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젓가락 행진곡 ㅣ 나의 학급문고 9
전방하 지음, 이소현 그림 / 재미마주 / 2007년 1월
평점 :
함께 해서 아름다운 이야기.
성장하는 아이들은 사실 ’함께’ 무엇을 하며 살아간다는 것이 익숙치 않은 존재들인 것 같다.
같이 놀고 같이 먹고 같이 자는...’같이’ 말고.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하고 내 이익보다 상대방의 처지를 더 생각하는 ’함께’ 말이다.
주인공인 현정이는 아주 평범한 이웃집 어린이다.
여기서 ’평범한’이란 건, 아주 착하지도 못되지도 않은,
그리고 이웃집에 나보다 공부 좀 잘하고 좀 더 착하고 좀 더 모범생인 친구를 둔....
뭐 그런 평범함이다.
평범한 현정이의 엄친아 친구 승준이는 뭐든 잘하는 친구다.
가난한 형편이라 책을 마음대로 볼 수도, 피아노를 배울 수도 없지만
그래서 뭐든지 잘 해내고 야무지다.
현정이가 질투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현정이의 엄마도 그 질투에 불을 붙이려고 작정한 듯
늘 승준이 칭찬으로 현정이의 기분을 상하게 한다.
(그러니까...아이들은 사실 어른들의 비교와 칭찬 때문에
질투라는 감정을 처음 가지게 될 지도 모르겠다.)
현정이가 유일하게 승준이보다 잘하는 것은 피아노.
그러니 승준이 엄마가 현정 엄마에게 피아노 살 형편이 안되니
승준에게 피아노 칠 기회를 좀 달라 했을 때 선뜻 허락해 줄 수 가 없었다.
평소때 뭐든 승준 엄마에게 빌려주고 도와주었던 현정 엄마가
피아노 만큼은 허락하지 않은 걸 보면
새 피아노와 조율 문제를 이유로 들었음에도
내심 현정이가 잘 하는 부분을 지켜주고 싶었던 엄마로서의 마음도 있지 않았을까 싶다.
모든 엄마는 다 비슷한 마음일테니까.^^
음악제 준비를 베개에 붙인 종이 피아노 건반으로 연습하는 승준이.
피아노 소리를 잘 몰라 연습이 잘 안된다는 승준이의 말에
현정이는 마음 한 쪽이 왠지 모르게 답답하다.
축 늘어진 승준이의 뒷모습에 대고 현정이가 묻는다.
"너 젓가락 행진곡 알아?"
젓가락 행진곡은 누구나 다 알듯이 두 손가락으로 치는 쉽고 재미있는 곡.
현정이는 이미 마음에 승준이와 함께 치는 피아노 연주를 상상하고 있지 않았을까.
두 사람이 나란히 앉아 한 사람은 반주를 한 사람은 멜로디를 연주하면
더욱 신나는 젓가락 행진곡.
단순하게 반복되는 곡이지만 두 사람의 두 손이 함께 박자를 맞추어 쳐야 이루어지는 곡이니
함께 치다 보면 어느새 슬며시 미소지으며 흥겨워질 수 밖에.
젓가락 행진곡을 치다보면, 어색하고 불편했던 현정이와 승준이가 좀 더 가까와지겠지.
조금 얄밉기도 하고 부럽기도 하고, 내가 더 잘했음 좋겠다 하는 마음도 있지만
상대를 조금 더 생각하는 만큼 우리 마음도 한 뼘 더 자라고
함께 젓가락 행진곡을 완성하듯 함께 살아가고 자라가고 어울리다보면
함께 하는 삶이 아름다운 화음을, 박자를, 멜로디를 만들어 갈거다.
현정이와 승준이도, 우리 H와 J도, 나와 옆지기도, 그리고 또 나와 그 누군가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