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터스 블랙 로맨스 클럽
리사 프라이스 지음, 박효정 옮김 / 황금가지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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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놀드 슈왈제네거 주연의 '터미네이터' 시리즈에서는 핵전쟁 이후의 비참한 지구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기계들에 의해 핵전쟁이 발발하고 지구는 황폐화 해진다는 가정이 이번 <스타터스>에서는 또 다른 데자뷰로 다가온다. 세균 폭탄으로 인해 유소년층과 노인층을 제외한 청장년층이 어느날 갑자기 알 수 없는 병으로 지구상에서 사라져 버린다. 그리고 지구상에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튜닝을 통해서 생명의 길이를 연장한 노인네들 즉 엔더들과 대재앙에서 살아남은 유소년층 즉 스타터들로 양분된 구성원을 가지게 된다. 여기에 엔더들은 거리로 내몰린 보호자 없는 미성년자인 스타터들의 몸을 렌탈하여 다시 청춘으로 돌아가고 싶은 욕망에 사로 잡히게 되고 이를 정치적, 경제적으로 이용할려는 올드맨 그리고 그의 음모를 파헤치는 캘리... 여기에다 신데렐라를 연상케 하는 로맨스와 숨가쁘게 전개되는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같은 내러티브의 속도감은 <스타터스>라는 작품의 성격을 독자들로 한마디로 규정하기 힘들게 한다. 그만큼 작가의 상상력이 활자라는 정적인 형식으로 독자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아니라 동적인 움직임 자체로 다가오기 때문에 순식간에 한편의 영화를 보는듯한 느낌과 잔상들을 남기기 때문일 것이다. 

 

한때 대한민국을 흥분시킨 황우석박사의 줄기세포관련 기술은 인간이 그 동안 간절히 바랬지만 도달할 수 없었던 영역(흔히들 신의 영역이라고 하지만)에 조적을 남기는 일대의 사건이었다. 아마도 닐 암스트롱이 달 표면에 첫발을 내딛이며 했던 '한 사람에게는 작은 한 걸음에 지나지 않지만, 인류에게 있어서는 위대한 도약이다' 말 처럼 인류에게 어마어마한 도약을 가져다 주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비록 그 후유증은 설레였던 마음만큼 많은 반대급부를 가져다 주었지만 이유 불문하고 인간인 이상 누구나 오래살고 싶다는 욕망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작가는 <스타터스>을 통해 바로 이러한 인간의 욕망을 그대로 재현했다 아니 여기에 한발 더 나아가서 오래토록 젊음을 유지하면서 살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라는 고민에 해답을 던져주는 플롯으로 보여주고 있고 동시에 이에 대한 폐단에 대해서도 작품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단순하게 블랙로맨스나 디스토피아를 믹싱한 일회적 가십거리를 떠나서 인간의 깊숙한 곳에 내제되어 있는 욕망과 그 분출 그리고 이에 대한 인간성 상실과 회복등에 담론을 담고 있기도 해서 책을 덮고 난 뒤의 잔상들이 오래토록 남는 작품이기도 하다.

 

전반적으로 큰 스트럭츠에서 보게 되면 디스토피아계열의 픽션으로 보여지지만 출판사의 기획의도에 맞게 블랙 로맨스다운 플롯도 가지고 있어 흥미를 증폭시키고 있기도 하다. 특히 후반부에 전개되는 반전은 소름을 돋게 만들면서 독자들을 책속으로 끌어들이는데 유감없는 포스를 발휘하고 있다. 물론 흥미위주만으로 접근하더라도 후회 없는 작품으로 보이지만 작품 전반에 깔려 있는 인류 미래의 암울한 상태가 블랙 로맨스와 절묘하게 맞아 떨어져 내러티브의 완성도를 높여준다. 왠지 이 작품을 원작으로 영화가 나올것 같다는 기대감도 들게 하는 굉장히 뷰주얼한 작품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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