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녀의 구제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4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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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 대중 독자들에게 인기를 한몸에 받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이유가 바로 <성녀의 구제> 를 접하게 되면 절로 그 이유에 대해서 수긍이 가게 됩니다. 일본뿐 아니라 국내에도 많은 매니아를 가지고 있는 히가시노 게이고는 그 동안 지지부진했던(일부 한정된 독자층을 형성하면서 국한된 장르속에서 명맥을 유지해왔고 특히 문학적 완성도를 우선시 하는 국내문단에서는 거의 외면받아왔던 것이 사실이죠) 추리스릴러장를 확산시킨 장본인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단순한 사건과 그 해결방식에 포커스를 맞추던 기존의 툴에서 벗어나 작품 내러티브 전반에 독특한 자기만의 사유를 깔아서 이를 설득력 있고 독자들과 호흡할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것이 바로 독자들의 사랑을 받게 된 원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만큼 히가시노 게이고는 사회문제와 인간문제에 대한 나름의 천착이 대중 독자들의 갈증을 풀어 준 것이겠죠.

 

   <성녀의 구제> 사실 책 표지를 보면 왠지 수녀원를 배경으로 종교적 색체가 강하게 풍기면서 종교집단에서 발생하는 비밀스러운 사건을 키로 잡은 듯 하게 보여집니다. 마치 움베르토 에코의 <장미의 이름> 을 얼핏 떠올리게 하는 풍경이죠. 하지만 막상 책속으로 들어가면 이와는 전혀 상반된 스토리를 만나게 되면서 약간의 당혹감을 지울 수 없게 합니다. 하지만 결말부분에 이르게 되면 자연스럽게 수긍이 가게 되네요. 이번 작품은 과학적 추리의 대명사 유가와 교수도 당혹하게한 치밀한 계획과 과학적 지식을 갖춘 범인이 등장하면서 수사반 전원을 오리무중상태로 끌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그 동안 유가와 교수와 콤비로 활약한 구사나기 형사가 약간의 삐딱선을 타면서 사건 해결을 어렵게 만드는 트릭이 있습니다. 금기사항인 용의자에 대한 사적감정이 발동하면서 사건 해결이 난항을 겪지만 결국에 가서는 사건 해결에 지대한 역활을 하게 되네요. 또한 가오루라는 신참 여형사가 등장하여 구사나기 일변도의 역활에 제동을 겁니다. 이 부분이 이번 작품의 또 다른 별미로 작용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비록 여성이지만 냉철한 논리와 끈질긴 의욕을 보이면서 사건의 핵심을 제대로 집고 있다는 점이 구사나기와 극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고 이 둘의 신경전 역시 볼만한 장면을 연출해 주고 있어 독자들이 눈을 즐겁게 하는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죠.

 

   이번 작품은 추리기법중에 '소거법' 를 사용한 대표적인 사례이지 않을까 싶네요. 초장에 이미 독자들은 미망인과 불륜의 애인을 유력한 용의자로 주목하게 되면서 서서히 하나 하나의 요인들을 지워나가는 방식으로 용의자를 압축해 나가고 있는 기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사건 해결을 위해서 구사나기를 비롯한 경시청 형사들의 추리와 유가와의 은밀한 추리가 서로 오버랩되는 과정을 통해서 독자들고 나름대로의 추리를 머리에 그리면서 내러티브를 쫒아가게 되는 거죠. 물론 중간 중간에 트릭과 힌트가 있지만 사실 추리소설에 매니아가 아닌 다음에야 쉽사리 알아보기 힘들고요 나중에 유가와 교수의 설명을 듣고 서야 고개가 끄덕여지는 것이죠. 이러한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거법' 은 작품 전체적인 내러티브를 단순화 시키기 보다는 오히려 꼬리에 꼬리를 물게 하는 복잡한 구도로 만들어 간다는 점에서 색다른 매력을 선사하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죠. 전반적으로 갈릴레오 시리즈중에서 가장 유가와의 진가를 알게 하는 작품으로 신참 여형사 가오루의 감짝 출현은 새로운 긴장감과 흥미를 배가시키는 활력소 같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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