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를 사랑한 여자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창해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통상적인 추리스릴러작품과 비교해서 이번 히가시노 게이고의 <아내를 사랑한 여자> 는 이색적인 스트럭쳐를 가지고 있는 작품입니다. 뭐 쉽게 표현한다면 초창부터 괜시리 독자들의 애간장을 태우는 전제조건이 없이 그러니까 뜸들이지 않고 바로 사건의 핵심으로 접근해서 독자들이 생각할 틈도 없이 내러티브를 가속시키기 때문이라고 해야 겠죠. 살인사건이 발생하고 살인사건을 고백하는 남장여자 미쓰기의 고백으로 부터 이번 작품의 두가지 트래드를 공개해 버리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작품 전체가 울렁증을 유발할 정도로 숨가쁘게 진행되는 형식을 가지고 있죠. 왜 놀이공원에서 회전목자나 범프카등 강도가 낮은 놀이기구에서 바이킹이나 청룡열차등 좀더 스릴있는 놀이기구로 옮겨가는 것이 아니라 바로 청룡열차로 출발해서 내내 그 스릴을 느끼게끔하는 놀이기구만을 전전하듯이 이번 작품은 초장의 출발부터 반전에 이르기까지 거의 같은 강도의 호흡을 요구하는 작품이네요. 물론 중간 중간 약간의 숨고르는 템포가 있지만 이 역시 급락하기전의 작은 배려에 지나지 않을 정도로 히가시노 게이고는 독자들을 정신없이 스토리속으로 몰아붙이고 있습니다.

 

   그 동안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세계를 잘 아는 독자들이라면 그의 전매특허인 인간과의 소통이나 사회적인 이슈에 대한 사유에 대해서 대게는 작품을 끝맺는 시점에서 통합적으로 대두되고 이를 기반으로 작품 전체의 내러티브와 연계된 미묘한 맛을 느꼈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아예 작심한듯이 서두에서 부터 양측의 사유를 들어내놓고 있어 작품을 읽는 내내 많은 생각거리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색다른 맛을 느끼게 합니다. 여성성과 남성성에 대한 사유와 추리소설 자체에 대한 추론이 병행되면서 어느 한쪽을 놓칠수 없을 만큼 내러티브의 전개 속도가 빠르고 둘 사이를 동시에 생각하게 한다는 점에서 상다히 유니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작품을 읽는 재미랄까 주안점은 다름아닌 '性' 에 대한 일반독자들 그리고 나아가 현 사회가 가지고 있는 메타포에 대한 심도깊은 사유가 깔려있다는 점입니다. '남성성과 여성성' 에 대한 인식 그리고 이들 성 양측을 오가고 있는 중성적인 요인과 어느쪽에도 속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시각등 많은 부분에서 생각거리를 던져주고 있는 화두입니다. 히가시고 게이고는 아예 작정한 듯이 내러티브를 끌어가는 근본적인 동력을 바로 여기에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과연 남자다운것은 무엇이며 남성이라는 존재는 무엇인가? 혹은 여성다운것은 또 어떤것이며 여자라는 존재는 남성과 비견하여 어떻게 달라야하는 것인가? 가장 근원적인 물음에서부터 시작한다는 점이죠. 무엇보다 성정체성이나 트랜스젠더등 한순간의 이벤트성을 끝났던 문제에 대해서 원론적인 의문을 제기하는 정도가 아니라 실례를 들어 상당히 깊숙히 들어갔다는 점에서 돋보이는 서사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겉모습이나 원론적으로 한때 지나가는 소나기같은 관심이 아니라 그들 내면에 자리잡고 있는 심리와 현상등을 섬세하게 서사함으로써 사회적 이슈를 독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는 것이 상당한 반향을 불러오리라 보여집니다. 여기에 만능 스포츠맨답게 미식축구와 관련된 다양한 전술, 포지션에 대한 설명등이 인상깊은 작품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데쓰로라는 스포츠작가는 작가인 히가시노 게이고의 투영된 또 다른 인물이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구요.  그러나 역시 가장 크게 주목받는 것은 역시 '성' 에 대한 시각인데요. 히가시노 게이고는 색다른 서사기법을 동원하여 이 점을 더 부각시겼다는 점에서 고개가 절로 수긍하게 만듭니다. 주인공격인 왕년의 커터백 데쓰로와 리사코의 심리묘사와 행동을 빗대어 우리가 생각하는 극히 정상적인 남자와 여자라는 범주를 오히려 더 불편하게 느껴지도록 설정해 놓고 있다는 점이 상당히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즉 비정상적이고 왠지 불편하다는 인식이 우리가 생각하는 정상적인 남자와 여자라는 개념에도 충분히 존재한다는 메세지를 강하게 전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작품은 전반적으로 추리스릴러물이라고 보기엔 다소 그 강도가 떨어지는것 역시 사실입니다. 처음부터 사건의 전모가 드러나고 오히려 본질적인 사건보다는 남자와 여자라는 성정체성과 이를 둘러싼 내러티브가 부각되면서 사건 자체를 흐릿하게 만들고 있지만 내러티브 전반을 살펴보면 스릴러 넘치는 진행속도와 반전등 추리스릴러의 기본적인 맛을 다 볼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약방에 감초처럼 등장하는 스포츠종목에 대한 실감있는 설명은 독자들의 눈요기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압권은 내러티브전반을 대변하고 있는 남자와 여자라는 성정체성에 대한 담론을 맛보기 차원이 아니라 정말 세세한 부분까지 터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왠만한 독자들이라면 전혀 생각치도 못했던 부분까지 언급되고 있어 정말 심도깊게 고민해볼 만한 사유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 동안 일반인들에게 고착화되어 있던 성정체성에 대한 이분법적인 사고에 대해서 좀더 열린 사고 다양성을 받아들일수 있는 사고로의 전환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지 않나라는 생각을 지울수 없게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