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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22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2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1년 10월
평점 :
트렌드코리아 시리즈를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읽은 것은 처음이었다. 몇 년 전에는 트렌드코리아를 읽었을 때 별 느낌이 없었는데, 내가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이번 2022년 트렌드에 유독 공감이 많이 되어서 그런지, 최근 읽은 책 중에 가장 공감도 많이 되고 insight도 많이 얻은 책이었다. 매년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이 책이 괜히 베스트셀러가 아니구나라는 점을 느꼈다. 무엇보다 어느 정도 피부로 느꼈지만 그 원인이 무엇인지 딱 짚어서 얘기하기 어렵단 사안들에 대하여, 그러한 사회 현상이 트렌드라는 것을 확인하게 해 주는 것을 넘어서, 그에 대한 논리적이고 이론적인 근거까지 알 수 있게 해 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예컨대, 나 때와는 달리 아이들이 할아버지, 할머니를 그다지 가깝거나 편하게 느끼지 않는 점이 항상 아쉽기도 하고 왜 그럴까 하는 생각이 많았는데(물론 기본적으로 함께 보내는 시간이 적어서 그렇다는 점은 알고 있지만),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트렌드로 제시한, 거실 TV앞에 모였던 우리가 각자의 스마트폰 속으로 흩어진 것으로 설명되는 ‘나노사회’에서 그 원인을 일부 찾을 수 있었다.
현상에 대한 유형별/단계별 분석도 해당 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었다.통계를 기초로 한 신뢰도 있는 트렌드 제시, 군더더기 없고 논리적인 트렌드에 대한 분석 및 방향 제시…트렌드 서적의 정석 같은 책으로 개인적으로는 매우 만족스러운 책이었다.
몇 가지 note할 만한 점을 함께 정리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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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9: 코로나로 인한
여러가지 사회
변화 중에도
대면으로 인한
행동이 더
즐거우면 결국
과거로 다시
돌아갈 것이고, 비대면의 편리함이 더
큰 편익을
주면 새로운
트렌드로 정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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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47: 쉽환경, 힙환경, 찐환경. Cf. Greenwashing
è 공동체에 닥친
문제를 나의
문제로 받아들이고
타인의 고통을
나의 고통으로
이해할 줄
알아야만 지속가능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 [공동체적 공감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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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62: 편리미엄(편리한 것이
프리미엄이다) - ① 해야 할 일에 소요되는 절대적 시간을 줄여줌, ②
귀찮은 일에 들어가는 노력을 줄여줌, ③ 성과를 극대화해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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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98: 피보팅 전략으로의
위기대응
² 임기응변: 우버의 음식배달, 호텔의 한달살기 프로젝트
² 체질개선: CX유니버스(총체적인 Customer
Experience를 통해 소비자와
호의적인 태도,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가는
일련의 노력. 브랜드/기업과 세계관을 공유)의 개선, 온/오프라인의 연결성
강화로 고객
lock-in 유도. 럭셔리 브랜드의 온라인화. 백화점의 홈결제 서비스(상담 진행 후
앱으로 결제시
오프라인 혜택
동일하게 제공)
² 사업재편(환골탈태): 소니(게임, 음악 등
콘텐츠 시장의
선두주자로 거듭남). 음식점의 HMR 상품(RMR)
è 회복탄력성을 가진
기업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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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28: 컨셉구독 – 뷰렙, 미하이삭스, 담화박스, 꾸까, 하비인더박스
Cf. 토털구독 – 대기업 중심. 쿠팡플레이, 네이버플러스멤버십, SKT의 T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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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45: 2021년 10대 트렌드
상품
백신, 중고거래 플랫폼, 전기자동차, 공모주 청약, K푸드, 역주행컨텐츠, 디자인가전, 수제맥주, 여행/숙박앱, 이색농산물
<나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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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80-181: 트렌드의 미세화
– 오늘날 각 세대는
그들이 좋아하는
가수 이외에는
아무리 유명해도
노래제목도 잘
모른다. 트렌드의 한정성이
강해지고 있다. 유행어 주기가 짧아진
것도 집단
간 트렌드가
서로 공유되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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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82: 노동의 파편화
– 개인의 성공과 실패가
각자의 몫이
되어버린 시대다. 성공을 위해 모두가
각개약진하고 있다. 공동체의 역할이 사회에서
가족으로, 가족에서 개인으로
좁혀질수록 개인들의
생존 전략은
더 치열해진다.
자유의 범위가
넓어질수록 책임의
무게는 더
무거워지다보니 과도한
자기 평가를
스스로에게 쏟아붓게
된다.
나노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직장
역시 고정된
무대가 아니라
일시적으로 모였다가
흩어지는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 (긱워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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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88: 거실
TV앞에 모였던 우리가 각자의 스마트폰 속으로 흩어졌다. 이러한 현상은 공동의
문화적 배경이
흐려지는 것을
의미한다.
“액체사회” – 현대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유동적인 상태와
공적 영역에
대한 믿음, 다시 말해서 정부에
대한 믿음, 기관에 대한 믿음, 서로에 대한 믿음이
녹아내리는 불안정하고
불확정한 특징을
갖는다. (Zygmunt
Bau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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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90(전망 및
시사점) – 나노사회는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필연적인 결과이지
옳고 그름의
문제는 아니다.
1)
공감력을 기르자. 다른 집단, 나와 다른 세대/생각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포용력, 이해를 위한 노력.
2)
우연한 발견의 재미를
깨닫자. SNS는 소통방식을
변화시켰고, 빅데이터에 입각한
초개인화 기술은
사고방식을 변화시켰다. 그러나 그러한 효율로
인간 사이
공감의 교집합이
줄어들었다. 고속도로의 역설, 내비의 역설은 기술과잉
시대를 사는
우리의 딜레마를
은유한다.
“주변시력” – 주변에서 나오는 약한
신호와 디테일을
포착해 해석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
– 을 기르자.
è 결국 우리사회가
추구해야 할
것은 휴머니즘이다. 공동체의 공공선, 지구인으로서의 정체성(기후위기)이 필요하다.
è
<머니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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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13: FOMO(Fear of Missing Out)
SNS의 인플루언서들의 삶은
우리의 표준이
아니다. 그럼에도 월급만으로는
도저히 누릴
수 없는
환상적인 소비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상향비교를 강요받는다. 이는 특출난 인플루언서를
나의 준거집단으로
착각했기 때문. 인플루언서에게는 그러한 소비, 이미지 자체가 하나의
파이프라인이라는 사실을 잊은
채.
앞광고든 뒷광고든
그 화려한
삶을 준거집단으로
여기는 순간
상대적 박탈감과
함께 돈을
더 벌어야겠다는
결의를 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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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15: 물가상승, 고용불안, 각자도생의 시대, 내 힘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월급
외에 부가적인
파이프라인이 필요하다. 대한민국의 자본주의 키즈
MZ세대와 노년이 재앙이
되지 않기를
갈구하는 장노년세대가
함께 돈을
향해 질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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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17(전망 및
시사점). 생활수준은 높아지는데
경제 여건은
팍팍해지고, 여명은 늘어나는데
은퇴자금은 부족하며, 팬데믹으로 극심한 경제적, 심리적 불안을 경험하는
가운데 스스로
살아남아야 하는
나노사회의 개개인들에게
돈은 이제
생존의 문제이기도
하다.
è 자기 전문성을
확고히 하면서도
그를 기반으로
역량의 적용가능성을
넓혀가는 경력의
확장, 다시 말해서
앙터프리너십을 키우고
그에 걸맞는
개인적 피보팅이
절실하다. 이를 위해서는
침잠하며 배우고
익히는 개인적
레버리지의 시기도
필요하다. 결국 머니러시
역시 우리
모두 좇아야
할 필생의
과업, 성장과 자기실현의
수단으로 자리매김해야
할 것이다.
<득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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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38: 득템력이 부상하게
된 배경
² 과시의 맥락과
전략이 달라짐. 상류층의 유행은 그보다
신분이 낮은
계급의 유행과
구분되고, 낮은 신분의
계급이 상류층의
유행을 따라하는
순간 소멸된다. 사람들은 소비를 통해
서로가 차이있음을
인지하고, 차별을 생산하며, 이로써 권력관계를 유지하며
재생산한다.
갑자기 늘어난
영앤리치는 지불능력을
뛰어넘는 득템력을
자랑할 수
있어야 진정한
플렉스(자신의 성공이나
부를 가ㅗ시하는
행태)가 완성된다고
느낌.
² 소비자들이 득템
과정을 즐기고
과정 자체를
SNS에 올리며 자랑하는
경우 많음.
² 득템이 하나의
투자수단으로 거듭나게
됨. 리셀 문화.
² 이러한 트렌드를
매출 극대화의
기회로 삼은
기업들의 한정판
전략으로 득템
열품을 부추김.
è 기업 입장에서는
갖고 싶다는
갈증과 부정적
정서 사이에서의
적당한 줄타기가
필요
<Rustic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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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51~: Rustic Life를 즐기는
4단계
(1) 떠나다(시골로 여행가기), (2) 머물다(시골서 일상
보내기), (3) 자리잡다(방문하는 휴가에서
머무르는 여가로), (4) 둥지틀다(농사를, 집을, 경험을 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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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65: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연을 좋아하며
자연으로부터 안정감과
회복력을 얻는다. 감염병의 위협은 도시와
대비되는 시골이라는
공간적 지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박차를 가했을
뿐이다.
시골에 대한
열망이 실제
발걸음으로 이어지는
또 하나의
요인은 도시의
인력이 약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또 하나의 요인은
도시의 인력이
약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나노사회로 인하여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좇는 것이
유별난 일이
아니라 힙한
삶이 되면서, 러스틱 사이프를 통해
서울토박이가 연고
없는 시골
마을에서 로컬
크리에이터로 변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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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방구석에서도 첩첩산중에
숨은 외딴집을
발견할 수
있고, 만난 적은
없지만 SNS로 친분을
쌓은 농부로부터
농산물을 직접
주문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이 세상을
바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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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67: 지역 입장에서의
중요 point - 어떤 연령대, 어떤 라이프스타일의 방문객을
타겟으로 삼을
것인지에 대한
치열한 분석을
기반으로, 세분화하고 차별화된
인프라의 구축에
힘쓰는 것이
성공적인 유치를
가능하게 한다. + 지역정체성의 유지
<Healthy Plea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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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97: 헬시플레저 추종자들이
원하는 건강관리는
고리타분하고 지루한
것이 아니고, 새롭고, 트렌디하고, 하면 할수록 즐거운
것이다.
<X-Teen is
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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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06: 엑스틴의 중심연령인
1975년생 기준으로 삶의
경험을 들여다보자. 12살 때 87년 6월 민주항쟁, 서울올림픽 때 국민학생, 3저호황을 바탕으로 고도의
경제성장을 구가하던
시기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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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07: X세대는 민주사회로의
이행, 소비사회로의 진입,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전환, 대중문화의 폭발적 확산
등 현대사회의
전환점을 전후
모두 경험하고, 거의 모든 변화의
중심에 서
있는 여러모로
흥미로운 세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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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온/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들고, 트렌드에 관심이
높으며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에
대한 태도가
열려 있다는
점에서 밀레니얼과
유사하면서도 소비력은
훨씬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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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20: 조직은 이들에게
감독을 맡으면서
선수로도 뛰는
플레잉코치가 되길
요구한다. 엑스틴은 스스로
만들어내는 데
익숙하다 보니
엑스틴은 세세한
매뉴얼에 기반한
마이크로 매니징에
익숙하지 않다. 전문가들은 X세대를 포함한 위
세대가 일을
관행적으로 받아들이는
지도세대라면 조직구성원으로서의
MZ세대는 명확한 지시를
바라는 내비게이션
세대라고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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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23: 중위연령 – 1975년 21.4세, 2005년 34.3세, 2010년 37.3세, 2020년 43.7세.
엑스틴은 디지털에
익숙하지만 아날로그를
경험한 세대여서
활자매체를 익숙하게
여긴다. 유통업계에서는 엑스틴을
지류광고가 통하는
마지막 세대라고
한다.
<바른생활 루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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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30: 외부의 통제가
현저히 줄어든
상황에서 자기만의
일상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요즘
사람들을 바른생활
루틴이라고 부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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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틴: 의식적으로 반복하기 위해
세운 계획/일련의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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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33: 바른생활 루틴이가
되는 법: 1) 루틴을 실천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자신을 묶기(바디프로필 등), 2) 조력자의 도움
받기(감시자 등), 3) 하루하루에 의미 부여하기(Retrospect) – 성과측정보다
되돌아봄 자체에
의미를 둠. 다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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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51: OKR(Objective and Key
Results) –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가 + 그곳에 가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회사가 목표를 정하면
부서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목표 설정.
자기주도적 문화의
장려는 직원들의
자발적인 루틴과
그에 따른
성과에 대한
믿음에서 출발한다.
<Like 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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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82: 소비자의 선호를
기반으로 누구나
제조, 판매, 유통에 나설
수 있는
판이 짜이고
있다.
1)
개별 크리에이터가 좋아요
기반으로 수요
확보 후
제조 전문업체에
ODM을 맡겨서 생산.
2)
제조업체가 직접 온라인으로
판매(자사몰 개설)
3)
온라인 유통사들이 개별소비자
수요를 집결해서
선주문방식으로 새로운
상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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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84: C2C, D2C, H2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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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99: 라이크커머스가 개인들의
경력대안으로 대두. 치킨집 사장님 대신
뷰티 인플루언서
메이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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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401-402: 시사점: 1) Market
of One (개별화), 2) 진정성(직접소통)
<Tell Me Your
Narr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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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409: Narrative는 그냥
말하는 것이
아님. 세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것이
자신의 삶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해석해가는
과정. 이야기를 어떻게
구조화하여 표현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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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트럼프, 오바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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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422: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여주인공
샬론에서 “롯데” 탄생. 롯데월드몰 괴테
동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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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432: 이제 기업의
가치는 유일무이한
비즈니스 모델인지, 창조적인 창업자 정신이
있는지, 현재가 아닌
미래의 비전을
뚜렷하게 보여줄
수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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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삶도 앨리스의
모험처럼 멋지고
신비한 내러티브를
기다리고 있는
것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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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내러티브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