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 평전 - 사람을 얻어 난세를 평정한 용인술의 대가 중국 역대 제왕 전기 시리즈
장쭤야오 지음, 남종진 옮김 / 민음사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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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조는 자의든 타의든 당시에도 그러했고 후대인 지금도 항상 세인들의 중심에 서 있다.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는 조조를 간웅으로 묘사했지만 정작 그의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조조에 대한 식지 않는 열의는 진행중에 있다. 마치 삼국지연의를 정사로 곡해하는 이들에겐 천하에 둘도 없는 몰인정하고 간사하기 이를데없는 간웅으로 회자되고 있고 이에 반해 정사를 제대로 알고 있는 이들에겐 희대의 영웅으로 남아있다. 그동안 삼국지의 주연들인 조조와 유비, 손권, 제갈량에 대한 많은 서적들이 출판되었고 특히 촉나라의 유비와 제갈량이 그 중심에 있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만큼 나관중의 삼국지연의의 힘은 아직도 건재하게 세인들의 눈을 틀어 잡고 있다는 반증일 것이다. 반면 조조에 대한 평가와 위치에 대해선 얼마전부터 새로운 시각과 재조명이 이루어 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미흡한 면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황건적의 난등으로 제국의 앞길이 한치앞도 예견할 수 없는 난세에서 걸출한 영웅들이 출현했고 그런 난세를 사실상 평정하고 천하를 통일한 사실상의 황제였던 조조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는 너무나 인색했던 것이다. 그동안 조조에 대한 연구나 그의 제대로된 평전하나 제대로 일반독자들에게 접해보지 못했던 차에 이번 장쭤야오의 <조조평전>는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조조와 당시 시대상을 정사에 의거하여 기술된 이번 평전은 그동안 조조의 간괴나 전술전략등에 초점을 맞추었던 극히 일부분인 평가서에 비해 조조 개인의 삶과 그의 정치철학을 담고 있는 그야말로 조조에 관한 종합판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정도로 조조의 거의 모든것을 말하고 있는 책으로 삼국지의 열렬한 메니아층 뿐만 아니라 삼국지에 대해서 일말의 관심이라도 있는 독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이는 저서이다. 특히 조조에 대한 불편한 선입관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겐 조조의 정확한 면모를 보게되고 조조를 어느정도 알고 있다는 이들에겐 진정한 조조의 진면목을 보게 한다. 

삼국이라는 구도는 솥의 다리처럼 3세력이 균형의 추를 맞추어 세상을 정립하고 있는 상태를 보통 삼국이라는 표현으로 대변한다. 대표적으로 한나라 붕괴이후 위,촉,오의 시대를 삼국시대라고 하지만 실상을 들여다 보면 삼국시대라는 표현이 좀 민망할 정도로 조조의 위쪽에 무게 중심이 쏠려있다. 사실상 3국중 출신성분으로 따져 본다면 손권이나 유비에 비해 조조는 그 내막을 알 수 없을정도로 한미한 출생으로 그나마 환관인 조숭의 양자라는 갓끈을 부여잡고 시작해서 마침내 거대한 제국를 건설하게 된다.  

대부분의 영웅들에게 볼 수 있는 면모가 인재경영이 남다르다는 점이다. 손권의 경우 조상대대로 물려받은 굳건한 인적 인프라가 기반이 되어 있는 상태였고, 유비의 경우는 당시 시대상에 맞지 않는 감성에 호소하는 인화술를 바탕으로 인적 인프라를 구축했다. 실례로 자신의 아들을 살릴려고 적진을 뚫고 나온 조자룡 앞에서 자신의 못난 아들때문에 훌륭한 장수를 잃을 뻔 했다는 멘트 한마디로 이미 조자룡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손권이 주어진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했다면 유비는 감성마케팅의 달인이었다. 이에 반해 조조의 인적 네트워크는 철두철미한 계산에 따라 형성된 듯이 보이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손권과 유비의 장점을 취하면서도 조조만의 특색있는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어 갔다. 공과 사를 철저히 구분하여 자신만의 원칙하에 시행하였다. 무엇보다 조조의 강점은 다름아닌 "절대"라는 개념의 상실 그 자체라고 해야겠다. 조조에게 절대라든지 불변이라는 개념은 자리잡고 있지 않을 정도로 조조는 임기응변의 대가였고 항상 열려있는 사고방식으로 일변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이런 점이 조조 주위로 인재들이 몰려들게 하였고 그런 인재를 조조는 적극 활용했다. 자주 비견되지만 제갈량 사후 촉의 급격한 쇠퇴와는 달리 조조의 위는 철저한 인적 네트워크의 구성으로 인해 한 개인의 공백이 조직자체를 뒤흔드는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다. 바로 이점이 조조의 치밀한 인적 구성원들의 조정능력이었던 것이다. 조조는 군사,경제,사회,문화등 여러방면에 걸쳐 다방면의 전문가를 육성하는 메트릭스구조체를 가동했다.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로 가장 큰 수혜를 본 인물은 유비와 제갈량이지만 가장 혹독한 비판과 누명을 감내한 인물은 조조이다. 그러나 정사에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은 이와 정반대이다. 진수는 위를 정통으로 삼국지를 찬수했다. 그리고 지금에 이르러 조조라는 인물에 대한 재평가가 단행되고 있다. 특히 기업경영측에서 조조의 인재관리 와 전략분석을 중점으로 그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조조는 분명 정치,군사, 경제,문학등 다방면에 걸쳐 영웅적인 기질을 드러냈고 자신의 거대한 목표를 향해서 철저하게 계획된 수순을 밟았고 무리한 포석(칭제)을 두지 않았다. 

흔희 우리는 삼국지연의를 통해서 조조를 간괴와 그리고 의리도 없고 사람목숨을 파리 목숨 다루듯이 하는 일개의 모략꾼 정도로 인식하고 있다. 물론 타당한 면도 충분히 있다. 조조는 정적이나 적군들에게 그다지 관대하지 않았고 또한 과도할 정도로 무자비한 복수의 향연을 펼치기도 했다. 하지만 당시 시대상에서 이러한 모습은 비일비재하였고 조조만의 전매특허로 낙인 찍기엔 어딘가 부족함이 있다. 실례로 여포를 참하는 과정에서 유비가 보여준 모습은 오히려 의리를 저버린 행동으로 더 비난받을만 하기 때문이다. 

또한 조조는 건안문학이라는 중국문학의 한줄기를 뒷받침했던 인물로 기억되고 있다. 악부시나 오언절구시등의 통해서 문학적인 측면에서도 발굴의 기재를 어김없이 보여주고 있고, 경제사로서의 경제정책(토지정책)에 남다른 기지를 보여주었다는 면에서 군사적 지략가를 뛰어넘는 광범위한 분야에서 돋보이는 역량을 발휘했다. 이는 조조가 정치가로서의 얼마나 뛰어났는지를 역사적 사실을 통해서 입증할 수 있는 것이다. 사마광의 <자치통감>과 주희의 <통감강목>에서 조조를 희대의 간신, 찬역한 도적등으로 폄하하기 시작한 부분이 후대 나관중의 모티브가 되어 조조에 대한 이미지는 되돌리기 힘든 형국에 이르게 되었지만 거의 동시대 인물인 진수의 <삼국지>등에서 묘사되고 있는 조조는 천하의 영웅으로 남아 있다는 점에서 그에 대한 평가가 얼마나 극과 극을 달리는지 짐작하고도 남는다. 조조가 이처럼 역사와 소설속에서 양극단의 평가를 받는다는 자체가 바로 그 만큼의 애증과 관심을 받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조조는 간웅과 영웅이라는 양면을 다가지고 있는 인물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이러한 면모를 한쪽면으로만 몰아가는것 역시 잘못된 인식일 것이다. 당시 난세의 형국에서 이러한 양면성을 보이지 않았던 인물은 단 한명도 없었기 때문이다. 또한 그러지 못한 인물은 그야말로 역사의 저편으로 살아지는 그런 한치 앞도 못보는 시기에 한시대를 풍미했고 그리고 수천년이 흘러서까지 세인들의 하마평에 오르내릴 수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조조는 분명 영웅임에는 틀림없는 것이다.  

저자는 조조의 삶을 통해서 후대에 치열하게 공방되는 조조에 대한 재평가 부분을 철저한 역사적 고증을 통해서 공명정대하게 이끌고 있다. 인적네트워크관리, 문학발전의 기여도, 경세가로서의 경제정책등 조조가 여타 인물들과 다르고 뛰어났던 부분에 대한 공정한 평가와 더불어 흔히 간사하게 여겨지는 인재술과 속임수등 부적절한 면에 이르기 까지 조조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서술하면서 독자들 스스로에게 조조에 대한 판단을 일임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역사적 조조와 개인적 조조를 둘 다 언급하면서 조조 개인의 삶에 대한 조명에도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역사적 인물에 대한 그것도 지금까지도 상당한 인지도를 가진 인물에 대한 평가는 상당히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기 마련이다.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를 소설이라는 점 때문에 무시하는 것 보다 그로 인해 삼국시대가 가장 보편화되고 알려지게 된 기여를 했다는 점을 저자는 솔직히 인정하면서 소설과 역사속의 진실을 독자들 스스로 찾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 <조조평전>은 한말에서 삼국이 정립되기까지의 시대적 상황과 조조를 중심으로 한 관도대전, 적벽대전등 굵직한 역사적 사건들에 대한 생생한 설명이 아우러져 또 하나의 삼국지를 읽는 느낌으로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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