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금자씨(2disc) : 디지팩
박찬욱 감독, 이영애 외 출연 / CJ 엔터테인먼트 / 2005년 12월
평점 :
품절


 

내가 이름을 외우는 몇 안되는 감독 중의 하나가 박찬욱 감독이다. 내가 그의 작품을 특별히 좋아한다거나 특별히 감명깊게 보아서 그의 이름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올드보이로 박찬욱 감독이 너무 유명해져서 나또한 그의 이름을 알고 있는 것 뿐이다. 나는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하지만, 특정 감독의 필르모그래피를 쫒아 영화를 볼 정도로 열성적이거나 영화에 조예가 깊은 것은 아니다. 그래서 박찬욱 감독의 친절한 금자씨를 보았을 때도 이 영화가 그 유명한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의 마지막 씨리즈로서 이영애가 주연을 한다는 지극히 간단한 배경지식만을 가지고 흥행에도 꽤 성공한 유명 영화를 본다는 막연한 기대만을 가지고 있을 뿐이었다.


영화의 큰 줄거리는 ‘복수’다. 그것도 13년 동안 복수의 칼을 갈아 상대방에 대한 완전한 복수를 하려는 이야기다. 그리고 그러한 복수가 성공했는지는 영화를 보면 알 수 있다. 물론 진정한 의미에서 금자가 복수에 성공을 했는지, 복수에 성공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서는 관객에 따라 다른 생각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영화를 다 보고 나서, 무척 치밀하게 복수를 준비해서 특이한 방법으로 그것을 실행에 옮겼다는 꽤 흥미로운 이야기를 보았다는 것 말고는 과연 감독이 이 영화를 통하여 무엇을 말하고자 했는지 솔직히 잘 알수가 없었다. 모르겠다. 박찬욱 감독의 제작의도가 벌써 공표되었을 가능성이 크지만, 적어도 나는 영화를 보고 ‘그럭저럭 볼만하긴 한데, 그래서 어쨌다는 거야?’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


주인공역의 이영애에 대해서도 박찬욱 감독의 유명세와 함께 이영애 자신의 유명세로 인하여 완벽한 연기변신을 이루어 냈겠구나 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영화를 보았는데, 개인적인 반응일지는 모르겠지만, 이영애가 과연 금자라는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해 내었는지는 의문이다. 이영애가 워낙 유명해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그리고 금자라는 캐릭터와 이영애 사이에 어떤 유사성이 있어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영화를 보는 내내 금자가 금자로 느껴지기 보다는 이영애를 보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무언가 열연을 하고 있기는 한데, 금자라는 캐릭터 속으로 완전히 녹아들지 못했다는 느낌이랄까...


그밖에 영화의 구도나 화면이 무척 이뻤다는 이야기도 해야겠다. 마이클 베이 감독의 영화의 화면이 웅장하고 스펙태클하게 멋진 것과는 대조적으로 박찬욱 감독의 영화화면은 마치 인테리어 잡지 속의 잘 배열된 소품 또는 잘 꾸며진 실내장면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이쁜 달력 그림 같다고 해야 하나. 한 장면 한 장면 마다 구도나 화면에 무척 신경을 쓴 느낌이다. 그리고 독특한 분위기의 나레이션, 머리에 빛이 나거나 수형자의 인적사항이 재미있게 화면에 제시되는 장면 등은 무척 신선하고 또 맘에 들었다. 

 


색상의 절묘한 대비~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이드 2006-03-26 1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디비디 패키지는 어떤가요? 흑백판이랑 2disc라고 하던데,
살까 말까 고민중이거든요.

외로운 발바닥 2006-03-26 1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죄송해요...빌려본 것이라 도움말씀을 드릴 수가 없네요. 에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