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자 X의 헌신 - 제134회 나오키상 수상작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3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현대문학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번에 읽게된 히가시노 게이고의 <용의자 X의 헌신> 는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충격 그 자체라고 해야할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히가시노 게이고의 탄탄한 내러티브와 주위를 송두리채 빨아들이는 흡인력 그리고 누구도 상상치 못했던 대반전을 통해서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답다 라는 생각이 머리속을 떠나지 않으면서 한 남자의 사랑에 대한 집요한 헌신이 오랫토록 뇌리속을 떠나지 않을 것 같다는 느낌이 강하게 드네요. 이제는 그의 작품을 대할 때 마다 은근한 기대감이 절로 생겨나고 이번에 어떻게 눈과 마음을 기쁘게 해줄까라는 생각에 책 제목만 보고도 나름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하지만 그러면서도 매번 그 상상이 허무하게 무너지는 것을 목도하면서도 왜그리 즐거운지 모르겠더라구요. 그 만큼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은 대중 독자들과 철처하게 한몸을 이루면서도 작가가 설치해놓은 다양한 트릭들이 독자와의 호흡을 방해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작품 역시 이런면에서 읽는 내내 흥분하고 침울해지고 안타깝고 손에 땀을 쥐게 하면서 자연스럽게 작품속으로 몰입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는 점이 여타 추리스릴러와는 다른 히가시노 게이고표라고 할만 하네요. 

 

  이번 작품은 여타의 추리물과는 추구하는 스트럭쳐가 약간 상이한 점이 있습니다. 우선 첫 도입부에서부터 만만치 않는 인물(고등학교 수학교사이자 유가와 교수와 동창생인 이시가미는 좀처럼 보기 드문 예리한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근길에서 지나치는 거의 모든 것을 놓치지 않고 관찰하면서 자신 나름대로의 논리를 세워서 사물을 판단하는 능력이 사건 해결사인 유가와를 빰치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우리는 제대로 된 호적수를 만났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거죠)을 등장시키므로서 이번 사건은 왠지 복잡하고 만만치 않게 흘러가겠다는 암시를 받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바로 이어지는 사건과 더불어 이를 뒷 정리해가는 이시가미의 일련의 행동과 조치들에서 왠지 각본에 짜여진 틀에 의해서 진행되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독자들의 눈을 흐리게 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읽는 당시에는 그리고 내러티브가 진행되는 동안 철저하게 독자들을 속였다는 점이 뒷부분의 결말부분에서 밝혀지지만 사건의 KEY가 명백하게 들어나기 전까지 독자나 구사나기나 심지어 유가와(갈리레오)나 마치 하나가 되어 헛다리를 집게 만든다는 점에서 더욱 더 묘한 매력을 발산하고 있기도 합니다. 

 

  작가는 첫머리에 등장하는 천재 수학교사 이시가미와 전직 호스티스 출신인 도시락 가게 직원 야스코의 관계를 석연치 않게 설정해 놓은점과 3월 10일이라는 명백한 데이타를 제시해 놓고 내러티브를 진행시키므로써 누구나 거역할 수 없게끔 내러티브를 자신의 각본대로 끌고 가고 있습니다. 사실 '기사', '자전거' 등 몇가지 팁을 주지만 실상은 결말에 이르기까지 이를 눈치채는 독자는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일 정도로 철저하게 심지어 등장 인물 모두가 따라가게끔 만들어 놓은 구조를 보여주죠. 유가와가 약간의 눈치를 챈 것 같지만 이 또한 이미 범인이 누구인지는 초장에 밝혀졌기에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그 동안 범인이 과연 누구일까? 어떻게 범행을 저질렀을까? 라는 툴에 익숙한 독자들에게는 다소 싱거울 수도 있는 작품이지만 거꾸로 사건의 실마리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이번 작품의 묘미 또한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특히 등장인물과 모든 독자들의 눈을 사건 해결과정으로 몰아 넣고 쇼킹한 결말을 유도해 허탈감 마저도 갖게 하는 충격적인 반전은 히가시노 게이고 작품중에서도 가장 압권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갖게 하네요. 단지 워낙 거대한 트릭을 연출하다보니 작가가 창조한 양대 해결사중 하나인 유가와 마나부의 활약상이 살짝 묻힌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약간 아쉬움으로 남는 점도 있지만 그 동안 가가 교이치로만 비견해서 냉정하다할 정도로 샤프한 이미지의 유가와와는 다른 꽤 인간적인 면모를 볼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개인적 생각으로 히가시노 게이고는 추리스릴러라는 장르를 새롭게 연 작가라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그동안 사건과 이를 해결해나가는 틀에 짜인 구도 중심에서 사회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모티브를 제공해서 사건의 근원적인 인간 본연의 모습을 고찰하고 이러한 사유들이 적절하게 내러티브와 조화를 이루면서 그 격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을 대할때면 흥미진진하고 사건이 해결되었다는 일종의 희열감도 느끼면서 또 다른 한편으론 씁쓸한 느낌(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이들로부터 충분한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그런 공통의 감정들이라고 해야할까요)이 오래토록 뇌리에 남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더욱 더 히가시노 게이고의 매력에 빠져드는 이유이기도 한것이죠. 이번 <용의자 X의 헌신> 역시 이러한 내면의 욕망과 작의적인 순수등을 심도 깊게 다루면서 고다츠의 따뜻한 열기 만큼 독자들을 흥분 시킵니다.

 

  전반적으로 이번 작품은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명성에 걸맞는 인간의 심연의 욕망과 집념을 모티브로 연출된 짜임새 있는 작품으로 보여 집니다. 비록 사건과 범인의 정체를 도입부에 공개하고 연역법적인 추리기법을 동원하여 내러티브를 풀어가는 형식을 취하고 있는 그리 보기드문 구도는 아니지만 마지막 어느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대반전을 통해서 그동안의 추리가 물거품이 되도록 짜여진 전체적인 구도는 그야말로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일말의 군더더기 하나 없이 숨가쁘게 진행되는 스토리의 전개와 두 천재간의 치밀한 논리 전쟁은 한층 더 작품의 맛을 맛깔나게 하면서 오래토록 독자들에게 회자될 작품으로 기억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