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탄티노플 함락 시오노 나나미의 저작들 20
시오노 나나미 지음, 최은석 옮김 / 한길사 / 200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유 따위는 없었다. 이런 책을 읽는 데 있어서 이유란 것은 단지 쓸모없는 잡동사니에 다름 아니었다. 희대의 대작이 될 '로마인 이야기'의 저자가 쓴 책이라는 것도, 아예 사관학교에서 전쟁사 강의를 하는 옮긴이도 어서 읽지 않고는 못 견디게 하기에 남고 또 남았다. 콘스탄티노플. 해가 뜨는 곳, '오리엔트'의 어딘가에 있을 듯한, 앞으로도 그 정도로만 알 뻔했던 이 도시는 시오노와 만나며 지는 노을이 더 없이 아름다운 황금의 도시로 화(化)하였다.

 1100년의 고도, 말 그대로 지중해의 보석인 이 도시에 그 기나긴 세월 동안 외적의 침입이 없었다면 오히려 이상했으리라. 하지만 이 찬란한 보석은 그 모습만으로도 만인을 위압감에 전율케하는 삼중의 견고한 성채 안에서, 언제라도 부르면 모든 침입자를 물리쳤던 '신'의 위력으로 지켜지리라 믿었다.

 이런 도시에 다시금 손을 뻗친 갓 스물의 투르크 젊은이는 역시 달랐다. 그에게는 그만의 신이 있었으며, 그 신을 방패 삼고 8m의 포신에서 600㎏의 포탄을 쏘아대는 거포(巨砲)를 칼 삼아 밀려오는 '알라'의 이민족 앞에 신의 뜻을 찾는데 날밤을 지새던 비잔틴 인들은 애처로우리만치 약했다.

 그나마라도 버틸 수 있었던 것은 상인의 근성이라고는 하지만 무너져가는 제국을 위해서 몸과 마음 모두를 기꺼이 바친, 베네치아의 트레비사노, 제노바의 주스티니아니와 이 둘의 화합을 위해서 고군분투한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덕이지, '신'의 덕은 아니었다. 오히려 이 최후의 이면에서 추기경 이시도로스가 주도한 동 서 합동 미사로 인한 사상적 혼란, 바로 그 신에 의한 혼란이 가뜩이나 현실과 괴리된 철학 논쟁을 일삼는 비잔틴인을 분열시켰던 것이다.
 
 그 결과, 보석은 새로운 주인을 찾게 되었다. 그 광채를 먹고 자라난 서구 국가들에게는 뿌리가 끊어지는 아픔이었지만 이것으로써 세계에는 '무역 국가'가 아닌 '영토 국가'가 데뷔한 것이다. 황금 낙조에 물들어가는 콘스탄티노플은 내가 사랑하는 보석이다. (1998. 3. 21∼30, 1998. 3. 30 기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