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80
하인리히 뵐 지음, 김연수 옮김 / 민음사 / 200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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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 문학상에 빛나는 독일작가 하인리히 뵐의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는 오늘날 그러니까 좀더 세밀하게 표현해서 저널리즘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많은 점을 시사하고 있는 작품입니다.(각종 인터넷포탈사이트와 실시간으로 소통되는 SNS, 그리고 아직도 옛 향수에 취해있는 오프라인의 매체들등 우리는 그야말로 저널속에서 일과를 시작해서 하루를 마감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죠) 작가의 이력에서 대충 눈치챌 독자들도 계시겠지만 작가는 상당히 진보적 성향이 강한 작가입니다. 2차 세계대전 징집에서부터 장 사르트르 그리고 김지하 시인의 구속에 반대하는등 반체제적인(어디까지나 이런 표현도 가진자의 시각입니다만) 성향이 강해서 사회를 바라보는 그의 문학작품에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고 여겨질 정도로 사회고발적인 서사들이 많습니다.

 

  특히 이번 작품은 잘못되고 왜곡된 저널리즘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지에 대한 극명한 서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뭐 이런말 해도 될련지 모르겠지만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상당히 익숙해진 문제이기도 하지만요. 그래도 이번 작품을 대하면서 많은 생각거리를 갖게 하는 것 역시 사실이네요. 일개 개인을 어떻게 테러리스트의 공모자로 몰아가는지에 대한 저널리즘의 자기해석과 이런 자료를 제공한 원천(작가는 이러한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과 내가 아니면 상관 없다는 극히 위험한 개인주의가 결합하여 한 순수한 개인의 영혼을 파괴하는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작품의 스트럭쳐 역시 르포(사건 일지, 조서 내지는 논평기사를 보는 듯합니다) 형식을 취하고 있어 독자들의 눈을 한시도 옆으로 세지 않게 잡아둔다는 점입니다.

 

  전반적으로 픽션이라고(작가는 아예 소설이기보다 이야기 내지는 팜플릿쪽에 무게중심을 두지만요 하여튼 양쪽에 다리 하나를 살짝 걸치고 있어 딱히 정의 내리기는 힘들 듯 합니다. 보는 이에 따라 특히 독일 독자들 같으면 더 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기엔 그 표현들과 감정을 최대한 억제하는 톤이 경찰 이나 검찰의 조서를 읽는 듯한 느낌이 강하게 들면서도 이를 통해서 독자들에게 전달되는 뉘양스는 묘한 느낌을 자아내게 합니다. 특히 사건의 진행과 등장인물들의 심리묘사가 마치 범죄 소설을 보는듯이 상세하게 서술하면서도 다소 딱딱한 느낌의 무미건조한(작가의 의도된 전달방식이지 않을까 싶네요)나레이션을 대하는 듯 하게 진행되고 있어 요거 잠시라도 한 눈 팔다가는 리피트해야 하는 불상사도 발생할 것 같더라구요.

 

 작품이 풍기는 뉘양스가 상당히 시사성이 강하면서 교훈적인 느낌이 강하게 전달합니다. 이번 작품은 옐로 저널리즘의 생성과정과 그 후 폭풍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막돼먹은 언론이라는 태풍 앞에 무방비 상태로 하나씩 확대 재생산되면서 벗겨지는 한 인간의 인격 그리고 이를 마치 사냥하듯이 요소요소 코너코너로 몰아가는 언론과 개인들의 이중성을 보면서 참 남의 일이 아니다라는 생각을 갖게 하네요. 전 개인적으로 이번 작품을 대하면서 우리의 자화상을 떠올리게 되더라구요. 특히 대선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온갖 난무하는 다양한 채널의 언론과 그 언론을 확대 재생산하는 개인들 그리고 그로 인해 피해받는 또 다른 개인들말이죠. 어떤이들은 이게 바로 자본주의시스템의 정점이라고 하지만 씁쓸한 뒷맛을 남기는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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