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숲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의 가가형사 시리즈 2탄 <잠자는 숲> 기존 그의 작품에서 엿볼 수 없는 특유한 느낌을 자아내게 하는 작품이다. 추리스릴러 장르에 새바람을 불어 넣었다는 평을 받는 작가는 그 동안 많은 작품을 통해서 단순한 추리스릴러 구도를 뛰어넘어 각 개별 작품마다 작가가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과 그에 대한 시대상을 조금씩 담고 있는 일종의 범사회적 패러다임을 작품 곳곳에 담아내고 있었다. 그래서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들은 추리스릴러라는 단순성을 넘어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독창적인 영역을 구축해왔다고 해도 과언을 아닐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작품을 대하기전에 의례껏 그런 기대감 내지는 당연성을 가지고 접하게 되었지만 막상 작품속으로 들어가면 다소 의아한 생각을 가지게 된다. 발레단과 발레리나, 발레리노 그리고 마스터, 미스트레스드등 발레단 속에서 발생하는 살인사건을 계기로 발레 단원들 사이의 미묘한 감정과 고뇌 그리고 그들 사이의 사랑 무엇보다 사건 해결사인 가가형사와 미모의 발레리나 미오 사이의 로멘스가 부각되는 작품이다. 작가는 사건의 범위를 발레단으로 대폭 축소함으로써 사건을 단순화 하고 그 해결방안에 대한 독자들의 판단성을 조력하고 있는듯 하지만 막상 내러티브에 빠지는 순간 독자들은 꼬이고 꼬이는 사건의 결말을 찾아서 혼란속으로 빠져들게 된다. 이러한 구도설정은 작품 시작에서부터 바로 살인사건을 부각시킴으로써 독자들에게 결과 예측에 대한 쉬운 판단성을 부여하는 듯한 착각을 불러오게 하지만 결국 이러한 시원스러운 출발이 작가의 트릭이었다는 것은 조금만 더 작품속으로 들어가다 보면 금새 속았다는 생각마저 들게 할 만큼 복잡성을 가져오게 한다.

 

전체적인 구도가 굉장히 단순하지만 그 속에는 상당한 복잡성과 반전들이 숨어 있어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무엇보다 우리의 주인공 '가가'라는 인물에 대한 묘한 매력을 한층 더 일게 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냉철한 이성과 판단력 그리고 한발작 빠른 행동등 기존의 명탐정이라는면 당연히 장착 되어야할 필수옵션이 독자들에겐 선망의 대상으로 자리잡기도 하지만 이와 반대로 동떨어진 느낌을 가져오게 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면에서 가가형사의 품성은 전편인 <졸업>에서도 보았듯이 상당히 인간적인 냄새를 품기는 살가운 존재로 묘사 되듯이 왠지 탐정과 로멘스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설정이 '가가'라는 인물로 인해 한층 더 빛을 발하게 한다는 점이다. 사랑하는 여인이 범인인줄 알면서도 그 사랑을 멈출 수 없는 고뇌 그리고 그 사랑을 끝까지 지켜나가는 '가가'라는 인물의 특성이 <잠자는 숲속의 공주> 라는 발레와 묘한 일체감을 가져온다. 단순하게 로멘스가 크게 부각된 추리스릴러로 평가될 수 도 있겠지만 작품 구석구석을 들여다 보면 이러한 평가와 달리 사건에 대한 복선들과 내러티브의 진행등이 치밀하게 전개되고 있다. 다만 발레라는 다소 부드러운 분위기로 인해 사건의 핵심이 다소 흐려질수 있을법 하나 어떻게 보면 이 역시 작가의 의도된 장치들이지 않을까라는 느낌도 들게 하는 작품이다. 발레에 대해선 문외한인 이들에게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이해감도 늘여주고 선망의 대상 이면에 자리잡고 있는 또 다른 측면을 엿볼수 있는 계기도 될 것이다. 발레와 살인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만 같은 구도가 화려한 무대뒤에 관객들이 볼 수 없는 화련한 무대뒤의 음습하고 우울한 설정이 사건과 살인이라는 측면과 교묘하게 어울린다는 사실 그리고 그러한 점들을 내러티브속에 녹아내고 있는 작가의 상상력과 필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