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지몽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2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재인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리스릴러 소설은 장편이야만 제맛이다라는 통념에 제동을 건 작가를 손에 꼽으라면 전 단연코 히가시노 게이고를 주저없이 손에 꼽아 봅니다. 전작인 <거짓말, 딱 한개만 더> 라는 작품을 통해서 단편이라도 추리스릴러 소설이 품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품성을 다 품고 있으면서도 오히려 단편이기에 군더더기 없는 내러티브의 전개와 명확한 추리가 더 돋보이는 게 아닌가 할 정도로 그 흥미를 배가 시켰던 전적이 있기에 이번 <예지몽> 이라는 단편집 역시 기대감이 높았고 역시 이런 기대감에 호응이라도 하는 듯한 작품들의 배치가 참 마음에 들었던 단편선입니다.

 

  추리스릴러가 장편소설이 많을 수 밖에 없는 이유중에 하나가 각종 트릭과 이런 부비트랩을 하나 하나 제거해 나가는 내러티브의
향연이 제한된 지면상으로 사실상 제뜻을 전달하기 힘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장편으로 흐르는 과정에서 다양한 양념요소들이 첨가되고 복선에 복선 그리고 반전도 쓰나미 형식으로 밀어 붙이므로써 상당히 스케일이 커질수 밖에 없고 독자들은 그 나름대로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구조가 바로 이런 장편 추리스릴러의 장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게중엔 지면의 확보만을 향한 어설픈 서사와 억지로움이 교묘하게 반영된 작품들도 많이 양산되는 부작용을 낳지만요. 그래도 추리스릴러는 왠지 짧은 단편이라면 뭔가 빠진듯한 그러니까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아쉬움이라고 해야 하겠죠. 좀 더 기대감을 증폭시킬수 있는 반전을 기대하는 심리로 인해 추리스릴러 소설의 경우 장편을 선호하게 되는 이유이지 않을까 싶네요.

 

  하지만 히가시노 게이고는 이러한 선입관을 한방에 무너 뜨립니다. 짧은 단편이지만 뭐하나 흠잡수 없을 만큼의 내러티브와 트릭을 헤처가는 주인공의 추리적 논리로 순식간에 독자들의 눈을 사로 잡네요. 여기에 깔끔하다고 해야할까요 장편에서 볼수 없는 뭐 그런거 있잖아요, 뭐 그러니까 반전에 대한 확실한 근거를 제시한다고 할까요. 물론 독자들 역시 어느 정도 반전의 내용이나 반전의 타이밍을 예측하고 있지만 항상 히가시노 게이고의 반전은 약간은 색다른 상황을 전개시키죠. 그래서 더욱 더 그의 매력에 빠져들게 되는 것이고요. 이번 단편선에서도 이러한 반전의 효과는 아주 깔끔하게 독자들을 찾아 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타이밍 역시 절묘하고요. 대표 제목인 <예지몽>을 비롯한 '떠도는 영혼' 등 총 5편의 단편으로 구성된 이번 단편선은 대충 예감할 수 있듯이 영적인 사건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갈리레오 탐정인 유가와 교수의 한치 빈틈도 없는 과학적 논리는 영적세계에 대한 막연한 호기심과 두려움을 걷어 줍니다.

 

  전작인 <거짓말, 딱 한개만 더> 와 비교할 때 이번 작품은 성격 자체에서 부터가 사뭇 다르고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소재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거짓말, 딱 한개만 더> 가 주로 인간 품성과 인간 관계에서 비롯된 사건이었다면 이번 작품은 흔히들 영혼이라는 불가사의한 존재와 그로 인해 발생하는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뭐 이런 생각도 해보게 되는데요. 만약 이번 작품에 사건 해결사로 유가와 교수가 아닌 가가 교이치로 형사가 관여 되었다면 과연 어떤 분위기였을까? 그리고 <거짓말, 딱 한개만 더>에 반대로 유가와가 해결사로 등장했다면 이 얼마나 어색했을까할 정도로 히가시노 게이고는 이번 사건 해결사에 딱 맞아 떨어지는 사건을 제공함으로써 독자들과 함께 사건을 해결해 나간다는 강한 메세지와 즐거움을 동시에 던져주고 있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서 독자들은 짧은 단편이지만 전혀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없을 만큼 숨가쁘게 사건을 추적하고 있는 것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