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다. 오늘 한여름처럼 무더웠지만, 그래도 나에겐 아직 봄이다.

연두색 잎파리들이 바람에 살랑대며 빛나면 봄앓이로 마음이 들쑥날쑥 찌릿하다. 그래서 아직 봄인 것이 좋으면서도 어서 빨리 지나가 버렸으면 싶다. 올해는 좀 더 심한 것 같다. 젊음과 청춘과 반짝거림에 대한 미련따윈 없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았던건가. 많이 아프고 많이 뒤돌아 보고 있다. 요즘......

 

 

운전대를 잡고 있으면 그냥 어디론가 훌쩍 가버리고 싶다.

아무도 나를 모르는 곳으로 가고 싶다가도 갑자기 찾아오는 쓸쓸함에 또 누군가를 찾게 된다. 이랬다가 저랬다가 하루에도 몇 번씩 마음이 요동치니 일이 손에 잡힐리 없다. 책도 눈에 들어오지 않고 TV를 봐도,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눠도 마음이 한 곳에 머무르지 못한다. '연두색'이라고만 표현하기엔 너무 미안한 봄빛 아래서 하루 종일을 보내고 싶은 강렬한 소망과, 너무나 모범생처럼만 살고 있는 생활에서의 일탈 욕구!

 

그런 나의 마음을 누군가 살짝 엿보았는지 뜬금없이 <건축학 개론>을 보러 가자 문자를 했다.

 

 

 

 

 

 

 

 

 

 

 

 

 

 

 

 

 

 

 

 

 

 

 

 

 

이 영화는 보고 싶으면서도 보고 싶지 않았던. 그래서 그냥 지나가기만 바랬던 영화 중 하나.

첫사랑이 생각날 것 같아서....때문이 아니라 추억할 첫사랑이 없어서. 아니면 추억하고 싶지 않은 첫사랑 때문에...이게 웃긴 이유다. 그게 날 더 쓸쓸하게 할 것 같아서 말이다. 아닌게 아니라 이 잔잔한 영화에도 극장 여기저기서 훌쩍 거리는 소리가 들리는 걸 보니 모두들 첫사랑을 추억하나보다. 난 보면서 가장 감동적이었던 건 <전람회>의 <기억의 습작>. 여기저기서 이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기억의 습작>이 배경음악으로 쓰이고 있다는 건 처음 알았다. 그러니까, 영화든 드라마든 스포를 알면 안되는거야. 이렇게 감동적인데.

 

김동률이야 워낙 좋아했었는데 큰 스크린에서 흘러나오는 <기억의 습작>을 듣고 있노라니, 첫사랑이 생각날까 두려워 했던 내 자신이 우스웠다. 더 큰게 기다리고 있을 줄은 몰랐으니까. 20대를 통틀은 내 젊음을 그리워하게 될 줄은. 그리고 또 한편으론 90년대가 벌써 그리워하고 추억해야 할 과거가 되었나 싶은 짙은 아쉬움. 내 20대는 온전히 90년대와 함께 했었고 그게 불과 얼마 전의 일인 것 같은데 말이다. 내 나이는 생각하지 않고 세월이 그렇게 가버렸다는게 그게 너무 마음이 아팠다.

 

 

기억이 잘 나질 않았다.

앞만 보고 살아온건 아니었던 것 같은데, 내가 기억하는 나의 청춘이란 고작 내 감정의 틀 안에서만 살아있는 부유물이었던 것처럼, 조각조각 파편처럼 나를 찌를 뿐, 내가 살았던 그 시절을 나에게 가져다 주진 못했다. 그래서 기억하고 싶어도 내 감정 이외의 것들은 마치 처음부터 없었던 것처럼 그렇게 기억나지도 느껴지지도 않았던 걸까.

 

그래서 마음이 아련했다. 대학생 서연과 승민이 그려내는 첫사랑의 모습은 -의도하지 않은 순수한 끌림과 엇갈림- 일부러 더 가까이도 더 멀리도 가지 않는 그 모습에서 내 20대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나는 것 같아서 말이다. 알면서도 더 다가가지 않고 잘 모르면서 먼저 나아갔던, 그렇게 삐걱대고 어긋나니 '첫' 사랑이라 부르겠지만, 그래서 돌아보면 아름답기보다는 마음 아픈......

 

 

누구는 이 영화가 남자들을 위한 영화라 한다. 어쩌면 그럴지도 모르겠다.

그렇게 순진하고 어쩔 줄 몰라 쩔쩔매던 승민이는 어느새 담배 꼬나물고 거침없이 세상에 적응해 가는 평범한 일상의 남자가 되었다. 이 땅의 3~40대 남자들이라면 대부분 현재의 자신의 모습과 추억하는 첫사랑 자신의 모습이 그러할지도 모르겠다 싶다. 정글같은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신을 지키기 위해 버리고 숨겨야만 했던 순수하고 여렸던 자신의 모습을 이 영화를 통해 다시 발견하게 될지도...여자인 난 승민이의 그 순수한 모습을 다시 보길 바랬을지도 모르겠지만, 서연 앞에서 쩔쩔매던 승민은 온데간데 없을지 몰라도 승민의 그 마음은 30대의 또 다른 모습으로 나타났음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 첫사랑이었던 여자의 꿈을 이루어주고 싶은 그 마음, 그때는 아무것도 없어서 해 줄 수 없었던 것을 지금은 해 줄 수 있기에 끝까지 해보려 하는 마음.

 

첫사랑이었던 서연은 첫사랑이었던 승민이 지어준 집에서 어떤 꿈을 꾸며 살아가게 될까? 난 그게 두고두고 궁금하다. 결국 그들은 다시 이루어지진 않았지만 - 이루어지면 그건 첫사랑이 아니라 현실이 될테니 그들의 결말은 무척이나 마음에 든다- 그 집을 매개로 끊임없이 교감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햇빛을 온전히 받고 바다를 품에 안고 있는 그 아름다운 집에서, 그저 몸이 불편하신 노부를 모시고 동네 아이들 피아노를 가르치며 살아갈 서연이는, 과연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서로 주고 받은 첫사랑의 기억으로 인해 그들은 오히려 그 기억에서 벗어날 것 같고, 그들의 일상은 참으로 순리대로 평온하게 흘러가니 난 앞으로 그들이 맞이할 그들의 삶이 궁금하다. 왜냐하면, 나도 현재 나의 삶을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기억과 추억 속에서 이젠 빠져나와 나도 내 삶을 살아내야 하기 때문에.

 

 

자꾸 누군가를 찾는 것도,

현실이 아니라 허구에서 내 모습을 찾으려는 것도,

사랑하고 싶어하지 않으면서 사랑받고 싶어하는 것도,

이젠 다 추억 속에 묻어두고 나도 내 삶을 살아야지.

조금 지나면 괜찮을거야.

이 봄빛이 지나고 나면 분명 괜찮을거야...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2-05-07 00: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5-07 14: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이진 2012-05-07 0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맘님, 안녕하세요~
아이님 서재에서 많이 뵜는데 서재 찾아오기는 처음인거 같아요 ㅎㅎㅎ
<건축학개론>의 포스터가 참으로 봄 냄새가 물씬 풍기는게 좋아요.
이제훈이 참말로 잘생겼네요.
크, 부러워라 ㅎㅎㅎㅎㅎㅎㅎㅎ

책을사랑하는현맘 2012-05-07 14:48   좋아요 0 | URL
아..이런!!! 소이진님과 드디어 인사를 하게 되었군요!
전 소이진님 서재에 가끔 놀러가 글도 읽었어요. 공부하는 학생이시라는 것 정도 알아요.
아...남쪽 지방에 사신다는 것도. 거기는 어딜까요?
재작년에 남해지방에 여행 간 적이 있어요. 정말 아름답던데요. 여행객의 시선과 거주자의 시선은 다르겠지만요. 그래도 전 바닷가에선 살 수 없을 것 같아요. 습한 공기는 어쩐지..^^''

글을 참 잘 쓰시는 것 같아요. 남다른 감성을 지니고 계신 것 같고.
제 학창시절에 이런 서재가 있었다면 아마 열심이었을 것 같은데, 그땐 그저 책 한 권 사보는게 문학소녀의 유일한 취미였죠.ㅎㅎ
자주 뵈요. 어리지만 멋진 서재 친구이실 것 같은데 앞으로 잘 부탁드려요~

프레이야 2012-05-07 17: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랑은 내 기억에 내 마음에 집을 한 채 짓는 것과 비슷한 것 같아요.
집은 허물고 지을 수 있지만 기억은 허물어지지 않을까요? 아주 많은 세월이 흘러도요?
현맘님 글 반가워요.^^

2012-05-07 20: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5-10 17: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아이리시스 2012-05-08 0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맘님, 저는 오빠의 마지노선이 현빈이잖아요? 이제 김무열도 있는데. 근데 요즘은 이제훈이 좋은데.. 저는 기본적으로 연하는 싫어요. 궁금증1. 이 영화는 네 명이 동등한 분량으로 반반씩 나오나요? 정말 감성을 건드리는 영화 같아요. 극장에 갇히는 게 너무 싫어서 요즘은 극장에 가기 싫어요ㅠㅠ 글도 좋고, 마음도 이쁘고, 캬~ 현맘님 성격 고스란히 드러나는 참한 리뷰예요^^

궁금증2. 때마침 딱 데이트 신청하신 저 분은 누구일까요. 고마워라. 현맘님 페이퍼도 볼 수 있게 해주시고^^

책을사랑하는현맘 2012-05-08 00:34   좋아요 0 | URL
오빠의 마지노선이 현빈..ㅋㅋㅋㅋ 저는 동생의 마지노선인데..
이제훈은 더 어려요? 흐억~그렇구나....저도 기본적으로 연하는 별루. 물론 TV에 나오는 반짝반짝하는 남자 배우들은 캐릭터 때문에 좋아하기도 하지만, 현실에서 그들은 정말 코 흘리는 아가들 같아서리.

궁금증에 대한 답변 1 : 글쎄요. 거의 반반씩 나오는 것 같아요. 과거 수지랑 이제훈이랑 회상씬이 엄태웅이랑 한가인 나오는 중간중간에 거의 반 이상 나오니까요. 오히려 과거가 더 나오는 느낌? 아마도..
저도 극장에 갇히는게 싫은데, 그 스피커 안 좋은 우리 동네 영화관에서도 김동률의 <기억의 습작>은 정말 감동적이었어요.

답변2 : 그 분은 안지 얼마 안되는 동료이자 친구예요. 알고보니 나이도 같고 고향도 같고 아이들 나이까지 같은...짧은 시간에 속깊은 얘기까지 하게 된 특이한 친구예요. 아직 말도 놓지 않은 따끈따끈한 친구랍니다..ㅎㅎㅎ 말 놓을까요? 했다가, 다시 존댓말 하고 있어요. 근데 전 그게 더 좋더라구요~ㅎ

마녀고양이 2012-05-08 0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요, 상담을 받다가
20대 때의 나 자신이 불쌍하다고 펑펑 울었잖아요..... 아하하.

아무래도, 저는 제 자신과도 부모님과도 내면의 화해를 한거 같아요.
요즘 마음 편한거 보니, 거기다 20대의 내가 불쌍하다고 인정도 하고 말이죠.
영화.......... 보.고.싶.다. 흑흑.

책을사랑하는현맘 2012-05-08 00:37   좋아요 0 | URL
마고님~~~~~~~우리 오랜만이예요^^ 흠..제가 오랜만인가요?ㅎㅎ
잘 지내셨어요?
화해라니....정말 멋진걸요! 그게 잘 안되기 때문에 우리 모두 힘들어 하는게 아닐까 싶은데.
마음 편하시다니 다행이예요. 근데 많이 바쁘세요?

날이 따뜻해지니 작년에 마고님하고 다이어트 내기한게 자꾸 생각나요..ㅋㅋㅋ
전 다시 원상복귀했거든요.ㅋㅋㅋ 다시 살을 빼볼까 하고 있는데 작년에 힘들었던거 생각나서 망설이고 있어요. 에이. 살 좀 찌면 어때요 그죠?ㅎㅎ

감은빛 2012-05-08 1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랫만에 찾았습니다. 현맘님! ^^
저도 이 영화 얘기를 많이 들었어요.
누군가 제게도 이 영화 꼭 보라고 권한 사람이 있었는데,
애들 키우느라 영화관에 못 가본지 얼마인지 기억도 안나네요.
아마 나중에 티비나 컴퓨터로 보게 될지도 모르지요.

저는 추억해야 할 옛사랑이 너무 많아서,
어쩌면 혼란스러울지도 모르겠다는
쓸데없는 생각을 잠시 해봤습니다. ^^

책을사랑하는현맘 2012-05-08 23:24   좋아요 0 | URL
아~감은빛님! 반가워요^^ 잊지 않고 들러주셔서 감사해요.
애들이 어렸을 땐 진짜 영화관이 문제가 아니라 TV도 잘 못보죠 뭐. 서서 밥 먹기 일쑤고, 잠도 잘 못자고...그 시절을 그렇게 보내고 나면 이렇게 나이가 들어 버려 아쉽긴 하지만. 다 어떻게 그렇게 겪어냈나 몰라요.
가정적이시니까 감은빛님은 아마 더 바쁘실 것 같네요.

그런데 추억해야 할 옛사랑이 많다니..ㅎㅎㅎㅎㅎㅎ
그래도 '첫'사랑은 있으실테니 다른건 제쳐두시고 첫사랑에 집중해 보세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