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장 행복한 탐정 시리즈 4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한 탐정 시리즈로 왠만한 사건해결사와 비견될 정도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스기무라 사부로' 가 독자들의 열렬한 바램을 의식했다는 듯이 드디어 개인 탐정 사무소를 차렸네요. 일명 '스기무라 탐정 사무소' 라는 간판을 내걸고 본격적으로 이 바닥에 발을 들였습니다. 그런 의미를 반영하기라도 하듯이 작품의 제목 역시 상당히 고무적으로 <희망장> 이라는 명명하게 되었고, 본격적인 탐정활동이라 네가지의 에피소드를 가지고 독자들 앞에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물론 미야베 미유키는 직전 작품이었던 『십자가와 반지의 초상』에서 스기무라 사부로의 개인사를 작품 말미에 언급함으로써 향후 그의 행보에 대한 어느 정도 팁을 제시하고 있었으나 사건 해결사라는 캐릭터로 전면에 부상하기에는 다소 체력이 떨어지는 느낌의 스기무라를 이제 돋보이는 캐릭터로 자리매김하는 시도를 감행하게 되는 작품이죠. 그녀의 선택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신의 한수라는 평가를 받을만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동안 우리는 수 많은 추리스릴러 작품을 통해서 강렬한 인상의 사건 해결사들을 접해왔습니다. 멀리 가지 않고 같은 일본 작가인 히가시노 게이고에 등장하는 가가 교이치로 형사와 유가와 교수를 보더라도 냉철한 머리와 이성을 가지고 사건 해결의 키를 가지고 자기 나름의 독특한 방식으로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죠. 대부분의 독자들은 이들 사건해결사의 모습을 보면서 대리만족과 감정이입이 절로 일어나고 일종의 팬덤같은 현상도 보이는게 정상적인 수순입니다. '셜로키언' 이라는 현상까지는 아니더라도 이들 사건 해결사가 등장하는 작품에 매료되는 독자들이 많다는 것은 추리스릴러 계통의 작품에서 사건 해결사의 비중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반증이기도 한 것이죠. 그런데 미야베 미유키의 작품들은 그 동안 특정의 사건 해결사라는 캐릭터가 없다는 특징이 있죠. 뭐 그래서 다양하면서도 현실성 있는 사건 접근이라는 평가도 받고 바로 이런점들이 사회파미스테리의 근간을 이룰 수 있는 점이다라는 평가도 있지만 내심 독자들은 아쉬운 점도 있었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마도 이점을 미야베 미유키도 고민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누군가』『이름없는 독』이라는 작품을 통해서 미야베는 새로운 시도를 감행합니다. '스기무라 사부로' 라는 사건 해결사를 등장시키면서 세칭 '행복한 탐정 시리즈' 라는 기획을 하게 되죠. 이번 작품 역시 그 연장선에서 출발하는 작품입니다. 그 동안의 작품에서는 사실 사건 해결사 스기무라의 역활보다는 내러티브 중심의 전개가 일괄되게 전개되었다면 이번에는 사건 해결사인 '스기무라탐정' 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점이 눈에 들어옵니다. 드디어 미야베 미유키만의 유니크한 캐릭터의 진면모를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죠.


         그런데 말이죠. 이 스기무라탐정이라는 캐릭터가 상당히 독특한 면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다시 한번 미야베 미유키의 신의 한수를 엿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누가보더라도 그저 사람좋은 사람이자 이마다제벌의 데릴사위로 존재감 자체에서부터 주목받지 못하는 마음 여린 감성을 가진 딸바보 아빠라는 너무나도 평범한 이웃집 아저씨 같은 캐릭터로 그 동안의 작품들을 통해서 자리매김 했죠. 사건의 전면에 나서서 사건을 끌어가는 능동적인 면은 전혀 보이지 않고 가는 곳 마다 묘하게 사건과 연루되는 인상을 받는 수동적인 입장의 캐릭터로 기존에 독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사건해결사와는 사뭇 다른 캐릭터로 묘한 느낌을 자아내게 하죠. 물론 이러한 특징들이 그 동안 너무 강렬했던 사건 해결사에 비해 존재감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 보자면, 일반 독자들에겐 상당히 친숙하게 다가온다는 점에서 나름의 우위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어느쪽의 사건 해결사가 독자들에게 공고한 지지를 받을 수 있을까라는 질문보다는 그 사건 해결사를 어떻게 만들어가는가에 따라 진정한 승부가 결정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런면에서 미야베 미유키라는 매력있는 작가는 자신만의 그러면서도 독자들의 감성에 충분히 호소할 수 있는 새로운 계통의 사건 해결사를 만들어 냈다는 점에서 다시한번 미야베 미유키의 능력을 엿 볼 수 있죠. 특히 이번 작품을 계기로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스기무라탐정을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즐거움을 찾게 되니까요. 물론 업그레이드라는 면은 철철하게 탐정적인 스킬의 발전에 국한되는 말입니다. 기본적으로 스기무라가 가지고 있는 사람 좋은 사람이라는 이미지는 변함이 없고 아니 더 사람적인 측면에서 애틋한 면을 자아내게 하는 쪽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작품은 본격적인 스기무라탐정의 시대를 개척하는 작품으로 '성역' '희망장' '모래 남자' '도플갱어' 네가지 에피소드를 다루고 있는데요. 역시 이번에도 임팩트한 사건은 없다는 점이 공통적입니다. 바로 이러한 점이 스기무라탐정이라는 이미지와 매칭됨으로써 한층 더 매력적으로 다가온다는 것이죠. 전제적으로 네가지의 독립된 에피소드를 갖고 있지만 각각의 에피소드는 결국 스기무라 사부로와 어떠한 형식으로든 연결되어 있죠. 시간의 순서만 살짝 바뀌었지만, 이 네가지 에피소드를 통해서 새롭게 태어나는 우리의 스기무라 사부로의 인간성 (뭐 이미 전작들을 통해서 그의 사람 좋음은 정평이 나있지만요) 과 탐정 독립을 하게된 계기의 비밀이 하나 하나 밝혀지는 또 다른 재미도 있습니다. 미야베 미유키는 롱숏 방식으로 별개의 사건들을 전체적으로 한눈에 들어오게 하면서도 철처하게 미장센된 기획 아래서 에피소드와 스기무라를 연결하고 있다는 점이 그녀만의 매력이지 않을까 싶네요. 참고로 전작이었던『음의 방정식』을 꼭 일독해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이 작품 역시 스기무라가 탐정으로 독립한 (정확히 말하자면 '도플갱어' 사건 직전의 일을 담고 있는 작품인데요) 이후의 에피소드를 담고 있기도 하지만 이번 작품과 시간적으로 근접한 부분이라 상호 보완되는 점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스개소리 같은 표현이지만 가가 형사나 유가와 교수와 같은 사건 해결사의 경우 본업이라는 경찰과 교수라는 점에서 먹고 살기엔 문제가 없지만 왠지 스기무라탐정의 경우 경제적으로 궁핍할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사람이 너무 좋다 보니 사건을 수임하는 조건도 재활용쓰레기 대신 버리기라던지 미성년자의 의뢰이니 그냥 무료로 해결해준다지... 이거 이래서야 도통 탐정사무소 유지가 될련지 모르겠네요. 물론 투잡으로 흥신소의 조사원을 병행하고 있지만요. 하여튼 미야베는 이러한 소소한 설정마저도 스기무라라는 캐릭터와 절묘하게 매칭되어 더욱더 돋보이게 하는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