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린의 날개 재인 가가 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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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가시노 게이고의 팬들이라면 마음 설레게할 또 다른 작품이 선을 보였네요. 바로 <기린의 날개> 라는 작품인데요. 무엇보다 전작인 신참자』이후로 컴백한 가가 교이치로의 등장만으로도 그저 반가운 작품일 것입니다. 유가와교수와 더불어 히가시노 게이고의 양대 산맥인 가가 교이치로는 유가와교수와는 사뭇 다른 케릭터로 사건의 중심에서 내러티브 전반을 끌어 가는 또 다른 매력을 선사해왔기에 이번 작품에 기대를 거는 독자들이 많으리라 여기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형사가 하는 일이 사건 때문에 마음의 상처를 받은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 역시 피해자이고 그런 피해자를 치유할 방법을 찾는 것이 또 다른 형사의 역활이다" 라고 가가형사는 전작인신참자』에서 사촌동생이자 동료인 마쓰미야 슈헤이에게 말하죠. 그리고 이 말이 가지고 있는 의미에 대해서 독자들은 절로 수긍하게 되면서 왜 히가시노 게이고는 이런 내러티브로 작품을 집필했는지에 대해서 절로 느끼게 되죠. 해당 작품뿐만 아니라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에 등장하는 가가형사의 엑기스만을 표현하는 독백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볼 수록 매력이 넘치는 케릭터로 독자들의 뇌리속에 기억되고 있죠. 사건 해결이 중심이 아닌 사건과 연관된 사람들 본연의 심성과 그로 인해서 연관된 인물들 그리고 사회전반의 메시지와 부합되면서 가가 교이치로는 일종의 힐링 코치 같은 역활로 다가오죠. 한마디로 사건의 가해자와 피해자 양측을 다 아우르죠.


          그래서 이번 작품의 관전 포인트는 뭐니 뭐니 해도 가가 교이치로의 귀환입니다. 사실 사건과 사건의 해결과정이 스포트라이트를 받아야 하지만 왠지 가가형사의 등장으로 인해 뒷전으로 밀리는 형국이 되네요.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을 섭렵한 독자들이라면 알고 있듯이 가가 교이치로 일명 '가가형사' 는 유가와 미나부 교수(갈레레오 탐정) 와 더불어 사건 해결사의 양대 축을 이루고 있는 케릭터입니다. 가가와 유가와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많은 작품속에서 사건 해결사로 등장하여 사건을 해결하는 역활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상당한 비중감을 가지고 있는 존재로 사건의 해결은 물론 그 사건과 연관관계에 있는 인간 본연의 심리상태 및 사회와 인간간의 관계성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의문점을 풀어주는 키역활을 하고 있죠. 마치 히가시노 게이고 자신의 분신을 등장시켜 작품을 끌어가는 역활을 부여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이 둘의 케릭터가 비슷한듯 하면서도 상당한 거리감을 느끼게 하는 점이 흥미로운데요. 명철한 추리력과 그에 걸맞는 추진력에 있어서는 별반 차이가 없지만 가가형사의 경우 전직이 교사였던 만큼 사건의 가해자와 피해자를 떠나 상당히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는 반면에 유가와교수의 경우 냉철한 과학도의 입장에서 사건을 정리하는 역활을 수행함으로써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케릭터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다른 작품에 등장하는 사건 해결사보다 가가형사나 유가와교수의 등장은 작품을 유독 기다리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팬층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독자들로 부터 많은 사랑을 받는 케릭터이죠. 그런데 말이죠. 히가시노 게이고는 근래 들어 이들 양대 케릭터에 대한 약간의 변화를 주고 있는 듯 한데요. 우선 유가와교수의 경우 전작인 『한여름의 방정식』에서 그 동안 보여왔던 까칠한 면모에서 상당히 진일보한 인간적인 면을 보여줌으로써 독자들에게 신선한 흥미를 선사했죠. 그리고 여기에 이번 작품에서는 가가형사의 또다른 면모를 선보이면서 기존의 이미지 타파에 돌발구를 찾을려는 시도가 보인다는 것입니다. 아버지를 여의고 3년이 지난시점에서 시작되는 스토리는 그 동안의 가가형사와는 사뭇 다른 이미지 즉 유가와교수 빰칠정도의 까칠한 면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 가가형사 팬들에게는 다소 당황스러운 느낌마저 주는데요. 한편으로는 스토리의 전개만큼이나 가가형사의 행보가 주목받게끔 하는 역활을 하죠. 물론 그런 외향적인 변신 속에는 여전히 인간미 넘치는 전형적인 가가형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지만 나름의 변신이 독자들에겐 흥미거리로 다가오고 내러티브속으로 한청 더 빨려들어가는 역활을 합니다. 개인적인 추측이지만 이러한 케릭터의 변화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 사건중심이 아닌 인간 중심인 추리스릴러라는 대전제에 부합되는 일면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사건의 중심에서 사건과 인간관의 관계를 풀어가는 해결사로써 정형화되고 고정된 가치관으로 일관하는 것보다 그 상황에 맞춰진 약간의 변화가 인간본연의 모습과 작품의 사유에 걸맞다는 생각이 드니까요. 일방적이고 초인간적인 히어로가 아닌 누구에게나 다가갈 수 있는 인간다운 케릭터의 민낯이 오히려 더 현실감이 있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렇듯 이번 작품은 가가형사의 재림과 맞물려 아주 단순할 것 같은 사건이 산재은폐, 경제 양극화, 하이에나같은 언론등 그로 인한 인간성 상실등의 스토리가 전개되면 될 수록 현대사회 전반이 가지고 있는 부조리와 부조화라는 복잡한 담론으로 옮겨 가면서 내러티브의 전개와 더불어 가가형사의 변신이 기가막히게 앙상블을 이루고 있는 작품입니다. 왠만한 독자라면 캐치했겠지만 그리고 이러지 않으면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라고 할 수 없겠지만요. 여하튼 니혼바시 다리의 사건에서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인간 본연의 모습으로 분위기가 확 전환된다는 거죠. 그러한 전환의 중심에는 역시 가가형사의 예리한 추리와 그에 맞는 인간중심적인 사건해결의 모습이 단연 돋보이는 역활을 하고 있고요. 물론 스토리의 극적인 대 반전 역시 볼거리로 남게 되죠. "살인 사건이란 게 암세포와 같아서 일단 생겼다 하면 그 고통이 주위로 번진단 말이지. 범인이 잡히든 수사가 종결되든, 그 고통에 의한 침식을 막기가 어려워" 라는 가가형사의 독백처럼 히가시노 게이고는 사건 이후 당사자와 그 주변인물들에게 사건이 미치는 영향과 그들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여과 없이 보여주고 있는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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