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세에 빛나는 고전 인간 경영>을 리뷰해주세요.
난세에 빛나는 고전 인간 경영 - 동양 고전에서 배우는, 난세를 이겨갈 자기성찰과 인간경영의 지혜
신호웅 .김승일 지음 / 책으로보는세상(책보세)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집필 의도를 책의 여는 글에서 밝히고 있다.

첫째, 고전에서 특별한 고사를 가려 뽑아 글의 얼개로 삼았으므로 그냥 읽어도 자못 흥미진진하다.

둘째, 고전의 각 고사와 연관된 기업경영.인간경영의 다양한 모델을 찾아 고사와 짝을 지음으로써 개인과 기업 경영에 필요한 철학을 정립하도록 하였다.

셋째, 특히 <<삼국지연의>>에서 많은 내용을 인용하였는데, 충의의 교훈과 삶의 지혜가 풍부하게 담겨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느낀 것은 첫째와 셋째는 집필의도가 많이 나타나는데 둘째 내용은 그다지 내용이 와닿지 않는다.

이런류의 주제의 책들은 많이 나와 있다. 이 책이 그나마 다른 책과 조금 다른점은 고사가 많이 나와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고전에서 나오는 새겨 들어야 될 좋은 글귀들이 많이 나온다.

조금 아쉬운 부분은 저자가 삼국지와 관련된 곳은 웬만하면 다 다녀 보았다고 했는데 현장사진을 겯드리고 고사를 실었다면 더욱 현장감이 있었을 것 같다.

기회가 된다면 이책에서 인용된 고전을 전부 다 읽어봐야 겠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고전을 통해 처세와 인간경영을 배울 수 있다.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삼국지 경영학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고전에 관심이 많은 사람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인정승천! "사람의 노력으로 천명을 극복한다"

"정중에는 염려가 맑아 있으므로 마음의 진체를 본다. 한중에는 기상이 종용하므로 마음의 진기를 안다. 담중에는 뜻이 중이하면 마음의 자비를 얻는다. 마음을 관하고 도를 중하는 데는 이 세 가지밖에 없다." -채근담-
-> 고요한 곳(정중)에서는 마음이 맑아 있으므로 마음의 참 모습을 볼 수가 있고, 한가로울 때(한중)는 마음이 느긋해지므로 마음의 진정한 움직임을 알 수 있으며, 담담하여 집착이 없는 경지(담중)에 이르면 마음에 거칠 게 없으므로 마음의 참다운 맛을 깨달을 수 있다는 뜻이다.

반드시 죽으려 하면 곧 살고, 요행을 바라 살려고 하면 곧 죽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