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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만리 1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3년 7월
평점 :
이제서야 그 유명한 조정래 선생의 <정글만리> 를 읽어봤네요... 지금도 여전히 서점가에서 스테디 셀러 한켠을 장식하고 있을만큼 세월의 흐름에도 꾸준히 독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작가이자 작품이기도 합니다. 정말 사전적인 지식이 전혀 없는 독자들이라면 책 제목만 보고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선듯 떠올리기가 막막한데요, 중국이라는 거대한 대륙에서 고분분투하는 종합상사 영업직원들의 애환을 그린 작품으로 중국이라는 대륙자체가 다름아닌 정글처럼 거대하고 그 속을 알 수 없다는 의미에서 작품의 제목으로 사용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하여튼 이번 작품은 중국에 대해서 막연하게 정말 어렴풋하게 갖고 있던 생각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는 역활도 하네요. 문학작품이라기보다 일종의 중국 길라잡이 같은 느낌을 강하게 전달해주죠. 그 만큼 현실성이 픽션에 절묘하게 녹아들어 있는 작품이라는 반증이기도 하겠구요.
우선 우리 국내 독자들에게 중국이라면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들이 있죠. 그 숫자를 가늠하긴 힘들 만큼의 인구수 (작가는 작중에 이런 엄청난 인구를 '사람멀미' 라는 표현으로 서사했죠), 만만디 정신, 짝퉁, 꽌시, 동북공정 그리고 요즘들어 한류 바람과 싸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뭐 이런 종류의 이미지가 오버랩되죠. 중국이라는 나라와 우리는 오랜 역사와 세월을 사이에 두고 수 없이 많은 관계성을 갖고 있는 세계사에서 보기 드문 경우이기도 합니다. 중화 문화권이라는 미명하에 도매값으로 넘어가기도 하지만 이래 저래 중국과의 관계는 불과 백년의 세월도 안되는 한미간의 관계보다 오래 전통을 가지고 있는 점만은 분명합니다. 그런데 실상 중국에 대해한 우리의 인지범위는 그 세월만큼 견고하지 못하다고 해도 틀리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근대와 현대에 들어 상반된 정치 체제하에서 단절되고 많은 왜곡된 정보들로 인해 오천년이라는 세월의 깊이보다 더 멀리 있는 느낌을 받게 하는게 사실이기도 합니다. 이번 조정래작가의 <정글만리> 는 바로 중국의 현재와 그리고 미래를 엿 볼 수 있는 견인차 역활을 한다는 점에서 독자들로 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라고 평할 수 있겠네요. 문학작품을 통해서 은근한 흥미와 더불어 중국을 보는 시각과 중국과 우리의 관계 정립에 대한 사유를 재정립해 볼 기회가 된다는 것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사실은 우리가 인지하지 못했고 더 솔직하게 표현한다면 무시할려고 했던) 중국이라는 대륙과 그 구성원들이 전면에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그냥 부상하게 된 것이 아니라 세계의 중심축이라는 미국을 뛰어넘을 기세로 빠르고 강한 임펙트를 드리우면서 부각되고 있죠. 그 동안 중국의 이미지는 이데올로기의 반대편에 상존하다 보니 자본주의와 다른 이미지 정확하게 상당히 부정적인 이미지의 대명사로 인지되었죠. 여기에 문맹률이 높고 자국의 인구가 얼마인지도 모를 정도로 무능한 정부에 그 국민 그리고 짝퉁과 부정부패, 불량품의 천국이라는 그야말로 세상의 모든 부정적인 면모를 다 갖춘 그저 그런 나라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죠. 그러다보니 지금 G2을 넘어 G1 으로 생각해도 될만한데도 아직도 많은 이들이 인정하지 않을려고 하는 경향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의 경우 더 그런 생각들이 알게 모르게 자리잡고 있죠. 그런데 말이죠. 지금의 중국은 그야말로 세계 경제의 동력원이자 세계 소비의 중심이라는 현실 앞에서 우리는 중국과 중국인에 대해서 몰라도 너무나 모른다는 것이 문제이죠. 이번 작품은 바로 이런 우리의 무지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새롭게 눈을 뜨게 한다는 점. 그리고 앞으로 중국과 중국인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라는 문제에 정답까지는 아니지만 일종의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작중에는 송재형과 리예링의 해피엔딩으로 두 문명권의 화합을 그려내고 있는 설정을 보여주고 있는데, 작가가 주장하고픈 사유의 총합이라는 느낌을 받게 합니다. 남녀간의 결혼은 같은 민족이나 국가간에도 수 많은 장벽과 더불어 서로 양측의 합의가 있어야 원만한 결혼이 가능하듯이 한국과 중국의 관계성 또한 이런것은 아닐까라는 일종의 암시로 보여집니다.
그 동안 조정래 작가의 역사대하소설에 입맛이 길들여진 독자들에겐 사뭇 다른 느낌의 맛을 제공하고 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작품이 색다른 느낌으로 독자들을 사로잡고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작가 나름의 또 다른 작품세계의 시도였고 개인적으로도 이번의 시도는 상당히 성공적이었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현실성이 너무 큰 비중을 (작품의 전개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는 하죠) 차지하다보니 왠지 르포나 드라마 비슷한 느낌을 받는다는 것이 마음에 걸리긴 합니다. 참 여기서 작가만의 역사적 견해를 다시한번 엿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설정들이 있죠. 우리와 경쟁하는 일본의 종합상사 직원들중에 '이토' 와 '토요토미' 라는 인물이 출연하죠. 뭔가 퍼뜩 뇌리를 스치는 연쇄작용이 발현됩니다. 두 인간은 다름아닌 한반도와 중국을 침략할려고 했던 그러니까 역사적 시간대만 다르지만 공통적인 분모를 가지고 있는 인물들로서 중국이나 우리에겐 잊혀지지 않는 인물들이죠. 이번 작품속에서도 왠지 밉상으로 설정되는 이 두 인물로 인해서 조정래작가는 특유의 민족적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여기에 난징학살등 일제의 만행과 고구려 역사등 우리의 고대사에 대한 인식의 범위 (전대광의 조카가 전공을 경영학에서 중국사로 변경하는 설정) 등에 대한 담론을 깔고 있다는 것인데요. 상당히 의미심장한 테제를 담고 있는 작품입니다. 그래서 조정래작가의 변신은 무죄일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갖게 하네요. 여하튼 이번 작품을 계기로 우리의 중국에 대한 시각과 관계성에 대한 새로운 성찰이 필요한 때라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