을 차용해 보다 실감나는 아톰을 만날 수 있었다.

이번에 만들어진 아톰은 역대 아톰의 모습에서 진일보한 발전을 가져왔다. 화려한 3D그래픽과 그와 더불어 다양한 연출방법까지 기술적인 모습에서 최고의 수준까지 끌어 올렸다는 건 인정과 함께 수긍할 수밖에 없는 퀼리티를 보유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최대의 장점이 이 영화가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약점으로 다가온다.

이 영화에서 나오는 아톰은 분명 내가 지금까지 봐왔던 아톰이 분명하다. 뾰족한 양 뿔을 가진 기름진 헤어스타일이나. 허벅지, 무릎, 장딴지로 이어지는 굴곡이 없는 다리라인까지 생김새 하나하나는 흑백, 혹은 셀화의 아톰보다 섬세함을 보여준다. 단지 그때의 그 아톰에서 느끼지 못했던 육중한 버터 맛이 느껴진다. 단순히 사용된 언어가 영어이며 북미식 3D애니메이션의 표현방법이 차용되었다고 단정지어버린 건 아니다.

이건 아마도 아톰이라는 주인공을 벗어나 주변 인물들의 행동과 모습을 보면 쉽게 감지가 될 수 있어 보인다. 코주부 박사나 겐마 박사. 아톰의 주변 인물들 조금 더 넓게 범위를 잡아보면 스쳐지나가는 지나가는 행인 1 까지 원작의 느낌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늘을 날고 엉덩이에서 기관총이 나가고 어마어마한 파워를 자랑하는 주인공은 변함없을지 몰라도 그 주위를 받쳐주는 배경과 인물은 달라도 너무 달랐다.

차라리 아톰의 한 에피소드를 우르사와 나오키가 자신의 방식으로 풀어낸 ‘플루토’나 작품은 틀리나 데츠카 오사무의 다른 원작을 멋지게 애니로 만든 린타로 감독의 ‘메트로폴리스’의 완성도가 더 나아보일 뿐이다. 또 다른 표현방식으로 받아드리기엔 내게 너무나 이질적으로 다가왔던 2009년 아톰이었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SHIN 2009-12-20 1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내가 알고 있는 메피님의 패턴을 참고하자면 (흠,흠, 목에 잠시 힘주고)
에, 또, 메피님은 당연히 버터맛 사탕을 물면서 아톰의 2등분 몸을 보며 즐거워했을
것이라 여겼건만.

Mephistopheles 2009-12-20 20:06   좋아요 0 | URL
순수한 버터라면 고려해보겠지만, 어중간한 중탕으로 영화가 나와버렸어요. 픽사의 애니를 좋아하지만 이렇게 마이너적인 오래된 만화영화에 기술적으로는 완벽할지 모르나 분위기가 모호한 CG는 독밖에 안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카사블랑카라는 흑백영화를 색을 입혀 상영한 적이 있었답니다. 완벽하게 색을 입혔음에도 불구하고 흑백영화만 못합니다..^^)

L.SHIN 2009-12-21 11:05   좋아요 0 | URL
그래요, '기술적으로는 완벽할지 모르나 내용이 어중간한 중탕'.
그건 정말이지 '아니올시다'이죠.-_-

비로그인 2009-12-21 14: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다리고 있는 만화영화입니다. 메피스토님


Mephistopheles 2009-12-21 15:30   좋아요 0 | URL
개개인의 시각차가 존재하는 매체물 중 영화만한 것도 없습니다. 즐겁게 보기에는 어떠한 무리도 없습니다 이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