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 설월화雪月花 살인 게임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갈릴레오와 쌍벽을 이루는 또 하나의 사건 종결자 "가가 교이치로"가 세상 독자들에게 처음으로 선보이는 <졸업> 은 일본 현청 소재지인 T시내 국립대학인 T대학을 배경으로 고등학교때 부터 단짝이자 연인 그리고 친구들이었던 7명을 중심으로 사건을 파헤처가는 구도를 가지고 있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가가형사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이다. 그동안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많은 독자층을 확보한 히가시노 게이고는 자신만의 유니크한 내러티브와 각 작품에 반영한 시대상에 대한 항변등을 담고 있는 추리스릴러 소설계에서 독특한 세계를 구성해왔다. 단순한 추리스릴러를 넘어서 독자들과 공감할 수 있는 인간내면의 또 다른 습성 그리고 지금 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시대상을 반영하여 추리스릴러의 세계를 뛰어넘는 필력을 보여주었고 이는 수 많은 독자층들이 작가와 소통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가 될 것이다.


이번 작품 <졸업> 역시 가장 절친한 친구나 연인 사이가 살인과 음모로 변질될 수 있다는 또 다른 인간의 내면세계를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서로에 대해서 가장 비밀스러운 부분까지 다 알고 있을거라는 기존의 통념속의 우정과 사랑이 과연 존재나 하는 것일까라는 의문과 더불어 과연 얼마나 우리자신은 우정과 사랑을 제대로 알고 있기나 한 것일까라는 질문과 답에 대해서 또 다른 생각거리를 던져주고 있다. 물론 이에 대한 정답은 독자들 각자의 몫으로 남지만 이 소설의 마지막장을 덮으면서 왠지 석연치 않은 잔상들이 남게 한다.

 

가가형사 시리즈의 서막을 여는 이번 작품은 향후 주인공 가가가 어떠한 방향으로 사건을 풀어갈 것인가에 대한 언질를 주고 있기도 하다. 작가의 또다른 탐정인 갈릴레오의 경우 CSI시리즈를 연상케하는 과학적인 검증과 증거를 기반으로 상당히 과학적인 사고에 의한 추리를 그 주전공으로 하고 있는 반면에 가가의 경우는 이와는 사뭇 다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해결사이다. 전공 자체가 사회학으로 인간과 사회전반에 흐르는 인간관계를 기초로한 그의 추리는 다소 엉성하고 비과학적이라는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매우 인간적인 메리트를 가진 해결사로 다가온다. 물론 가가 역시 탐정의 기본적인 성향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냉철한 이성을 소유하고 있으면서 판단력에 한치의 사적인 감정 개입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여주기고 한다. 사랑하는 연인에 대한 프로포즈나 사랑에 대한 그만의 사유만 보더라도 막연하게 인간관계의 특수성에 끌려만 다니지 않는 성격도 볼 수 있다. 이는 그동안 독자들이 접해왔던 추리스릴러속의 명탐정들의 일반적인 속성과는 상당히 다른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가가 교이치로에 대한 매력일 것이고 그래서 독자들의 관심과 애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작품은 왠만한 독자들이라면 일찌감치 쇼코의 범인을 예상케할 수 있을 정도로 약간은 어술한 구도로 시작하지만(아마도 이러한 설정 자체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의도적인 장치이지 않을까라는 생각마저 갖게 한다. 사건종결사의 초년병 시절부터 너무 철두철미한 분석력과 판단력을 보여준다는 것 자체가 가가를 탄생시킨 의도와 어울리지 않을 뿐더러 가가라는 인물설정 구도에 적합한 면을 보여주는 설정같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게 한다) 나미카의 죽음을 계기로 상당히 복잡한 추리력과 상상력을 요구하게 한다. 여기에다 다도와 검도에 익숙치 못한 국내독자들에게 이해의 폭을 넓혀주는 역활도 동시에 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탄탄한 내러티브와 극적인 반전 그리고 가가형사의 첫 탄생이라는 상징적인 이미지가 담겨져 있는 작품이라 해야 겠다. 앞으로 가가형사의 활약을 기대하게 하는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