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브 디거 밀리언셀러 클럽 66
다카노 가즈아키 지음, 전새롬 옮김 / 황금가지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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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카노 가즈아키의 작품은 묘한 매력을 지니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록 얼마되지 않는 작품을 대면했지만 그의 작품을 대할 수록 색다른 판타지에 빠져들게 하는 것 같네요. <제노사이드>, <13계단>으로 이미 제 마음을 잡더니만 이번에 주파한 <그레이브 디거>는 앞의 작품들과는 또 다른 뷰를 선사함으로써 책읽기의 즐거움을 배가시켜 주네요. <제노사이드>가 블럭버스터물이라면 <13계단>는 상당히 무게감 있는 사색적 스릴러물로 표현하고 싶네요. 이에 반해 <그레이브 디거>는 뭐 책 제목이 다소 그로데스크한 뉘양스를 풍기지만 실상 그 내용은 따뜻한 휴먼드라마물이라고 감히 단정하고 싶어 집니다. 여기에 우리의 주인공인 악동 야가미의 좌충우돌하는 유머까지 겹쳐져서 그야말로 가슴이 훈훈해지는 작은 드라마를 펼쳐가고 있다는 점에서 다카노 가즈아키의 다른 작품에 비해 상당히 차분한 작품이라고 평하고 싶어 집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번 작품이 밋밋하거나 순정적인 인간미를 다루는 잔잔한 내러티브만를 가지고 있다면 그저 그런 작품으로 남겠죠. 그리고 다카노 가즈아키의 매력도 반감되어겠지만요...

 

<그레이브 디거> 는 암흑의 시대이자 그리스도교의 절정의 시대인 중세 마녀사냥에서 그 모티브를 가져온 현대판 마녀사냥이라고 보여집니다.(물론 작품에 등장하는 마녀와 이교도와 관련된 내용들이 작가의 상상이었다고 하니 이 작가 만만치 않는 상상력에 혀을 내두르게 합니다). 거대 정치 권력 그리고 경찰 권력의 암투와 그 지저분한 비리를 당사자들의 손이 아닌 전혀 다른 제3자(특히 이부분이 묘한 연결고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양대 권력의 유지에 어쩌면 가장 필요악적 존재인 범죄자를 통해서 양대 권력의 비리를 양파 껍데기 벗기듯이 하나 둘씩 펼쳐보이는 점이 이율배반적이면서도 상당히 신빙성을 높여준다는 점입니다)를 통해 까발리면서 일본내의 권력구조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일단 반말부터 짓거리는 상당히 악당적인 주인공 야가미의 캐릭터 역시 묘한 매력을 발산하고 있는 설정입니다. 청소년기에 범죄의 세계를 발을 들여 몇번의 전과 전력을 가지고 있는 범죄자라는 이미지 보다 도주극에서 보여주듯이 다소 어리버리하면서도 강한 정의감을 표출하는 양면성은 아마도 일반적인 우리의 모습을 투영하고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다만 작품상 극단으로 몰고간 뿐이지 인간이면 누구나 그런 양면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으니까요(특히 작중에 등장하는 권력집단 인간들의 양면성 보다야 한결 귀여운 면이겠죠)

 

전체적으로 골수기증을 위해 물불 가리지 않고 병원으로 가야한다는 집념의 사나이와 그를 둘러싼 거대한 권력층의 또다른 음모 여기에 개인적인 보은을 위해 중세 설화를 이용한 그레이브 디거의 복수극이 맞물려서 그야말로 숨가쁘게 내러티브를 끌어 가고 있습니다. 고도의 서스팬스는 마치 영화 도망자를 떠올리게 할 만큼 독자들에게 쉴틈을 주지 않고 사건에 사건이 꼬리에 꼬리를 물듯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면서 3가지의 큰 플롯을 상호 연결해 나가는 구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 12시간만에 벌어지는 사건을 이렇게 재미있으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느껴지게 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여기에 서스팬스한 도주극에다 악의 상징이 선을 위해서 바뀌어 가는 교훈적인 요소와 거대권력과 맞서 싸우는 정의감이 덧칠 되면서 내러티브를 한층 더 재미있게 만든다는 점이 이 작품의 매력일 것입니다. 그야말로 논스톱으로 진행되는 스토리가 박진감 넘치면서도 해학적이고 또한 순수한 인간미를 느낄 수 있어 미아베 미유키의 표현처럼 읽기 시작하면 결코 멈출 수 없게 하는 것 같습니다. 도쿄도 전반에 설치되어 있는 CCTV를 통해서 생중계 방송으로 도주자를 따라 도시 요소 요소(실재로 작품을 구상하면서 작가가 답사하고 장소를 반영하였다고 하네요)의 특색을 반영하여 도쿄를 아시는 분이라면 더 현실감이 크게 느껴졌으리라 생각될 정도로 사실성이 뛰어난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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