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가가형사 시리즈중 네번째인 <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 기존의 추리스릴러장르 소설의 스트럭쳐와는 사뭇다른 구조를 가진 작품으로 독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국내 개정판을 출간하면서 작가가 의도적으로 범인을 축측할 수 있는 결적적인 정황증거를 삭제하는 바람에 이 소설을 읽는 독자들은 상당한 곤역에 빠지게 된다. 물론 뒤 부분에 봉인된 작품해설은 마치 스포일러 같은 역활을 하기 때문에 소설을 다 읽지 않고 미리 개봉해 보지 말라는 경고의 문구가 들어 있지만 막상 읽어보더라도 범인을 딱 단정할려면 상당한 인내와 되돌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번 소설의 특징은 극명한 단순화에 그 미학적 가치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정말 뻔한 내러티브를 가지고 있는 작품이다. 당초 사건의 발생 구도에서 연인인 준이치와 절친 가요코로 범인의 윤곽이 딱 들어나 있어 왠지 싱거운 작품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막상 여기에 소노코의 오빠이자 지방 경찰이기도 한 야스마사가 전면에 등장하면서 사건은 미궁속으로 빠져들게 되고 자살이냐 타살이냐의 문제보다 어떻게 둘 중에 누군가 그녀을 죽였는가에 대한 독자들의 의문이 증폭되는 내러티브로 전개되는 점에서 히가시노 게이고의 또 다른 트릭을 맛 볼 수 있는 작품이다.

 

그나마 뒷편 해설부분이 없었다면 이번 사건은 쉽게 정리될 수 없을 만큼 독자들을 혼란스럽게 하지만 작중 곳곳에 범인의 실체를 밝혀지는 장치적인 효과가 들어있어 대략적인 윤곽은 잡을 수 있다. 그러나 그동안 일반적인 추리스릴러 소설을 접했던 독자들이 가장 놓치기 쉬운 부분에 대해서 작가가 의도적인 힌트를 던져놓고 있기 때문에 꼼꼼히 읽지 않는한 범인의 정체를 파악하기 만만치 않는 작품이다. 이번 작품을 통해서 히가시노 게이고는 마치 작정이라도 한듯이 독자들의 추리력을 테스트하는 것 처럼 교묘하게 흔들어 놓고 있다. 가장 결정적인 단서인 '왼손잡이'를 전면에 부각시키 분명 둘 중 하나라는 암시를 주고 있지만 막상 둘 중 누구인가에 대해서 결정을 내리기엔 상당히 많은 고민을 해야할 듯 하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스포일러가 첨부되어 있는 새로운 형태의 추리스릴러를 맞보게 된다. 그동안 작가의 여타 작품을 접해본 독자들이라면 이번 작품은 색다르게 다가올 것이다. 뒤편의 스포일러 뿐 아니라 준이치와 가요코라는 뻔한 구도이자 아주 심플한 내러티브를 가지고 있지만 가가와 야스마사 그리고 이들 둘이 펼치는 심리게임은 상당한 매력을 던져 주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