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인 오늘의 일본문학 6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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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요시다 슈이치라는 작가나 그의 작품을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습니다. 서점가에서 무심코 책 제목이 눈에 들어와서 집어든 선택이었고 막상 책을 업어와선 눈길을 주지 못했던 작품이기도 합니다. 불현듯 다시 잡게 된 <악인> 는 읽는 내내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게 하는 작품이었네요. 뭐 추리스릴러나 독자들의 심금을 자극하는 로멘스물도 아니엿지만 상당히 유니크한 스트럭쳐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추리 스릴리물의 긴장감과 나름의 추리를 유발케 하는 작품입니다. 사실 그 동안 일본계 작품들을 제법 많이 접해봤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작가들의 이름을 머리속에 떠올려 보니 미야베 미유키나 히가시노 게이고등 제가 기억하고 있는 작가들의 반열에서 요시다 슈이치라는 작가는 없더라구요. 아마도 한 작가의 매력에 빠져들다보면 그 외의 작가들의 작품은 눈에 들어올 생각을 못하게 하는 편집증적인 습관때문이지 모르겠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서 상당히 매력적인 작가를 재발견했다는 점에서만 놓고 봐도 이번 작품은 상당한 의미로 다가오는 그런 작품이기도 합니다.


          우선 이번 작품은 왠지 내러티브의 초장을 섭렵해서 들어가게 되면 추리스릴러계통의 작품일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다 주는 작품입니다. 규슈지방의 한적하고 발길이 드문 미쓰세라는 고개에서 벌어진 보험설계사의 죽음과 그를 둘러싼 살인 용의자의 검거라는 사건이 갖추고 있어야할 기본적인 ABC를 서두에 제공함으로써 이 사건을 둘러싼 사건의 경위 그리고 가해자와 피해자와의 연관관계등 그리고 한발 먼저 나아가면 대충 결말부분에 독자들의 시선을 자극할 반전등을 미리 그리게 하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여기에 챕터별로 명명된 소제목들이 왠지 추리스릴러라는 확신을 더 심어주게 되는 효과를 줍니다.'그녀는 누구를 만나고 싶어했나' 아 이 얼마나 뻔한 유혹이며 나 분명히 추리스릴러이니까 독자 당신들 지금부터 내러티브를 잘 쫒아오세요! 라는 식으로 보이게 하죠.


          그런데 말이죠 이처럼 추리스릴러라고 단정하면서 내러티브를 쫒아가다 보게되면 어 뭐야! 왜 이러지! 라는 독백을 자신도 모르게 서슴없이 뱉어 버리기 된다는 점이 이번 작품의 매력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우선 내러티브의 구성이 색다르게 전개되고 있다는 것인데요. 먼저 등장인물들의 다양성과 그리고 등장인물들 하나 하나(사실 왜 이번 사건과는 크게 연관되지 않을 것만 같은데...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인물들이 여기 저기서 쑥쑥 등장하면서 독자들을 약간 혼란스럽게 합니다) 에 대한 세밀한 터치와 심리묘사에서 기존의 추리스릴러와는 사뭇 다른 느낌을 주는 작품입니다. 물론 어느 정도 작품을 읽다보면 이건 절대 추리스릴러가 아니라고 확신하면서도 왠지 그런 분위기를 놓지 못하게 하는 작가가 쳐 놓은 트릭에서 쉽게 빠져 나오지 못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는 거죠. 그 만큼 이번 작품은 다양한 툴과 등장인물을 통해서 작가가 표출하는 사유를 뿌려놓았고 그 사유들을 하나 하나씩 쫒아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착각을 불러오는 것이라는 것을 결국 작품의 결말부분에 이르러서야 알게 된다는 점이죠. 마치 추리스릴러의 반전같은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요시다 슈이치는 '선' 과 '악' 이라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성을 다른 각도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각도나 시각의 설정이 잘못되었다고 말할 수 없을 만큼 '선' 과 '악' 이라는 개념은 동전의 양면처럼 떨어질수 없는 그런 개념이라는 논거에서 출발합니다. 우리에게서  '선' 과 '악' 의 개념의 대부분 이분법적인 개념으로 정립되어 있는데요. 요시다 슈이치는 이러한 통념을 살짝 다른 각도로 돌려서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이번 작품의 커다른 매력입니다. 물론 작품의 스트럭쳐를 인터뷰방식과 등장인물들의 독백방식 그리고 르포르타주 기법으로 풀어 가면서 더 다양한 각도와 시각에서  '선' 과 '악' 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건의 본질과 결말을 떠나 사건이 종착점에 이르게 되는 경위를 민완기사의 기사수첩에 깨알같이 기록해 놓은 인간군상들의 이미지를 형상시켜 놓은 듯한 느낌을 주면서 독자들의 심성을 더 자극하는 작품으로 다가오네요. 마치 일반적인 기승전결의 기법으로 내러티브를 창출해냈다면 아마도 그저 그런 작품으로 독자들에게 외면당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 이번 작품의 기법은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대게의 경우  '선' 과 '악' 이라는 주제를 다루게 되면 명확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 편을 가르는 결말들을 보게 되는데 이번 작품의 경우 개인적인 위험한 발상일지 모르겠지만 유이치라는 범인의 심정이 이해가 될 만큼 독자들의 가치관을 흔들어 놓고 있다는 점과 더불어 그런 감정이 불러오게하는 내러티브의 과정과 그 속에 담겨진 사유들이 상당히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있다는 놀라운 점도 같이 발견하게 된다는 매력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사문화되어 있는  '선' 과 '악' 이 아닌 살아있는  '선' 과 '악' 의 개념을 느끼게 한다는 점이죠. 작중 마스오의 친구가 독백으로 말한 "사람의 감정에서 냄새가 느껴진다" 라는 말이 아마도 이번 작품을 한문장으로 대변할 수 있다면 딱 어울리는 문구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정도 이번 작품은 그 냄새가 느껴지는 그런 작품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이번 작품으로 통해서 요시다 슈이치라는 작가의 범상치 않는 필력을 새삼 느끼게 하면서 그의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호기심을 불러오게 하는데요, 특히 세밀한 수채화를 보는듯한 터치감이 일품인 작품 같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히가시노 게이고를 좋아해서 그런지 반가운 인물을 대면하게 되죠. 물론 CD 한장이지만요. 유카와 마나부 교수의 역활을 햇던 싱어송라이터이자 배우인 후쿠야마 마사하루의 언급을 절로 웃음을 짓게도 하네요. 전반적으로 무거운 주제를 유효적절한 기법을 동원해서 또 다른 사유로 업그레이드 시킨 작품이라고 감히 말할수 있는 작품입니다. 흔히들 지칭하는 "악인" 이라는 개념이 얼마나 위험하고 잘못된 판단이 될 수 있는지 새삼 깨닫게 하는 사유를 보여주는 작품이기도 하구요. 이래저래 오랫만에 흥미롭게 읽었던 작품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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