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 『죽음의 수용소에서』빅터 프랭클과의 대화
이시형.박상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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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삶이 지루하고 공허하고 무의미하게 느껴질때 삶의 의미가 없다는 말을 종종 한다.

매일 매일 반복되는 삶에 재미도 없고 의미도 없게 느껴지거나 우울할 때 읽으면 도움이 많이 되는 책 같다.

세상에 무의미한 일은 없는 것 같다. 나의 존재만해도 온 우주가 힘을 다해 나를 돕고 있다.


책에서 밑줄 부분 들


프랭클의 심리학은 의미치유입니다. 의미 발견을 위한 3가지 물음!


1. 나는 인생에서 무엇을 할 것을 요구받고 있나?

2. 나의 일을 정말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어디 있는가?

3. 그 누군가, 무언가를 위해 네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 p.55


인생에 기대하는 걸 단념한 인간은 어떤 결과든 받아들일 각오가 되어 있습니다. 결과는 문제되지 않습니다. 자기 책임을 다하도록 전력을 다하는 일, 결과보다 행위 그 자체에 의식을 기울이게 됩니다.

- p.59


물론 운명은 운명으로, 그대로 받아들이되 그 운명을 긍정적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는 전향적, 긍정적, 적극적인 태도가 중요합니다. 창조가치, 체험가치 양쪽을 다 할 수 없어도 자신의 운명에 직면하면서 고뇌함으로 해서 인생을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부정을 긍정으로 역전의 발상, 그리고 그 역전을 가능케 해주는 절대적인 인생 긍정의 철학이 프랭클 심리학의 진수입니다. - p.99


① 기회가 올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라! 이걸 하느냐 못하느냐가 갈림길입니다. 그리고 

② 또 한 가지, 전기가 왔을 때 잘 잡아라. 멍청하게 있지 말고, 그 전기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해석해야 할 것인지 이 책자에 모든 게 담겨 있습니다. - p.101


1. 시공을 초월한 존재가 우리들의 삶을 보고 있다.

2. 과거에 일어난 일은 영원히 현존한다. - p.108


직장이 있어 내 꿈을 펼치고 좋은 동료도 생기고 월급으로 나의 차, 내 집까지, 생각할수록 고맙습니다. 직장의 차가운 벽돌에 손을 얹어보세요. 따뜻한 애정이 솟아납니다. 이것이 직장의 의미입니다. - p.123


우리의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 즐거운 일뿐만 아니라 괴로운 일들도 의미 있는 일입니다. 내 삶에서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일어났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해요. '왜 나한테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탄식하면서 '내 인생은 불행하다'고 판단하고 실망하지 말아요. 이 기본적인 인생철학을 받아들일 때, 참된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빅터 프랭클의 인생철학입니다. 우리는 빅터 프랭클의 철학을 배움으로써, 삶에 대한 질문을 바꿀 수 있습니다. - p.137


아무리 괴로운 일이라 하더라도 내 삶에 꼭 필요한 의미 있는 일입니다. 내 인생의 사명을 완수하는데 꼭 필요하기 때문에 일어났다는 사실을 겸허하게 받아들일 때, 내 삶이 바뀌고 의미치료의 궁극적인 목표인 나와 타인 모두의 행복에 이를 수 있습니다. - p.138


"인생을 두 번째로 살고 있는 것처럼 살아라. 그리고 지금 당신이 막 하려고 하는 행동이 첫 번째 인생에서 이미 그릇되게 했던 바로 그 행동이라고 생각하라." - p.139


  • 나는 창조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무엇을 하고 있나요? 무엇을 하고 싶은가요?
  • 나를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 그 누군가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나요?  - p.146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주어진 상황에서 낙관적인 생각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 p.161

우리가 행복하려면 '행복할 이유'를 찾는 연습을 매일 해야 합니다. 그 이유를 찾으면 저절로 행복해집니다. 비극에 직면했을 때 낙관적인 생각으로 전환하는 잠재력이 발휘되는 것입니다. 고통을 잘 극복해서 긍정적인 에너지로 바꿀 수 있고, 잘못을 저질렀을 때도 자신을 발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 동기를 끌어내는 것이 낙관적인 생각의 힘입니다. - p.162


"성공을 목표로 삼지 말아라. 성공을 목표로 삼고 그것을 표적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멀어진다. 성공은 행복과 마찬가지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찾아오는 것이다. 행복은 반드시 찾아오게 돼 있으며 성공도 마찬가지다. 그것에 무관심함으로써 저절로 찾아오도록 해야 한다. 나는 여러분이 양심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이 원하는 대로 확실하게 행동할 것을 권한다. 그러면 언젠가는 정말 성공이 찾아온 것을 보게 될 날이 올 것이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성공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잊어버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 p.163


적극적인 삶을 살고 싶다면? 나에게 창조적인 일을 통해 가치를 실현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의미를 찾으려는 인간의 노력은 긴장을 불러일으킵니다. 사람은 어느 정도 긴장 상태에 있을 때 정신적으로 더 건강합니다. 인간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전장을 던지는 일 - 이것이 정신의 역동성입니다.


'한 것도 없는데, 또 하루가 지나갔어!' 허무한 감정이 나를 지배한다면, 이 세 가지를 시작해 보세요.


첫째, 감사일기와 칭찬일기를 쓰세요.

감사일기는 나의 일상에 감사하는 긍정 마인드를 길러서 부정적인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우리의 마음을 긍정적으로 전환하는 창조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칭찬일기는 나의 자존감을 높이고,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루하루 나의 삶을 의미 있게 기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삶을 의미 있게 사는 사람들은 자신의 역사를 기록하는 사람들입니다. 훗날 자신이 기록한 것들을 보면서 보람을 느끼고, 새로운 의미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 p.179 ~ 180


둘째, 봉사활동을 시작하세요.


셋째, 미래에 대한 기대를 써보세요.

사람은 미래에 대한 기대가 있어야만 세상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가장 어려운 순간에 처했을 때, 우리를 구원해주는 것은 미래에 대한 기대입니다.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는 정신력은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실천 계획을 세울 때 생깁니다. 실천하는 행동력이 미래를 창조합니다. - p.180


사랑은 모든 것을 치유한다.

사랑은 우리를 강하게 만든다.

사랑은 우리가 계속 나아가도록 만든다.

                                                                    - 빅터 프랭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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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크하르트 톨레의 이 순간의 나 - 세계 3대 영적 지도자 에크하르트 톨레 사상의 핵심집약판이자 실천편
에크하르트 톨레 지음, 최린 옮김 / 센시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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얇은 책이지만 전하는 내용의 깊이는 깊다.

이 걸 깨달으면 인생의 고통도 사라지고 행복해 질 것이다.

머리로 아는 것과 깨달아서 실천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여러번 천천히 꼽씹어서 읽어볼 만한 책이다.



책에서 밑줄 친 부분들


존재와의 연결을 방해하는 가장 큰 걸림돌은 마음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에게 끊임없이 생각을 하도록 강요합니다. 생각을 멈추지 못하는 건 끔찍한 고통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고통을 겪고 있는 까닭에 우리는 고통을 실감하지 못하고 그것을 당연하게 여깁니다. 정신적 소음과도 같은 생각에 지속적으로 시달리다 보면, 존재와 분리할 수 없는 내면의 고요함을 발견하지 못합니다. 뿐만 아니라 마음이 만들어낸 거짓 자아가 생겨나면서 두려움과 고통의 그림자를 드리웁니다. - 19쪽


자유의 출발점은 당신 자신이 소유하는 실체, 즉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걸 깨닫는 순간입니다. 이것을 깨닫게 되면 당신은 그 실체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하는 사람을 관찰하기 시작하는 순간, 더 높은 수준의 의식이 깨어납니다. - 20쪽


머릿속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세요. 당신의 머릿속에서 오래된 테이프처럼 몇 년째 똑같이 반복되고 있는 생각의 패턴에 가능한 한 자주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생각하는 사람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곧 머릿속이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그곳에 목격하는 존재로 있으라는 의미입니다. - 22쪽


생각에 귀 기울일 때, 생각 이면이나 그 밑바닥에 자리한 의식 있는 존재, 즉 당신의 깊은 자아를 느낍니다. 그러면 당신을 지배하고 있던 생각은 그 힘을 잃어버리고 순식간에 가라앉습니다. 당신이 마음에 동화되어 마음에 힘을 실어주는 행위를 더 이상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순간 자신도 모르게 강박적으로 이어지던 생각도 사라집니다. - 23쪽


'생각하는 사람을 관찰하는' 대신 지금 이 수간에 온전히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흐름을 멈출 수 있습니다. 그저 지금 이 순간에 완전히 집중하세요. - 25쪽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보는 습관을 들이세요. 지금 이 순간 내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이 질문은 당신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줄 겁니다. 그러나 분석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그저 바라보세요. 내면에 집중하세요. 감정의 에너지를 느껴야 합니다.

만약 어떤 감정도 느껴지지 않는다면, 내면의 에너지장에 더 깊이 집중합니다. 그것이 존재로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 32쪽


현재의 순간이 당신이 가진 전부라는 걸 깊이 깨달으세요.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먼저 주목해야 하는 것은 지금 이 순간입니다. - 38쪽


'지금'이 가장 소중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지금'만이 유일하게 존재하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금'이 존재하는 전부이기 때문입니다. 영원한 현재인 '지금'이 인생이 펼쳐지는 공간이고, 변함없는 하나의 실재입니다. 삶은 지금 이 순간입니다. 당신의 인생이 지금 이 순간이 아니었던 적은 한 번도 없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 39쪽


지금 이 순간이 소중한 두 번째 이유는, 그것이 마음이라는 제한된 영역 너머로 당신을 데려다줄 수 있는 유일한 순간이기 때문입니다. '지금'만이 시간과 형태를 초월한 존재의 영역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지점입니다. - 41쪽


마음의 관찰자로 현재에 머물러야 합니다. 다양한 상황에 대한자신의 반응뿐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관찰해보세요. 당신이 반응을 보이는 상황이나 사람에 관심을 갖는 만큼 당신의 반응 자체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과거 혹은 미래에 얼마나 자주 관심을 기울였는지 살펴보세요. 하지만 관찰한 것을 판단하거나 분석하지 말아야 합니다. 단지 생각을 관찰하고, 감정을 느끼고, 반응을 지켜보세요. 이런 것들을 개인적인 문제로 제한하지 마세요. 그러면 당신이 관찰한 것보다도 강력한 그 무엇, 마음의 뒤편에서고요히 관찰하는 존재 그 자체를 느낄 수 있습니다. - 45쪽


자신을 마음과 동일시하면 마음은 더 강력해집니다. 반대로 마음을 관찰하면 마음은 에너지를 잃고 약화됩니다. 마음과 자신을 동일시하면 시간을 더 많이 만들어내지만, 마음을 관찰하면 시간을 초월한 영원이 차원이 열립니다. 마음에서 끌어낸 에너지는 지금 이 순간으로 바뀝니다. 일단 현재에 존재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느낄 수 있다면, 지금 이 순간으로 더 깊이 들어가고 싶은 때에는 언제든 수월하게 시간의 차원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46쪽


자유의 문을 여는 열쇠는 지금 이 순간입니다. 따라서 당신은 오직 지금 이 순간에만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 51쪽


잠시라도 삶의 상황을 잊고 삶 그 자체에 주목해보세요. - 52쪽


'삶으로 이끄는 좁은 문'을 찾으세요. 그것은 지금 이 순간입니다. 당신의 삶을 이 순간으로 좁히세요. 삶의 상황에는 온갖 문제들이 가득할 겁니다. 누구에게나 삶의 상황은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이 순간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세요. 내일이나 10분 후가 아니라, 바로 지금 이 순간 말입니다. 지금 이 순간 당신에게 어떤 문제가 있나요?


당신의 모든 감각을 완전히 깨어 있게 하세요. - 53쪽


지금 이 순간에 주의를 집중하세요. 그리고 지금 이 순간 당신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55쪽


문제를 만들면, 고통도 따라옵니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단순하게 선택하고, 단순하게 결정하는 겁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더 이상 자신을 고통스럽게 하지도, 더 이상 문제를만들어내지도 않겠다고 다짐하세요. - 56쪽


자신에게 이렇게 물어보세요.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기쁨, 편안함, 유쾌함을 느낍니까? 그렇지 않다면 시간이 현재의 순간을 장악하고 있는 것이며, 삶이 무거운 짐이나 투쟁처럼 여겨질 겁니다. - 58쪽


행동의 결과에 연연하지 말고 행동 자체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결과는 저절로 따라오는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강력한 영적 수행입니다. - 59쪽


불필요한 판단을 하거나 있는 그대로에 저항하거나 지금 이 순간을 부정할 때, 어떻게 당신 내면에서 불안, 불만, 긴장이 생겨나는지 지켜보세요. - 64쪽


자신을 관찰하면서 당신의 정신과 감정 상태를 파악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나는 지금 이 순간 편안한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자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이런 질문을 던질 수도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 내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 65쪽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온전히 지금 이 순간에 있을 때,

과거는 힘을 잃게 됩니다.

마음에 가려져 있던 존재의 영역이 열립니다.

갑자기 거대한 고요함이 내면에서 솟아오르고,

평화에 대한 불가해한 감각이 떠오릅니다.

그 평화 안에 크나큰 기쁨이 있습니다.

그 기쁨안에 사랑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깊은 중심부에 신성하고,

헤아릴 수 없는 것, 이름 붙일 수 없는 그것이 있습니다. - 14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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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려움 없는 마음
툽텐 진파 지음, 임혜정 옮김 / 하루헌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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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자비심 명상에 관한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다.

책 표지에 기적의 8주 자비심 함양 프로그램 이란 문구가 있는데 책에 상세한 내용은 안보인다.

주로 명상을 하고 난뒤 인터뷰 문구를 많이 인용했다.

자기 스스로에게 자비심을 갖는게 타인을 향한 모든 자비심의 출발이 아닐까?

모든 존재가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

남도 나와 같이 고통받고 행복해 하고 싶어하는 존재하는 사실

명상을 한다고 인생이 확 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변화의 출발점은 되리라 생각한다.



책에서 밑줄 부분들


모든 존재가 행복하고 선업을 쌓기를

모든 존재가 고통과 악업에서 벗어나기를

모든 존재가 괴로움에서 벗어나 즐거움을 얻기를

모든 존재가 싫고 좋음에 치우치지 않고 평정에 머무르기를 - 116쪽


의식적인 목표 설정과 되돌아보기를 생활화하면 우리 삶에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이것은 우리 생각과 행동, 나아가 우리 자신과 삶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자기 인식, 의식적인 목표 설정, 집중적인 노력 등 명상의 세 가지 효과에 다가가기 위한 노력이다. 붓다는 이렇게 말했다. "나의 적도나 자신이요. 나의 구원자도 나 자신이다." 붓다는 우리의 생각과 감정, 행동이 우리가 겪는 고통의 원천이라고 보았다. 그렇게 본다면 우리의 생각과 감정, 행동이 즐거움과 자유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의식적인 목표 속에서 생활하는 것은 삶을 변화시키는 첫 번째 단계이다. 의식적인 목표 설정과 되돌아보기는 우리의 삶과 일, 타인과 관계를 보다 명료하고도 조화롭게 이끌어 가는 첫 단계이다. - 119쪽


다음 단계는 자비심을 기르기 위한 세 가지 명상법이다. 제일 먼저 할 일은 마음을 고요히 하는 것이다. 그 다음에는 하나의 대상에 집중하는 연습을 통해 집중력을 기른다. 마지막으로 인식의 차원을 높여 지금 이 순간에 일어나는 내 생각과 감정, 행위 등을 과장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 129쪽


마음 고요히 하기, 집중하기에 이은 세 번째 마음 다스리기 방법은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뿐 아니라 주변의 상황에 대한 인식의 차원을 높이는 능력이다.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거나 저항하지 않고 내 몸과 마음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메타 인식이야말로 알아차림 수련의 핵심이다. 이 수련법은 불교 명상을 본을 떠 만든 것으로 어떤 구체적인 대상에 기대지 않고 자연스로운 집중 상태로 들어가는 것이다. - 145쪽


마음에 집중하면 멋대로 날뛰는 마음의 고삐를 맬 수 있다. 그러면 쓸모없이 소진되어 버릴 수 있는 내면의 힘을 보다 가치 있는 곳에 사용할 수 있다. 보다 중요한 점은 우리가 진정으로 소중하게 여기는 것에 집중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주의 깊게 바라보면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의 상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태도는 우리에게 내재한 공감 능력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다. 집중하지 않으면 공감도, 이해도 할 수 없다. 공감과 이해가 없으면 자비심도 일어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메타 인식을 강화하면 자기 자신과 타인을 보다 깨어 있는 마음으로 바라볼 수 있다. 우리 내면에 스스로를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여유가 있으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는 용기가 생긴다. 설사 그것이 아프고 괴로운 것일지라도 지금 내 생각과 감정을 똑바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 148쪽


소망하기


살아 있는 모든 존재가 행복하기를

평한하기를 안락하기를

살아 있는 모든 존재는

약하든 강하든 상관없이

크든 작든, 길든 짧든 상관없이

눈에 보이든 보이지 않든 상관없이

가까이 있든 멀리 있든 상관없이

이미 태어났건 아직 태어나지 않았건 상관없이

행복하기를 - 15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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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주는산타의 주식투자 시크릿 - 8천만 원 종잣돈으로 124배의 수익을 올린 투자 고수가 되기까지
선물주는산타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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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특히 좋은 점이 저자의 경험이 많이 소개돼 있다는 점이다.

주식해서 돈버는 건 단순하다. 미래에 돈 잘 벌 회사에 투자하면 된다.

너무 투자지표에 맹신하면 안된다는 것 맞는 말이다. 참고만 해야지.

성장하는 산업에 투자해야 된다는 것도 백번 맞는 말이다.


책에서 밑줄 친 부분들


지식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지식만으로 부자가 된다면 오늘도 전국에서 우수한 두뇌를 번뜩이며 제자를 길러내고 있는 사람들은 죄다 부자여야 맞지요. 부자가 되려면 지식에 앞서 삶의 태도와 자세를 올바로 갖춰야 합니다. 바로 이것이 핵심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올바른'은 다른 사람과 함께 행복과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부자로 가는 길에 필요한 조건을 의미합니다. 저는 나눌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부자라고 봅니다. 아무리 부를 많이 쌓아도 나눌 줄 모르는 사람은 그저 졸부에 불과 합니다. - 37~38쪽


자신 있게 강조하건대난이도 높은 돈 버는 기술에 도전하려면 먼저 자신의 마음 상태, 즉 그릇 크기부터 달라져야 합니다. 그릇 크기를 키우고 삶의 자세와 태도를 바꿔야 하지요. 기본적으로 마음 그릇이 커져야 지식과 경험을 담아내는 그릇도 함께 커져 관리할 수 있는 액수가 커집니다.

주식투자를 하든 사업을 하든 자신의 그릇을 키우는 데 관심을 기울이고 노력하면 누구나 바뀔 수 있습니다. 길에서 흔하게 마주치는 저 같은 평범한 사람이 해냈으니 누구라도 할 수 있습니다.

- 55쪽


"나는 꽤 오랫동안 돈을 좇았다. 하지만 돈을 좇을수록 더욱 불행해졌다. 생각을 바꿔 나를 진정으로 행복하게 만드는 일, 즉 타인을 돕는 일에 집중했다. 행복을 좇았을 뿐인데 자연스레 재정적 보상이 뒤따랐다. 행복이돈을 불러오는 것이지 돈이 행복을 불러오는 것이 아니다. - 61쪽


투자를 결정할 때는 회사의 과거와 현재뿐 아니라 앞으로도 우량한 재무 상태를 유지하면서 발전할 수 있는지 봐야 합니다. 그러니까 과거부터 현재까지 만들어온 숫자와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이 회사가 어떤 일을 추진해 어떠한 성과를 만들어낼지, 그 성과를 낼 수 있을 만큼 회사가 속한 산업의 전망이 밝은지 볼 필요가 있습니다. 회사의 과거와 현재를 토대로 앞을 내다볼 수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주식은 현미경으로 한곳만 자세히 뚫어보는 것처럼 하나의 지표나 종목만 보는 일이 아닙니다. 통찰력 있게 사물과 세상을 종합적으로 바라봐야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과거와 현재뿐 아니라 미래에 벌어질 일을 가늠하는 눈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더 크게, 더 멀리, 더 넓게 세상 전체를 바라보는 눈을 갖추십시오. - 64쪽


선물주는산타의 투자 원칙 1. 반드시 원금을 지킨다! - 66쪽


이 회사는 내 돈을 지켜줄 수 있는가?

투자 수익이 날 때까지 성장할 수 있는 안전한 회사인가?

지금이 투자하기에 좋은 시기인가? - 67쪽


저는 실제로 투자할 때마다 제가 하는 투자에 가족의 생사가 걸려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런 마음자세로 투자에 임하면 그만큼 더 세심하고 꼼꼼하게 들여다보고 종합적으로 가능성을 따져보게 됩니다.


선물주는산타의 투자 원칙 2. 언제든 내 판단이 틀릴 수 있으니 조심하고 또 조심한다!

- 70쪽


주식은 잘될수록 겸손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남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자산을 지키기 위해서 입니다. 겸손하게 행동해야 자산을 지키고 어려운 시기도 큰 손실 없이 이겨낼 수 있습니다. 나아가 다음 기회를 잡아 롱런할 수 있지요. - 71쪽


내 판단이 틀릴 가능성은 없는가?

내 판단이 틀렸을 때 안전 마진이 있는 기업인가? - 72쪽


주식투자를 하기 전에 다음 질문을 던지십시오.


이 회사가 나와 내 가족의 생사를 책임져줄 수 있을까?

이 회사가 내 가족의 미래를 담보해줄 수 있을까? - 73쪽


사람들이 주식투자와 사업에서 투자금을 잃는 이유를 멀리서 찾을 필요 없습니다. 그건 맥을 완전히 잘못 짚기 때문입니다. 사업은 사람들에게 이로움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여야 하고 주식투자는 회사를 인수하는 마음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서입니다. 즉, '돈을 벌려는' 자세로 접근하는 탓에 다들 투자금을 날려버리는 것입니다.

주식투자와 사업을 할 때는 보통 돈을 많이 벌겠다는 자세로 덤벼 듭니다. 그러나 이 시장은 돈을 벌려고 덤비는 순간 여지없이 투자그을 낚아챕니다. 손실을 보고 마는 것이죠. 돈을 벌겠다는 생각에만 매달리면 결국 "원금만 와도 좋겠다." 말하는 처지에 놓이고 맙니다. - 79쪽


주식투자 기본서로 추천하고 싶은 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 윌리엄 오닐의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 랄프 웬저의 <<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 필립 피셔의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 84쪽
네 권의 기본서로 주식 관련 기본지식과 주식시장의 생태계를 이해했다면 이제는 분야를 넓히십시오. 획기적인 투자 비법이 있지 않을까 하며 주식 책만 뒤적이는 것보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세상을 깊이 바라보는 통찰력을 기르는 훈련을 하는 것이 더 이롭습니다. 인문학 동향과 정치, 외교, 경제 현안 등을 관심 있게 지켜보며 세상 돌아가는 것에 주의를 기우일 때 좋은 투자 기회를 맞이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얘기입니다.
특히 역사, 심리 등 인문학 책을 읽으며 사람 공부를 하는 것도 투자 성과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사람이 모여 있고 우리가 투자하는 회사도 사람이 모여 일하는 곳이므로 결국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주식시장의 생리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라는 의미입니다. - 85쪽

밸류에이션 수치는 참조는 하되 기존에 우리가 배운 방식으로 답을 찾으려 하지는 마십시오. 그게 답이었다면 이미 많은 사람이 큰 부자가 되었어야 마땅합니다. 정작 중요한 것은 한 회사를 쥐 잡듯 샅샅이 분석하는 게 아니라 제대로 된 성장 산업을 찾아 그 산업에 속한 좋은 회사를 선택하는 일입니다. 학자가 아닌 투자자라면 그게 올바른 자세입니다. - 102쪽

가치투자란 싸게 사서 무작정 기다리는 게 아니라 좋은 산업에 속한 못진 회사를 적정가격에 매입하는 것입니다. - 110쪽

'과연 내가 생각하는 적정가격일까, 아니면 시장이 인정하는 가격일까?' - 111쪽

주식은 싸게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업황이 대단히 좋은 곳에 속한 회사를 적정가격에 매입하는 일입니다. 지금은 좋은 회사를 싸게 사는 시대가 아니라 탁월한 회사를 적정가격에 매입하는 시대입니다. - 112쪽

무엇보다 회사 사업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그 내용을 훤히 뀌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을 이해할 수 없으면 그 회사는 좋은 투자처가 아닙니다. 회사의 수익구조가 머릿속에 깔끔하게, 깨끗하게, 심플하게, 쉽게 그려져야 합니다. 전문지식을 갖추거나 많이 공부행 이해가 가능하다면 좋은 사업모델로 보기 어렵습니다. - 114쪽

투자에 앞서 제가 가장 고려하는 것은 어떤 종목을 보며 저평가냐, 내용이 좋으냐가 아닙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종목이 아니라 산업을 먼저 찾아야 합니다. 앞으로 눈부시게 성장할 산업을 찾아야 하지요. 향후 몇 년 동안 시장을 강하게 이끌 정도로 태풍의 눈이 될 만한 산업이 가장 좋습니다. 종목은 산업을 선정하고 나서 찾아도 괜찮습니다.
제주식 철학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이렇습니다.
'확실하게 성장할 산업에 속한 회사인가, 아닌가?' - 147쪽

경영자 지분율이 30퍼센트 미만인 회사는 아예 검색하지도, 관심을 주지도, 쳐다보지 마십시오.
- 157쪽

잘 모르는 분야나 확인하기 여려운 회사라면 그 회사에 투자하지 않으면 됩니다. 저는 이런 회사에 절대 투자하지 않습니다. - 165쪽

주식투자를 잘하려면 시장 흐름의 큰 줄기를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너무 작은 흐름에 얽매이면 큰 흐름을 놓치고 엉뚱한 곳에 소중한 자산을 투입하는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주식은 난해한 수학 문제처럼 어려운 문제를 풀어내는 일이 아닙니다. 크고 넓게 보되 스토리는 단순하게 그려야 합니다. - 167쪽

미래에 부자가 될 회사에 투자한다! - 169쪽

성장할 산업에 속하는가?
경영자의 지분율이 30퍼센트 이상인가?
꾸준한 현금 창출이 가능한 사업모델인가?

그중에서도 핵심은 산업의 성장 가능성입니다. 개천에서 용이 나는 경우가 아니면 역시나 일반적으로 해당 회사가 속한 산업이 성장하고 있어야 합니다. 성장 정도가 아니라 대호황이거나 호황이 눈앞에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 170쪽

산업에 무슨 일이 벌어지는데?
회사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데?
그 일이 생기면 회사에 어떤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 - 194쪽

내가 제대로 된 산업을 골랐는가?
그 안에서 제대로 된 회사를 선택했는가? - 209쪽

성장하는 산업에 속해 있는가?
그  산업 안에서 해당 회사가 수혜를 보는가?
시가총액상 현재 가격에 이 회사를 인수해도 되겠는가? - 21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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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빠사나 명상일기
영선 지음 / 운주사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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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명상을 통해 어떠한 변화 과정이 있었는지 생생하게 알 수 있어 좋았다.

명상을 제대로 하려면 수행처에 가서 해야 되는게 맞긴 한 것 같다.

명상을 왜 하는가. 고통을 없애기 위해서 병을 치유하기 위해서 이유는 참 많다.

꾸준한 명상을 통해 생각, 감정, 느낌 등을 나와 동일시하지 않는 것이 쉽지 않다.


책속에서 밑줄 친 부분들


발걸음을 집중하여 알아차리면, 발걸음의 속도는 자연스럽게 저절로 느려집니다. 계속 발걸음을 알아차리면, 발에서 무거움이  사라지고 자연성이 보입니다. 이렇듯 수행의 진보는 저절로입니다. 더 나아가 마음의 소멸이나 깨달음의 성취도 저절로 입니다. 수행의 진보는 원한다고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저절로 입니다. 이것이 중요합니다. 저절로는 깨달음의 열쇠입니다. 저절로는 무아의 정수이며, 노력의 대가로 얻을 수 있는 결실의 정수입니다. - 75쪽


이런 마음에게는 지금 이 순간에 고요히 머물지 못한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늘 과거나 미래를 상상하며 생각할 거리를 찾아 끝없는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어 갑니다. 고통이란 이런 이야기 속에 빠져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몸과 마음을 알아차리면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싫어하는 마음, 뭔가를 좋아하는 마음, 두려워하는 마음, 걱정하는 마음 등 마음이 만들어 내는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는 것이 그 방법입니다. 고통의 감정이 싫어서 도망치면, 마음은 더 큰 고통의 감정들을 만들면서 계속해서 따라옵니다. 그래서 마음이 만들어 내는 이야기에 반응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알아차리며 직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마음이 하는 일이 원래 고통 만들기임을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 97쪽


알아차림의 저력인 '아는 마음'은 좋아하고 싫어하는 마음이 하는 감정놀이에 휩쓸리지 않고, 마음을 평화롭게 지켜봅니다. 그래서 삶은 코미디가 되고, 그리고 춥거나 더워도 고통스럽지 않고, 부족하거나 배가 고파도 고통스럽지 않습니다. 고통은 마음을 지켜보는 '아는 마음'의 힘이 발휘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알아차림의 저력인 '아는 마음'은 아이들이 천진난만하게 노는 것을 바라보듯이, 천방지축인 마음을 늘 지켜봅니다. 평화롭고 행복한 눈으로요. - 101쪽


위빠사나 수행을 통해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과정은 크게 3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첫 번째 단계는 마음의 정화, 두 번째 단계는 몸의 정화, 세 번째 단계는 깨달음입니다. 그리고 각각을 세분화해 보면 마음의 정화는 다시 넷으로 분류가 됩니다. 첫 번째는 지금의 정화, 두 번째는 단기 기억의 정화, 세 번째는 장기 기억의 정화, 그리고 네 번째는 원한이라고도 하는 마음에맺힌 아픔의 정화입니다. 몸의 정호는 첫 번째 육체라고 하는 물질의 정화, 두 번째는 분리감의 정화입니다. 그리고 깨달음은 쿤달리니 에너지를 경험하면서 고통으로부터 벗어난 만큼 순서대로 수다원, 사다함, 아나함, 아라한입니다. - 102쪽


무상이란 영원하지 않다는 뜻이며, 변화하여 사라지고 소멸된다는 뜻입니다. 고란 무상함이 곧 고통이며 괴로움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아는 몸과 마음은 늘 변화하므로 괴로움이고, 여기에 '나'라고 하는 실체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위빠사나의 알아차림을 통해 무상, 고, 무아의 의미를 꿰뚫어 체득하게 되면 고통스러워할 '나'란 실체가 없다는 것을 체험을 통해 인식하게 되고, 그러면 존재 자체로서 기쁨과 평화로움 속에 머무르게 됩니다. 

- 103쪽


마음이 슬픔을 만들면 만드는 대로, 두려움을 만들면 만드는 대로 명칭을 붙이며 있는 그대로를 지켜보고 알아차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마음이 고통을 만들어 낼 때, 그 고통에 반응할수록 마음은 더 큰 슬픔과 더 큰 두려움을 계속해서 만들어 냅니다. 어쨌든 마음은 고통들을 현실 속으로 가져오지 못합니다. 그러니 당당히 고통스러워하는 마음과 마주하세요. 고통을 만드는 마음과 당당히 마주할 때야 비로소 마음도 고통 만들기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 113쪽


그리고 마음에 생각이 일어나면 그 생각대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면서, 마음이 스스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환경적, 시간적인 기회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마음이 더 이상의 고통을 만들 여지를 주기보다는 '마음은 원래 그렇다'는 것을 되새기며 있는 그대로의 몸과 마음을 아아차리는 것이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마음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마음이 하는 감정놀이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어야 합니다. 마음에게 휘둘리는 '이'가 깨달음을 성취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 11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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